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보 Mar 25. 2023

자기 관리를 하지 않으면 난장판이 될 겁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자기 관리는 기본이다


귀찮고, 힘들고, 까다로워도 항상 스스로를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자기 자신을 관리하지 않으면 올곧은 마음도 언제든지 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진 않아도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고유한 중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관리를 한다는 건 이 중력의 힘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끌어당기는 것들을 스스로 선택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인간은 흔들릴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인간의 생각과 마음은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새롭고, 잠들기 전까지도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가뜩이나 사람의 마음은 가만히 있어도 이리저리 흔들리기 마련인데, 살다 보면 마주하게 되는 온갖 것들은 틈만 나면 내 안에 비집고 들어와 어지럽히는 걸 좋아합니다. 그러니 자신을 따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내면은 난장판이 될 것입니다.


보통 평균적인 사람들을 정상인이라고 분류하곤 합니다. 저는 사람을 그런 식으로 구분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굳이 정상인과 비정상인을 나누자면 오히려 갈대같이 흔들리는 사람들이 정상인의 범주에 속하는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어찌 보면 한곳에 집중을 잘하고 꾸준하게 뭔가를 매일 해내는 사람이 이상한 사람일 수도 있는 것이, 그런 사람들은 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일 꾸준하게 뭔가를 파고들어서 결국 남들이 우러러볼 만한 업적을 일궈낸 사람들도 꾸준하게 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을 거라고 감히 짐작해 봅니다. 그럼에도 그들이 꾸준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뭔지 깨닫고, 그것에 몰입할 수 있도록 자기 관리를 철저하게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걸 발견했다 할지라도 신체와 정신을 관리하지 않으면 에너지가 흐트러지게 됩니다. 에너지가 흐트러지면 어떤 행위를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기지 않습니다. 특정 행위를 꾸준하게 하지 못한다면 작은 성과 하나도 달성하기 힘들 겁니다. 그래서 뜻이 있는 사람은 자기 관리를 필수적으로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자기 관리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보통은 운동이나 명상 같은 것들이 있지만, 행위 자체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사람은 그것을 매일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를 하는 방법도 어떤 틀에 묶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마다 에너지를 얻는 방식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기 관리를 꾸준히 하려면 먼저 어떻게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지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깨달음을 얻지 못해도 알아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건 바로 생각을 뒤집어 오늘부터 자기 관리를 시작하는 겁니다. 자기 관리와 성공이 하나로 연결돼 있는 거라면 순서를 바꿔도 결국엔 한 길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오늘부터 독자님만의 자기 관리를 시작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