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베이 Oct 18. 2019

올바른 카시트 사용법! 카시트 미착용 벌금은?

카시트, 제대로 사용하자!

안녕하세요! 힘차게 밝은 금요일, 신차장기렌트 카베이 인사드립니다! (_ _) (^0^)

아프리카 속담 중에 그런 말이 있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말이라서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속담인데요. 달리 보자면 그만큼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에 정말 많은 사랑과 관심, 그리고 손길이 필요하다는 것이겠죠?




지난해 9월부터 전 좌석 안전띠 의무화가 시작되며 우리 아이들 또한 요 법안의 범주에 들었는데요. 이 조그맣고 소중한 아이들도 어엿한 승객이라는 게 너무 귀엽고 대견합니다. 또한 너무 소중한 우리 아이들이니만큼 함께 자동차 생활을 하려면 신경 써야 할 것이 바로 카시트인데요.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지켜 주는 카시트.
올바른 카시트 사용법을 함께 살펴볼까요?














2018년 9월 28일부터 '전 좌석 안전벨트 의무화'가 시작되며 성인들뿐 아니라 우리 아이들도 안전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는데요. 아이들은 안전벨트로 보호하기에는 너무도 작아서 '카시트'를 무조건적으로 장착해야만 합니다.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 즉, 모든 도로에 해당합니다.














올바른 카시트 사용법에 앞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하는 나이대는 어떻게 될까요?

현행법상 만 6세 미만 아동이 카시트 없이 차량에 탑승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성인 안전벨트 미착용 시 벌금은 3만 원인 반면에, 아동용 카시트 미부착은 6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13세 미만 어린이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미착용일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6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카시트는 영유아는 물론, 만 6세까지는 무조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데요. 사실상 1세 때가 카시트 사용률이 가장 높고, 그 이후로는 사용률이 점차 감소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다음 단계의 제품을 재구매하기에는 경제적 리스크가 크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안전을 대가로 하는 기회비용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아까운 가격이 아니라고 장담합니다.

그렇다면 카시트 재구매 시기는 보통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연령별 올바른 카시트 사용법은 어떤지
오늘 카베이가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카시트 사용 요령 1. 0~12개월 

이맘때 아이들은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을 정도로 작고 소중합니다. 만 1세 미만의 소중한 아기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체 안전벨트'가 내장되어 있는 신생아/유아용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제대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영유아 특성상, 카시트는 운전자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정방향이 아닌 후방을 향해 설치해야 하는데요.

간혹 아기를 케어하기 위해서 조수석에 카시트를 설치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렇게 되면 카시트를 설치하는 이유가 없을 정도로 정말 위험합니다.

1단계 카시트는 반드시! 무조건! 뒷좌석에 후방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뒷좌석에 / 후방으로, 이 두 가지! 
만 1세 미만 아기를 두신 분들은 꼭 기억하세요!










 카시트 사용 요령 2. 1~3세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요맘때 아기들이 정말로 동승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아직 말귀를 알아듣지 못하지만, 교감이 막 시작되는 때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요. 이때부터는 아기가 스스로 목을 가눌 수 있어서 카시트 후방 설치가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는 카시트를 뒷좌석에 후방으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tip. 요맘때 아기들과 동행하실 때에는 꼭 뒷좌석에 동승자 및 보호자 한 분을 더 모시기를 권장합니다...☆)
















 카시트 사용 요령 3. 4~7세 

보편적인 카시트 교체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0~7세까지 이용 가능한 범용 제품도 물론 있지만, 가장 적합한 것은 역시 나이대에 맞는 제품을 각각 구매해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때부터는 드디어 전방을 향해 카시트를 설치할 수 있는데요! 차량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안전벨트에 직접 장착하는 카시트 사용이 가능하며, 역시 조수석에는 설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 사용 요령 4. 8~12세 

그러면 우리 아이, 도대체 언제 조수석에 앉습니까! 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안전벨트가 어깨와 가슴을 가로지를 만큼 자랄 때까지는 조수석 탑승이 어렵습니다. 어깨와 가슴을 가로지르지 못한다면 안전벨트를 하나마나니까요. ^^;;

아이의 체구가 제법 자란 시기이기 때문에 카시트를 제거하고,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내내 카시트만 생각했더니, 이제는 3점식 안전벨트를 장착할 수 있는 우리 초딩 친구들이 너무 어엿하고 의젓해 보여서 기특하네요.










올바른 카시트 이용 방법,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범용 제품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와 키에 따른 제품이 각자 나누어진 이유는, 카시트 단계별로 지정되어 있는 키와 몸무게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을 위한 제품이니 만큼 설명서에 명시된 내용을 반드시 숙지 후 사용해야 함은 물론,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시스템 사용법 또한 숙지한 후 설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꼭! 
아이의 나이가 적어도 12세가 되기 전까지는 반드시 뒷좌석에 앉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올바른 카시트 사용법, 마지막! 

육아 관련 용품들은 고가의 제품이 많아 대물림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카시트는 생산일로부터 5-6년 정도가 유효기간이라고 합니다. 제 수명을 다한 카시트는 안전상으로 위험 요소가 많기 때문에, 사용에 앞서 반드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때문에 주변의 아기나 내 아이의 형제자매에게 물려줄 때에도 유효기간을 잊지 말고 살펴보세요!








카베이와 함께 살펴본 연령별 카시트 사용 요령, 어떠셨나요?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그리고 안전은 카시트에게, 신차장기렌트는 카베이에게!

행복한 시간을 반짝반짝 빛내 줄 우리 가족의 소중한 패밀리 카!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든든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카베이를 만나 보시는 건 어떨까요? 초기 비용 없이 월 렌탈료만으로 모든 차량 유지비를 한 큐에 해결하고,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해도 보험료 할증 없이 간단한 사고 처리로 오로지 나와 내 가족의 안녕에 집중할 수 있는 신차장기렌트!

신차 마련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국내 최대 비교견적센터 카베이에게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상담, 견적, 그리고 업체 비교를 받아 보세요! 10월의 산타 카베이가 선사하는 프로모션 상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카베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카베이 무료견적 신청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