brunch

속도조절우유병수유-paced bottle feeding

유두혼동, 유방거부 줄이려면 우유병으로 먹일 때 이렇게 하세요.

by YM Chung

신생아에게 엄마 젖을 직접 먹이지 않고 유축 모유나 분유를 우유병으로 먹이면 유두 혼동이 와서 유방을 거부하는 일이 흔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우유병으로 먹일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젖을 빠는 것과 비슷하게, 아기 스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먹이면, 이런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이 '속도 조절 우유병 수유, paced bottle feeding'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아기를 눕히지 말고 45도 이상으로 세워 안고 머리와 목을 손으로 지지합니다. 젖 먹일 때처럼 귀, 어깨,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게 해서 목이 뒤틀리지 않게 합니다. 신생아에게 젖을 먹일 때는 대부분 아기가 엄마 겨드랑이 쪽을 보게 되지만, 우유병으로 먹일 때는 엄마와 아기가 눈을 맞출 수 있는 자세가 좋습니다.


우유병 꼭지는 구멍이 작아야, 너무 빨리 흘러 나오지 않습니다. 신생아기가 지났다고 구멍이 큰 꼭지로 단계를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엄마 젖처럼 천천히 나오는 게 더 낫습니다.


시간 맞춰 먹이지 말고, 배고플 때 먹이세요. 신생아는 자다 깨는 게 바로 배고픈 신호입니다. 우유병을 불쑥 입에 밀어넣지 말고, 우유병 꼭지를 윗 입술에 살짝 대 주면, 아기가 입을 크게 벌려 입 안으로 끌어당깁니다.

이 때 우유병은 세우지 말고, 꼭지만 약간 채워지게 수평으로 잡고 아기가 잠시 빨게 해 주세요. 물자마자 나오는 게 아니라, 젖 먹을 때 어느 정도 빨면, 사출반사로 젖이 나오는 것처럼 해 주는 거죠. 잠시 후 우유병을 비스듬히 세워서 먹게 하다가 아기가 먹는 모습을 잘 보면서, 열심히 빨 때는 우유병을 비스듬히 세우고, 잠시 쉴 때는 수평으로 해 줍니다. 쉬었다 빨기 시작하면 다시 우유병을 비스듬히 세워 주는데, 한 번 물린 우유병은 입에서 빼지 말고 기울기만 바꿔줍니다. 즉 우유병 흐름을, 아기가 빠는 속도에 맞춰, 기울기로 조절해 주는 거죠. 처음에 배고파서 열심히 먹을 때는, 비스듬히 세워주고, 배가 불러서 쉬면 수평으로 했다가, 다시 빨면 기울여 주세요. 수유 시간 기록한다고, 핸드폰 보지 말고, 아기를 잘 보아야 합니다.


수평일 때 우유병 꼭지가 좀, 비어 있어도 괜찮습니다. 어느 정도, 마시는 공기는, 해롭지 않습니다. 걱정 말고 수유 후에 트림시켜 주세요. 자주 토하는 아기라면, 수유 중간에, 한두번 가볍게, 트림을 시키면 됩니다.


한 번에 10-20분 정도, 아기가 원하는 만큼 먹입니다.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이 먹이거나, 마지막 한 방울까지, 다 먹이려고 하지 마세요. 입을 다물거나, 우유병을 혀로 밀어내거나, 고개를 돌리거나, 더 이상 빨지 않거나, 잠드는 것 같으면, 더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배부른 것 같으면 그만 먹이세요. 우유병 꼭지를 입에 넣었다 뺐다, 좌우로 흔들고, 우유병 바닥을 손가락으로 톡톡 쳐가면서, 끝까지 먹이려고 하면 안 됩니다.


이렇게 우유병으로도, 아기 스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먹이면, 유두 혼동과 유방 거부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구토나 배앓이도 적어지고, 배부르면 그만 먹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과식하지 않게 되어, 과체중이나 비만 위험도 줄어듭니다. 같은 모유라도, 유축 젖을 우유병으로 먹이면, 직접수유하는 경우에 비해서, 과체중이나 비만이 많아집니다. 아기의 욕구가 아니라, 대부분 먹이는 사람이 우유병에 넣은 양을, 끝까지 다 먹이려고 하기 때문이죠. 또, 아기가 적절한 양만 먹게 되면, 엄마가 복직한 후, 직장에서 너무 많이 유축해야 하는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속도 조절 우유병 수유는, 처음에는 시간도 걸리고, 어설프겠지만, 몇 번 해 보면, 곧 익숙해집니다. 산부인과, 조리원에서 우유병으로 먹일 때도, 직접 엄마가 이렇게 먹이면, 유두혼동이나 유방 거부를 줄일 수 있습니다. 24시간 모자동실 하면서, 깰 때마다 하루 10번, 양쪽 젖을 먹이고, 필요하면 엄마가 직접 속도조절 우유병 수유로 보충해 주세요!


https://youtu.be/ZcmNbmJfTnk?si=BclXoyBDG4E5FyKP


keyword
작가의 이전글On demand 대신 On call로 먹이는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