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라스틱 베이커리 Mar 11. 2020

1

성공적인 제품은 무엇인가?

3줄 요약:

1)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은 성공적인 제품이다.

2) 성능에 대한 믿음과 제품 자체의 매력과 

3) 


올해의 목표는 당연하게도, 성공적으로 제품 개발을 완료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제품 개발"이라는 것에서

1. 성공은 무엇이며

2. 제품이 성공적이라는 것은 무엇이고

3. 그런 제품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이 3가지에 대해 정의내릴수 있다면, 적어도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성은 잡을수 있지 않을까?


1. 성공이란 (내가, 혹은 나의 부산물이)

많은 사람들이 알게되는 것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가지게 되는 것

믿음을 가지는 것 - 의심하지 않는 것

거짓말하지 않는 것 - 솔직하고 당당해지는 것

실증내지 않는 것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

다음 작품에 대해 기대해주는 것


=> 나에게 성공이란, 나의 생산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것이다. 



2. 제품이 성공적이란 것은? 

많은 사람들이 나의 제품을 알게되는 것

많은 사람들이 나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

제품의 성능에 거짓없는 것 - 당당한 제품

AS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것

나의 제품/브랜드를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주는 것

매력적인 제품

다음 작품에 대해 기대해주는 것


=> 나에게 성공이란, 나의 생산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것이다. 

*성능은 당연한 것이다.

(커피집에서 커피가 맛있는 것은 당연한 것)

새로운 경험? 신선함?


3.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제품을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

내가 이걸 생각으로만 알 수 있다면 이미 했겠지? 그만큼 이 질문은 제품 개발이나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지는 고민. 내가 만들 서비스/제품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을까? 결국 나의 제품이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닐수 있을 것인가? 그것이 핵심일 것이다. 제품에서의 매력을 떠올리기 힘들었는데, 문득 매력적인 사람은 어떨까?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래. 사람이나 제품이나 유사하지 않을까?


3-1. 매력적인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제품이나 사람이나 결국은 "어떤 점이 매력적인가"가 핵심일 것이다. 제품도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 제품도 사람처럼 제품의 가치, 능력, 태도, 외모, 성격 등이 있고, 이 모든것이 하나로 합쳐져 제품으로 탄생하고, 우리는 그것을 바라보면서 이 제품이 매력적인가? 갖고싶은가?를 첫눈에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제품을 결국 사람에 비유하자면 아래와 같은 기준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 매력적인 외모 (스타일)을 가졌는가

- 매력적인 능력을 가졌는가 (해당 분야에서)

- 매력적인 태도를 가졌는가 (긍정적 - 부정적)

- 매력적인 성격을 가졌는가 (내외향 / 감성, 논리적 / 판단-직관형 / 적극적 / 소극적 / 수동적)

- 매력적인 분위기를 가졌는가 (엘레강스, 모던, 심플, 클래식, 어번, 트렌디)

- 매력적인 가치를 가졌는가 (감성적 가치, 기능적 가치, 등등)

- 매력적인 감정을 가졌는가 (희망에 찬, 유쾌한, 짜증난, 외로운)

- 결국, 갖고싶은가?



이 기준을 가지고 이번 시장 조사 및 서베이를 통해 내가 도출해낼 것은

내가 만들 제품은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다라는 근거.





사람들은 아래의 단계에 있는 모든 이들을 칭한다

- 0차원: 제품을 처음 본 사람들

- 1차원: 광고를 통해서만 /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경험한 사람들

- 2차원: 쇼룸에서 제품을 경험한 사람들

- 3-1차원: 제품을 구매하고 받았을 때의 사람들

- 3-2차원: 제품을 처음 작동시키는 사람들

- 3-3차원: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

- 4차원: 제품을 오래 사용한 사람들

             (4-1차원: 제품에 대한 믿음이 강해져 바꾸기 싫어하는 사람들)

             (4-2차원: 제품이 지루해지기 시작한 사람들)

매거진의 이전글 복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