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부와 마무리 부분
실전 논술
대학입시 & 임용고사
201
서론(도입 부분)은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깔끔하고 인상적으로 시작하라. 제시문 인용이나 제시문 요약으로 시작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요약 문제 제외)
202
도입부에 불필요한 내용을 늘어놓거나 어설픈 예시, 지나치게 주관적인 견해 등을 제시하면 글의 첫인상이 나빠지게 된다.
203
두괄식으로 문제의 핵심을 치고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단도직입적으로 치고 들어가라. 단, 두괄식이라고 하더라도 논리 전개가 매끄럽지 않거나 문장 연결이 뚝뚝 끊겨서는 안 된다.
204
분량이 많지 않은 문제(400~500자, 또는 그 이하)이거나, 문제에서 ‘본론’에 해당되는 내용만 쓰라고 명시하는 경우,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취할 필요는 없다. 문제가 요구하는 것만을 정확하게 쓰면 된다. 단, 분량이 긴 문제나 ‘완성된 글’로 쓰라고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205
(특히 마무리 부분에서) 교훈적이거나 계몽적인 내용, 윤리적 · 도덕적 내용(훈계) 등을 제시하는 것은 논술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206
마무리(결론) 부분은 튀지 않으면서도 인상적인 내용과 표현을 찾아야 하므로 각별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 인상적인 마무리를 위해서는,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과 분석력, 논지의 핵심을 꿰뚫어볼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정확하고 간결하면서도 인상적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표현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