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종시에 사는 직장인 E입니다. 카드를 이렇게도 쓸 수 있구나 싶은 고수들이 주변에 많아서, 비교적 평범하게 카드를 쓰는 제가 당첨될 줄은 몰랐습니다.(기쁨!) 전형적인 맞벌이 직장인의 소비 패턴이긴 하지만 다른 독자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본 콘텐츠는 독자의 사연을 각색해 제작했습니다.)
1. 프로필
나이: 30세
하는 일: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해요
2. 이용 중인 카드
- 신용카드: <네이버페이 taptap>, <신한카드 B.Big(삑)>, <현대카드 ZERO(할인형)>
3. 월평균 카드 이용 규모
- 월 평균 카드 대금: 150~200만 원
- 월 평균 카드 혜택: 네이버페이를 많이 이용하다보니 <네이버페이 taptap>로 매월 3~5만 원씩 포인트 환급 받는 것 같아요. 그리고 현대카드와 신한카드로 1~2만 원 정도 할인 받습니다.
4. 소비패턴
- 온라인 결제를 포함한 소비 대부분을 <네이버페이 taptap>으로 결제
- 식비 등은 코스트
코에서 <현대카드 ZERO(할인형)>으로 결제.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푸는 편이고, 매장 구매보단 온라인 쇼핑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카드를 리빌딩할 때 먼저 온라인 쇼핑 혜택이 있는 카드 위주로 살펴봤습니다. 카드고릴라에 검색해보니 온라인 쇼핑 혜택을 담은 카드가 생각보다 많아서 고민이었어요.
온라인쇼핑몰은 11번가, 지마켓 같은 오픈마켓부터 소셜커머스에 백화점몰까지 종류가 다양한데, 대개 카드에서 제공하는 쇼핑 혜택은 온라인쇼핑몰 가맹점이 제한적이었습니다. 이곳저곳 가리지 않고 이용하는 제 소비 패턴엔 맞지 않은 거죠.
그러다 네이버페이 특화 카드가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웬만한 온라인쇼핑몰이면 거의 다 지원하기 때문에 평소에 애용하고 있었고요. 네이버페이에 등록해서 결제하면 어떤 쇼핑몰이든 동일하게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카드가 저에게 잘 맞을 것 같아 발급해서 지금까지 실사용 중입니다.
<네이버페이 taptap>를 온/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한달에 100만 원 정도 쓰고 네이버페이 포인트 3~5만 점 정도 적립하고 있습니다.
신혼집은 세종시, 직장은 서울인 장거리 통근러가 되니 교통비 부담이 상당했습니다(지금은 직장도 가까워 졌어요!) 자연스럽게 교통비 할인 카드도 찾아보게 됐죠. 그런데 교통비 할인을 담은 카드도 이렇게 많을 줄이야.. 쇼핑용 카드를 고를 때처럼 당황했습니다.
다행히 카드고릴라에 교통비 할인 카드 콘텐츠가 여럿 있어서 고르는 데 오래 걸리진 않았습니다. 최종선택은 <신한카드 B.Big(삑)>이었고, 시내버스와 지하철은 물론이고 KTX에 택시까지 할인되는 카드입니다.
다른 교통비 할인카드와 다른 점이 ‘정액 할인’이라는 거예요. 교통요금의 몇 퍼센트를 할인해 주는 게 아니라, 하루에 200~600원씩 정해진 금액을 할인 받는 개념입니다.
퍼센티지 할인은 교통요금이 많을수록 할인도 많이 받고, 교통요금이 적으면 할인 금액도 적어지는 반면에 정액 할인은 교통요금으로 얼마를 썼는지 중요하지 않더라고요. 하루에 단 한번만 버스를 탔어도 일 최대 600원까지 할인되는 식으로요.
집에서 멀지 않은 곳으로 출근하는 지금은 이 카드로 받는 혜택이 크진 않아요. 한 달에 30만 원 정도 쓰고 약 5천 원 할인 받습니다.
코스트코 결제는 현대카드로만 가능한 거 다들 아시죠? 집 근처에 있는 코스트코를 이용하려면 현대카드가 필요해서 <현대카드 ZERO(할인형)>을 발급했습니다. 말그대로 코스트코 이용을 위한 목적이라 혜택을 따지진 않았어요. 유명하기도 하고 플레이트도 이뻐서 이 카드를 선택했어요.
그런데 막상 써보니 생각보다 유용한 카드인 듯합니다. 전월 실적, 가맹점, 할인 한도/횟수 제한이 없다는 게 꽤 편리하더라고요.
<네이버페이 taptap>과 <신한카드 B.Big(삑)>으로 받을 수 있는 한달 혜택을 다 받고 나면 <현대카드 ZERO(할인형)>을 씁니다. 전월 실적 조건이 없으니 전 달에 얼마를 이용했든 상관없이 기본 할인(0.7%)을 받습니다.
저처럼 서브 카드로 써도 좋지만, 아직 신용카드가 낯선 사회초년생이나 혜택 볼륨보단 편의성이 우선인 사람이라면 메인 카드로 이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를 쓴 지는 꽤 오래됐고, 최근에 카드 리빌딩 후 오늘 소개드린 카드 3종을 쓰고 있어요. 결혼을 하고 나니까 돈을 쓰는 곳이나 빈도 등이 그전과 많이 달라지더라고요. 싱글일 땐 이렇다할 전략(?) 없이 카드를 썼던 것 같아요.
온라인 쇼핑을 하면 네이버페이 혜택 많이 받는 카드, 자주 가는 코스트코에서 장 볼 때 쓸 카드, 장거리 통근러의 교통비를 아껴줄 카드 이렇게 사용처별로 구분해서 써보니 전반적인 가계 상황을 컨트롤하기 쉬워졌습니다.
혜택 체크는 기본이고, 전월 실적을 신경쓰면서 카드별/사용처별 얼마를 썼는지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 거죠. 신용카드는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독이 되지만, 합리적으로 활용하면 적절한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신용카드로 월 평균 150~200만 원 쓰고, 5~7만 원 정도 혜택 받고 있어요.
재테크 목적으로 공부한 신용카드가 요즘엔 쉴 틈 없는 맞벌이 생활에 소소한 재미가 되기도 한답니다. 카드고릴라가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글, 에디터 WHITE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고릴라 카카오톡채널 이벤트 참여하고 5만원권 기프트카드 받자!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페이앱 라이트] 중고거래, 개인 사업자를 위한 '개인 간 카드 결제 서비스'
▶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 이용 시 추가 혜택 받는 카드 총정리
▶ 한눈에 보는 2월 금융이슈! 이번 달 당신에게 필요한 카드는?
▶ 카드사 앱만 있으면 내 신용카드 혜택이 늘어난다?!
재테크 목적으로 공부한 신용카드가 요즘엔 쉴 틈 없는 맞벌이 생활에 소소한 재미가 되기도 한답니다. 카드고릴라가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이벤트 당첨 사연] 요즘 맞벌이 직장인은 이 카드를 씁니다[이벤트 당첨 사연] 요즘 맞벌이 직장인은 이 카드를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