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집은 너무 어려웡.. 어린이고 싶은데 어른이 되버렸
이는 2022년을 기준으로 한 글이니, 정확한 정보는 반드시 인터넷을 확인해주세요.
남편 & 아내 둘다 자취를 하고 있지 않다면... 부모님이랑 살다가 결혼하면서 새로운 집을 찾아야한다면 집구하기가 젤 결혼준비 중에 힘들고 지치는 부분인것 같다. 직장인이 모아봤자 얼마나 모으겠어... 그래서 우린 정부정책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집 구하기는 1) 행복주택 신청, 2) 신혼부부 전세임대 신청 이렇게 투 트랙으로 동시에 진행함. 왜냐구? 어떤게 당첨될지 모르니까.. 그리고 행복주택이랑 신혼부부 전세임대 둘 다 서류 검토 & 실 계약까지 엄청 오래걸리기 때문에 결혼 최소 6개월 전부터 준비 필요..
신혼부부 전세임대 제도는 간단하게 말하면 이런것이다.
보통 100% 대출은 없기 때문에 80%를 LH에서 지원해주고 20%를 자부담한다고 생각하면된다. 여기 신청하면 집을 주는것이냐? 아니아니.. 집은 따로 또 물색해야댐.
대략적인 프로세스는 전세임대 대상자 선정 -> 매물찾기 -> 권리분석 신청 -> 계약 -> (4주후부터) 입주
합격문자는 이렇게 온다.
합격 문자를 받게 된 이후 궁금해서 콜센터에 물어본 몇가지.. (참고사항일뿐 반드시 전화상담 받아보기!)
Q: 2년 단위 계약이라고 했는데, 최소 거주기간이 2년인지? 만약에 2년전에 퇴거를 하면 어떻게 되는지?
A: 2년을 못채우고 중도퇴거하는 경우, 임대인이 지원받은 금액을 다시 반환해야하기때문에, 입주전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
Q: 전세임대 당첨 이후에도 다른 공고 (행복주택, 국민임대) 넣는것 가능한지?
A: 가능하다.
Q: 80% 지원금액 이외에 자기 부담금 20%에 대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A: 신혼부부 전세임대 지원금액이 주택보증기금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택보증기금에서 시행하는 대출은 중복으로 받을 수 없고, 은행권에서 진행하는 대출은 진행가능함. (이 말을 듣고 우리은행에 방문해서 일반 대출금리 알아보니 5.7%... 여기서도 내 상황을 듣더니 마땅하게 추천해줄 수 있는 제도가 없고 자세한 상황은 계약/ 매물 정보가 있어야 대출상담이 가능할 것 같다고 안내해줌..)
네이버 카페 가입해서 올라온 매물 확인하기
https://cafe.naver.com/rentalhouse1
매물보고 연락 넣어도되고 아니면 내가 찾는 컨디션의 집을 올려도 됨. 올리면 연락 많이오더라.
예시
매물 물색
대출유형: LH 신혼부부 전세임대 2유형
지역: 가양역, 증미역, 마곡나루역 등 (도보: x 분 / 버스: x 분 / 자동차: x 분)
금액: 2.4억~ 2.5억
방/ 욕실: 2룸/ 1화
입주일: 12월 중순부터 가능
기타: 반지층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