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필립스, 로렌 템플턴
이 책은 존 템플턴의 종손녀인 로렌 템플턴과 손녀사위 스콧 필립스가 지은 책이다. 측근에서 존 템플턴의 가치투자 전략을 집대성한 것이니만큼 그 가치는 사뭇 크다고 할 것이다. 가치투자자인 존 템플턴의 투자 전략은 추천의 글 말미에 응축되어 있다.
"다른 투자자들이 낙담하여 주식을 팔 때 매수하고 탐욕스럽게 살 때 매도하기 위해서는 강인한 정신력이 필요하다. 그렇게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처럼 존 템플턴의 투자전략은 역발상 투자법칙으로 요약될 수 있다. 최고로 비관적일 때 투자를 했고,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해외 시장을 개척한 선구자로서 투자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은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주식 시장은 광기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상식을 가지고 투자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사실 존 템플턴의 역발상 투자전략은 어찌보면 투자자로서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투자전략을 이용하여 미국시장을 떠나 일본, 한국, 중국의 시장에 대해 투자의 지형도를 넓힌 것은 그만의 남다른 혜안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전설적인 바겐 헌터인 존 템플턴. 그가 제시하는 성공 투자 원칙 12가지를 인용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최고의 수익률을 추구하라
- 주식, 투기를 하지말고 투자를 하라
- 투자 방식에 대해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라
- 저가에 주식을 사라
- 저평가된 양질의 주식을 값싸게 매입하라
- 시장트렌드나 경제 전망이 아닌 가치를 구매하라
- 분산 투자하라
- 스스로 공부하거나 자신을 도와줄 전문가를 찾아라
- 두려움을 극복하라
- 장기적으로 투자하라
- 세상에 공짜는 없다, 끊임없이 연구하라
- 어떤 상황에서든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