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정성의 숲 Mar 27. 2021

그냥 내 편

지하철독서-721


비판과 진단은
평화로운 갈등해결에
방해가 된다.

-비폭력대화,287p-
(마셜 B.로젠버그/한국NVC센터)

-------------------------

아내가
화가 나는 일이 있었다며,
열을 올리며 얘기한다.

난 아내를 생각하는 마음에
한참을 듣고 아내가 겪은 그 일에 대해
분석하기 시작했다

마치 솔로몬 왕이 된 듯
아내가 잘못한 것과
왜 그런 상황이 벌어졌는지를
신이 나서 얘기했다.

갑자기 아내가 화를 냈다.

당황스러웠다.

난 아내의 말을 경청했고
나름 열심히 분석한 결과를
얘기한 것뿐인데...

근데
이제 생각해 보니,

그녀에겐
'판사'가 필요한 게 아니라
그냥 '내 편'이 필요한 거였구나...

-----------------------------

#지하철독서인증 #지하철도서관 . #교통카드열람표 #1081023열람실
#사진:언스플래쉬 #판사와내편
#비폭력대화 #마셜B.로젠버그
#한국NVC센터 #책 #독서 #글쓰기 #짧은글긴생각

매거진의 이전글 의미를 부여하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