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Nov 14. 2019

고래를 살리는 카드들 – 카드, 플라스틱을 벗다


가볍고 얇은 네모난 플라스틱 조각. ‘신용카드’의 외형을 설명하는 심플한 문장이다. 그러나 여기서 단어 하나만 교체했을 뿐인데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뒤집어버린 카드들이 있다. 던져진 질문은 다음과 같다. 


신용카드가 ‘플라스틱’이 아니면 어떨까?



신용카드, 코팔(Coppal)을 입다


(이미지 출처: 현대카드 뉴스룸)


사진으로도 느껴지는 은근한 무게감. 고급스럽게 빛나는 금빛 테두리. 현대카드 프리미엄 라인에 도입된 ‘코팔(Coppal)’ 소재에서 느낄 수 있는 감상이다.


코팔은 구리 합금 신소재다. 구리, 뭔가 떠오르지 않는가? 그렇다. 구리는 기원전 6세기에 처음 등장한 동전의 주원료로, 가장 오랜 기간 주화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신용카드 플레이트의 화폐 소재의 기원을 녹여낸 것이다.


특히 2018년 출시된 현대카드 더 그린(the Green)은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처음 ‘그린’이 나온다고 했을 때 솔직히 안 예쁠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자연, 친환경 등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그린 컬러에 골드 컬러와 코팔 플레이트의 금속성이 더해지자…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찰떡 조합의 탄생!


(현대카드 the Green)


더 그린은 신용카드에 코팔을 입힘으로써 ‘신용카드를 지닌다’, ‘신용카드를 쓴다’는 단순한 소유·소비의 경험을 럭셔리하게 바꿔 놓았다.


▶코팔 플레이트로 발급 가능한 현대카드 더 블랙-퍼플-레드-그린, 혜택은?

▶코팔 플레이트, 어떻게 만들어질까? (feat. 더 그린 언박싱)




신용카드, 우드(Wood)를 입다


(이미지 출처: 신한카드 홈페이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는 이 카드의 정체성, ‘에코(ECO)’. 세심한 결이 살아있는 플레이트는 친환경 우드 재질의 특수 소재다.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이 지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어쨌든 몇 년만 쓰는 소모품인 것이다. 딥 에코(Deep ECO)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우드 재질의 플레이트로 카드 유효기간이 지나 폐기될 때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그러나 단순히 플레이트만 나무로 만든 건 아니다. 카드를 사용하면서 지속적으로 환경을 생각할 수 있는 혜택을 담았다.



일단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국내외가맹점에서 사용할 때마다 ‘ECO 기부 포인트’가 0.1%씩 적립된다. 협약 기부처인 서울그린트러스트 재단으로 매달 자동 전송되는 에코 기부 포인트는 나무심기에 이용된다.


종이 영수증을 줄이기 위한 ‘Paperless’ 혜택도 눈에 띈다. 그린슈머(greensumer)로서 작은 것부터 실천할 수 있게 문을 열어주는 느낌이랄까. 이 외에도 대중교통 이용, 리사이클링 등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보호 방법을 한번 더 떠올려보게 만든다.


- 모바일 카드 명세서를 신청하면 최초 1회 에코 기부 포인트 3천점 적립

- CGV 온라인 예매,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전자도서(리디북스) 이용 시 캐시백

- 대중교통, 철도, 전기차, 공유Mobility(쏘카/따릉이/카카오T바이크) 이용 시 캐시백

- 온라인몰 및 중고매장(서울책보고/아름다운가게) 이용 시 캐시백


혜택과 한도를 따져봤을 때 꽤 괜찮은 카드인데, 쓰면서 환경보호까지 할 수 있다니. 딥 에코는 신용카드에 ‘전 세계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의 경험을 새겨 넣었다.


Editor’s Tip_
건강한 지구에서 살아갈 ‘건강한 나’를 위해… 꾸준히 1일 1만보를 달성하면 5천원을 캐시백해주는 혜택도 있다. 오렌지라이프 앱 [닐리리만보]의 1일 1만보 이상 걸음 달성 일수가 월 15일 이상인 경우다. 컴퓨터 앞 의자에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에게 1만보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아마 가장 받기 어려운 캐시백이 아닐까 싶다.



해변에 떠밀려온 고래 사체 속에서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이 발견됐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이 작고 얇은 플라스틱 플레이트에 일어난 변화가 고래를 살릴 수 있을까? 보다 중요한 건, 이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개개인의 일상을 점령한 플라스틱을 걷어내는 일일 것이다.




유용한 카드 상식, 카드고릴라 친구추가하고 카카오톡으로편하게 받아보세요!




▶ 실시간 인기 신용카드 순위 보러가기 >>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 카드계의 PB상품, PLCC도 가성비가 좋을까?


▶ 우리카드를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혜택별 신용카드 ONE PICK!


▶ 한눈에 보는 11월 금융이슈! 이번 달 당신에게 필요한 카드는?







작가의 이전글 카드고릴라, ‘여행족이 뽑은 여행 혜택 1위’ 발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