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용어·개념 총정리 -하이브리드카드 편-
하이브리드 카드?
이건 신용카드야, 체크카드야?
어떻게 결제되는 거지?
소득공제율은 어떻게 되는 거지?
지금부터 주목!
신용카드가 처음인 당신을 위한
기본 용어·개념 사전
by.카드고릴라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기능이나 요소를 결합한 것. 이질적인 요소가 서로 섞인 것으로 이종(異種), 혼합, 혼성을 의미한다. 대부분 두 가지 이상의 요소에서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장점만을 혼합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카메라 등이 있다.
[비슷한 말] 혼합형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금 지급을 은행이 보증하여 일정 기간 뒤에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신용 판매 제도에 이용되는 카드.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는 신용 거래로서,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먼저 받고 그 값은 고객의 예금계좌(통장)에서 나중에 이체된다.
[비슷한 말] 크레딧 카드, 내 텅장을 망치러 온 나의 구원자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한 대금이 예금계좌의 잔액 내에서만 지불되는 카드. 체크카드를 이용한 결제는 사용 즉시 그 값이 빠져나간다. 이는 직불카드와 비슷하나, 체크카드는 직불카드와는 다르게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24시간 사용할 수 있다.
[비슷한 말] 직불카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기능이 결합된 카드. 신용카드를 기반으로 한 상품과 체크카드를 기반으로 한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하이브리드 카드를 이용하면 일정 금액 미만은 체크카드처럼 예금계좌에 있는 잔액으로 결제하거나, 소액에 한해 신용으로 거래 후 나중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다.
[비슷한 말] 소액신용결제 체크카드, 신용형 직불카드, 일정 금액 미만 체크결제 신용카드
- 신용카드의 장점; 다양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의 부가혜택, 잔고가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 편리함, 은행 전산망 장애 및 정산∙점검 작업 시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점과 체크카드의 장점; 높은 소득공제율, 현금보다 사용이 편리함, 통장 잔고 관리가 수월한 점을 결합했다.
- 두 가지 기능을 어떻게 부여했는지에 따라 ‘신용카드’이면서 체크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와 ‘체크카드’이면서 신용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로 나뉜다.
- 제한적으로 체크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용카드. 사용자가 일정 금액을 지정하여 결제 금액이 지정금액 이하인 경우 체크카드처럼 결제 즉시 계좌에서 돈이 출금된다. 지정금액 초과인 경우 일반 신용거래로 처리된다.
- 하이브리드 서비스, Two-in-One 서비스(우리카드) 등으로 불린다. 서비스에 따라 건당 한도뿐만 아니라 일간 한도, 월간 한도를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지정금액은 변경 가능하다.
- 체크결제는 국내 일시불 결제 건에 한해서만 제공되며, 다음 결제 건은 결제 금액과 상관없이 신용결제로 처리된다; 해외이용, 할부, 무승인거래(후불교통/자동이체 등), 결제계좌 잔고 부족, 체크결제 한도 초과, 체크카드 이용 제한시간(ex. 은행 점검시간) 결제 건
Ex) IBK-Hybrid(하이브리드)카드, DA@카드의정석(Two-in-One서비스)
>> 우리카드의 Two-in-One 서비스 안내 메일 확인하기
- 하이브리드 서비스(≒소액신용결제 기능)가 포함된 체크카드로, 일정 범위 내에서 신용 공여가 가능하다.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에 잔고가 있을 때는 체크카드처럼 결제 즉시 돈이 빠져나간다. 그러나 계좌에 잔고가 부족할 경우, 부여된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신용결제로 이용한 금액은 지정된 결제일에 출금된다.
- 체크카드 기반 하이브리드 카드에 부여되는 신용한도는 월 최대 30만원. 개인에 따라 한도가 30만원 이하이거나 발급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은행 이용 실적에 별 문제가 없는 경우, 신용카드보다 수월하게 발급 받을 수 있다.
- 체크카드 기반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하이브리드 기능을 빼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기능이 필수로 포함되는 체크카드도 있으니 발급 전에 확인해야 한다.
Ex) 씨티 체크+신용카드
하이브리드 카드라고 해서 그냥 맘대로 결제할 때마다 체크or신용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결합의 틈을 아직 다 메우지 못한, 혼란스러운 얼굴의 A씨. 당신을 위해 하이브리드 카드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짚어봤다. 기억해 둘 것!
1)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의 경우, 기본 베이스는 체크카드이므로 일시불 결제만 가능하며 할부는 불가능하다. 하이브리드 신용카드도 신용결제 시에만 할부를 이용할 수 있다. 체크결제 금액을 추후 신용결제 및 할부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
2)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로 이용한 신용결제 대금이 빠져나가는 결제일에 계좌에 잔고가 부족하면, 신용카드와 유사하게 연체 이자가 적용된다. 연체 기록도 남기 때문에 결제일과 잔고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3) 결제금액 중 일부는 체크, 일부는 신용으로 분할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잔고가 1원이라도 부족하거나, 사전 지정금액을 1원이라도 초과하면 전체 금액이 신용결제된다. 또한 신용결제 시 신용한도가 전체 결제 대금보다 적게 남았을 경우에도 전액 승인 거부 처리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결합! 그렇다면 소득공제율은 둘 중 어느 쪽을 기준으로 정해지는 걸까? 연말정산을 미리미리 준비하려는 B씨. 당신을 위해 하이브리드 카드로 결제한 금액에 적용되는 소득공제율을 짚어봤다. 하이브리드 카드를 잘 활용하면, 연말정산에도 유리하다!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은 15%,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은 30%. 그럼 하이브리드 카드의 소득공제율은? 신용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는 신용카드의 공제율인 15%가, 체크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는 체크카드의 공제율인 30%가 적용된다! (물론, 전체 소득공제 한도 내에서 공제받는다.)
신용카드 A to Z! 카드고릴라에서 완전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