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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내 계류 중 센바람 만나다

생각지도 못했던 비상의 경험

by 전희태


노을.JPG 이리도 조용했던 날씨가 센바람에 쫓기더니...


바람이 분다.


포항 항내로 센 바람이 분다.

하루 종일 비를 몰고 와서

추적추적 뿌려대더니

밤이 되어서는 바람마저 세지며

북풍의 매서운 맛을 불어주고 있다.


저녁 8시 30분쯤.

선미 계류삭중 하나가

더불어 달려드는 바람이 남겨 준

긴장을 이겨내지 못하며 터져버렸다.

부랴부랴 끊어진 부분을 얽매어서

임시로 이어 부두에 되잡아 주던 중에

선미는 점점 더 부두와 벌어지기 시작한다.


도저히 그대로 놔두어서는

벌어지는 속력따라 다른 줄도

다 터질 것 같은 긴장감에 쫓기며

급하게 터그보트를 부르기로 한다.


두 척의 터그를 불러 하나는 앞쪽

나머지는 뒤쪽에서 잡으려 하는데

이번에는 해양 오염 방지를 위해

배를 둘러싸서 쳐놓은 오일펜스가

터그보트의 본선 접근을 가로막는

애물단지로 등장하는구나!


한 시간 여의 오일펜스 제거를 위한

기다림을 동반한 작업 끝에

본선에 접안을 한 터그보트더러

즉시 부두 쪽으로 밀도록 지시해 준다.

떨어져 있던 꽁무니를 부두에 붙인 후

늘어진 줄들을 당기어 바로 잡도록 한다.


줄을 모두 팽팽하게 당겨서 잡아 놓은 후

터그의 밀음을 중지시키니

다시 선미가 조금씩

떨어진다는 보고가 들어온다.

바람은 여전한 힘을 떨치고 있다.


어쩔 수 없이 계속

터그보트 엔진을 전속으로 밀도록 지시하고

이제는 바람이 자거나 방향이 달라질 때까지

계속 기관을 사용하여 부두에 밀어붙이는

일을 지속하도록 조처를 하고

그에 따른 준 항해 당직 체제로

선내 근무체제를 바꾸어 준다.


시간당 몇십 만원 하는 터그의 사용료를

속으로 계산해 보다가

어휴! 저 정도의 바람으로

그런 생돈을 내버려야 하다니

억울한 마음도 들지만

만약 그냥 있다가 줄이 다 터지는 일을 당한다면

그 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써야 한다.


그에 덧붙여 모르긴 몰라도

오염사고도 낼 수 있는 확률도 매우 큰 것이니

그런 끔찍한 일들을 미리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니 어쩔 수 없다.


접안 중 바람으로 인한 배의 표류를 방지하기 위해

터그보트를 사용한 전말을 회사에 보고하기로 한다.

부두 정박 중 생각지도 못했던 일의 보고를 쓰고 있건 만

바람은 아직도 자줄 생각을 안 하고 항내에 머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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