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말이 있다. 인생은 B(Birth)와 D(Death) 사이의 C라고.
C의 정체에 대해서는 수많은 이론이 있지만(ex. Chicken) 지금은 원문의 C(Choice)에 대해 얘기해보기로 하자. 그 중에서도, 소비자의 Choice를 가능하게 하는 Card에 대하여.
카드 혜택을 살펴보다 보면 늘 고민하게 된다. ‘이 혜택은 기본 아님?’, ‘여기에 이 할인만 더 있으면 딱인데…’, ‘아 나 이 브랜드도 자주 이용하잖아’, ‘앗 이 서비스는 이런 상황에서 꼭 필요한데!’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는 당신에게도 권하고 싶다. 이 특별한 C를. 나는 ‘선택형’ 카드를 선택했다.
원하는 혜택을 선택할 수 있다면…
선택형 혜택은 카드사나 카드별로 여러 이름을 하고 있다. 선택할인(서비스), 옵션 패키지 등. 대부분 할인 및 적립 업종/영역을 선택하는 형태로, 대상 가맹점이 명시돼 있다. 할인율, 가맹점 등이 다르게 구성된 패키지를 제공해서 소비패턴에 따라 그 중 하나를 고르는 방식도 있다.
필요할 때 내맘대로 바꿀 수 있다면…
카드를 신청할 때 원하는 혜택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면 일반적인 카드랑 다를 게 없겠지. 선택형 카드는 자신이 선택한혜택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대부분 월 1회 변경이 가능하고, 변경한 혜택은 보통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된다. 카드사 홈페이지, 앱, 고객센터 등을 통해 간편하게 바꿀 수 있으니 평소 소비패턴에서 벗어나는 지출이 예상될 때는 미리미리 변경해 두자!
삼성카드 taptap O
삼성카드 taptap O는 대표적인 혜택 선택형 카드다. [라이프스타일 패키지]라는 이름의 옵션 패키지 6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커피, 쇼핑 업종 혜택을 제공한다. 취향과 소비패턴에 따라 커피 50% 또는 30% 할인, 쇼핑 7% 할인 또는 1% 적립(빅포인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구성을 고르면 된다.
각 업종의 혜택 제공 가맹점은 다음과 같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할리스, 탐앤탐스, 파스쿠찌, 아티제, 폴바셋
•오픈마켓: G마켓, 옥션, 11번가
•소셜커머스: 쿠팡, 티몬, 위메프
•트렌디숍: 편의점, 올리브영, 유니클로, 자라, H&M, 8SECONDS
Editor’s Check_
-taptap O는 삼성카드 앱을 통해 매월 옵션 패키지 변경이 가능하며, 신청일 다음 달 1일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며 각 업종별 할인한도가 존재한다. 커피는 월 최대 1만원, 쇼핑은 월 최대 5천원. 단, 쇼핑 1% 적립은 전월실적 및 적립한도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삼성카드 taptap O는 선택형 서비스 외에도 대중교통/택시 10%, 통신요금 10%, 영화 5천원 할인 등의 기본 할인 혜택도 있어서 누구라도 편하게 쓰기 좋은 범용성 높은 카드다.
▶"단 한 장의 카드만 선택해야 한다면?" 에디터의 ONE CARD는 삼성카드 taptap O
NH농협 NH올원 파이카드
NH올원 파이카드는 ‘파이를 나누듯’ 업종을 선택하는 [파이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 쇼핑은 기본할인 대상이며, 추가로 5가지 선택업종 중에서 1~2개를 고를 수 있다. 선택할인 업종은 주유, 이동통신, 대형마트, 의료, 해외. 1개를 선택하느냐 2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적용되는 할인율이 달라진다.
선택업종 개수 외에 파이카드의 할인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전월실적. 전월실적 구간별로 할인율이 다른데, 100만원 이상이면 할인율이 2배가 되므로 피킹률을 잘 계산해보자.
Editor’s Check_
-NH올원 파이카드의 선택업종은 영업점/고객상담센터/NH농협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변경할 수 있으며, 신청일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된다.
-전월실적 30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며, 전월실적 구간별로 파이서비스 월 할인한도가 달라진다.
-단, 파이서비스 할인은 결제 건당 2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제공되며, 매출금액 10만원까지만 할인이 적용되므로 주의할 것.
각 업종의 혜택 제공 가맹점은 다음과 같다.
NH올원 파이카드 역시 선택형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본할인 [라이프서비스]를 제공한다. 커피, 대중교통, 편의점/잡화점, 배달앱까지. 건당 최소결제금액 조건이 있는 점은 약간 아쉽지만, 할인 업종이 다양하고 파이서비스로 여러 조합이 가능해서 나만의 ‘맞춤형 카드’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첫 통장, 첫 카드 다 농협인데요" 농협잘알 에디터가 소개하는 NH농협카드 BEST 3
신한카드 Deep Making
신한카드 Deep Making은 선택형 서비스를 소비자들의 상상 속 모습에 가장 가깝게 실현시킨 카드다. [Making 17] 서비스로 적립받을 영역뿐만 아니라 적립률까지 정해진 범위 내에서 모두 ‘내맘대로’ 선택할 수 있다. Do It Yourself! 총 17개 영역에서 선택영역 적립률의 총합이 17%가 되도록 구성하면 된다. 영역 선택에는 제한이 없지만(최대 17개 가능), 1개 영역에 대한 적립률은 1~5% 사이로 지정해야 한다.
(신한카드 Deep Making의 적립영역/적립률 선택화면)
선택영역은 크게 쇼핑, 여행, 푸드, 생활의 4개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17개 업종과 혜택 대상 가맹점은 다음과 같다.
(Deep Making 생활영역, 고정지출 커버! 동물병원 혜택도 눈에 띈다)
Editor’s Check_
-서비스 영역 및 적립률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모든 영역(17개 영역)에 대해 각 1%(총 17%)로 일괄 지정된다.
-신한카드 Deep Making 선택업종은 홈페이지 및 신한Pay FAN 앱 내 ‘My DIY’를 통해 횟수제한 없이 변경할 수 있으며, 신청일 다음 달 1일부터 반영된다.
-전월실적 40만원 이상일 때 제공되며, 전월실적 구간별로 월 적립한도가 달라진다.
-단, Making 17 서비스의 각 선택영역별 월 7천점 한도 내에서 적립된다.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선택의 자유도가 매우 높은 카드다. 리.얼. DIY카드라 옵션이 너무 많아 오히려 어렵다면? 사용금액 기준으로 가장 많이 이용한 5개 영역에 자동적립해주는 신한카드 Deep Taking도 살펴보자.
▶"소비패턴이 확 변해도 문제없어요" 에디터의 착붙카드 신한카드 Deep Making
신용카드를 만들 때 소비패턴 분석의 중요성은 알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다. 특히 첫 신용카드라면, 실제로 카드 혜택을 얼마나 받게 될지 예상하기도 어렵다. 선택형 카드는 이런 상황에서도 현명하게 카드를 쓸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선택은 필수, 변경은 선택! 이제 신용카드 혜택이 나랑 안 맞다고 느껴질 때, 카드를 바꾸지 말고 혜택옵션을 바꿔 보자.
글, 에디터 PEARL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고릴라 카카오톡채널 이벤트 참여하고 5만원권 기프트카드 받자!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페이앱 라이트] 중고거래, 개인 사업자를 위한 '개인 간 카드 결제 서비스'
▶ 시간을 지배하는 카드, 시간대별 맞춤 할인제공하는 카드추천
▶ KB국민카드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추천하는 혜택 별 ONE P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