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베이 Mar 26. 2018

LPG 차량 일반인이 구입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일반인도 LPG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장기렌트가격비교 전문 카베이입니다. 오늘은 LPG 차량 일반인이 구입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일반인의 LPG(액화석유가스) 차량 구입에 대한 규제 완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의 방안으로 개인용 경유차의 점진적 퇴출을 내세워 앞으로 LPG 차량은 경유차의 대체재로 부각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미 기획재정부,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LPG 연료 사용제한 제도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효과적인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F팀은 오는 6월에 개선안을 내놓았습니다.


현행 법규 LPG 차량에 대해 택시나 렌트카 등 영업용 차량과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차량구입과 운영의 주체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법규에서도 일부 차종에 대해서는 일반인의 LPG 차량 구입과 운영에 대해 규제하고 않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종은 경차입니다. 배기량 1000cc 이하의 규정된 차체크기를 만족하는 LPG 경차는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일반인이 구입할 수 있는 LPG 경차는 기아차 모닝 LPI와 레이 바이퓨얼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LPG 경차는 초기 구입비용이 다소 높은 반면 저렴한 연료비용으로 운행거리가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입니다.

또한, 작년부터 관련법규 개정을 통해 등록 후 5년이 경과한 차량에 한해 일반인의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형 렌트카업체는 60개월 장기렌트카 프로그램을 앞다퉈 출시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차종과 옵션을 선택해 새차로 구입, 60개월간 장기렌트카로 운영 후 본인이 타던 차량을 인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7인승 이상 차량에 한해 LPG 차량으로 구조변경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차종은 카니발 등 MPV와 맥스크루즈, 싼타페, 쏘렌토 등 7인승 SUV는 물론 익스플로러, 파일럿 등의 수입 SUV도 포함됩니다. 애프터마켓에서 300만원 대 비용으로 가솔린/LPG 바이퓨얼 시스템으로 변결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LPG 바이퓨얼 시스템은 최근 가솔린 직분사엔진 또는 가솔린 직분사 터보엔진과의 결합을 통해 가솔린 엔진에 근접한 출력과 연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퓨얼 SUV의 경우 가솔린 SUV 대비 경제성이 뛰어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 많은 [자동차 상식]에 대해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카베이 실시간 장기렌트&리스 견적 비교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운전면허증 방치하지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