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Oct 05. 2020

청년이면 최대 300만원 지원!청년구직활동지원금 총정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안내

취업하지 못한 청년을 위해 “청년특별구직지원금 현금 50만원 지원”


지난 9월 22일 사람인에 따르면, 구직자 5명 중 3명은 추석 연휴에도 구직 활동을 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시장은 얼어붙었다. 취업문이 정말 바늘구멍보다도 좁아진 지금, 정부는 추석 전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을 지원했다. 1차 때 지원하지 못한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이번 달 12일부터 24일까지 청년특별구직지원금 2차 모집을 받는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의 미취업자 만 18세~34세 청년에게 현금 50만원이 9월 29일에 일시 지급되었으며, 2차 신청자는 11월에 지원금을 받게 된다. 소득과 나이기준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 기준과 동일하기에, 이전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았던 사람이라면 이번 지원금 대상에 해당된다.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해 통장사본과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제출하면 된다.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4인 가구 기준 월 569만9천원 이하)


2차 신청기간에는 1차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1차 대상자를 비롯해 새롭게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한 청년과 2020년 구직지원프로그램 참여 청년도 신청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

>> 온라인 청년센터 바로가기



월 50만원,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받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난 해 3월부터 시행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청년들의 취업을 위해 월 50만원씩 총 30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더불어 취업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취업 이후 3개월 이상 재직하면 취업성공금으로 현금 50만원이 제공된다.


만 18~34세 사이의 미취업자이면서,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대학교(원) 졸업/중퇴한지 2년 이내거나 졸업유예/수료 상태의 구직자라면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단, 자치단체 청년수단 유사사업을 6개월 내에 참여한 경우라면 신청할 수 없다. 본인이 참여한 청년취업 정책과 동시 신청이 가능한지는 온라인청년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높은 수요로 인해 올해 예산이 조기 소진되었기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지난 달 25일까지 신청이 마지막이었다. 하지만 신청현황에 따라 10월 25일까지 연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온라인청년센터의 공지사항을 확인하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체크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으려면 신한카드와 하나카드에서만 발급받아야만 한다. 신한카드와 하나카드에서 체크카드 신청하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카드포인트로 받게 된다. 타행 계좌를 등록해 체크카드 발급하는 것도 가능하다. 


신한/하나카드에서 발급받는 카드는 체크카드로 발급되어 체크카드로 이용하면 해당 혜택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단,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카드포인트로 사용되기에 카드 혜택을 받으려면 예금을 사용한 것만 인정된다.


즉,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지급되는 카드포인트가 다 쓰거나, 기간이 지나 소멸되더라도 계좌에 돈만 있다면 체크카드로서 사용 가능하다는 뜻이다.



신한카드 청년취업(cheer Up) FANtastic S 신한 체크카드
(이미지 출처: 신한카드 홈페이지)

청년취업(cheer Up) FANtastic S 신한 체크카드는 기본적으로 FANtastic S 체크카드와 혜택이 동일하다. 다만, 청년구직활동지원금로 지급되는 카드포인트를 사용 기능만 추가되었다.


청년취업(cheer Up) FANtastic S 신한 체크카드는 신한카드 간편결제인 FAN페이 캐시백 혜택에 집중한 체크카드다. 간편결제(FAN페이) 이용 가맹점에서 15% 캐시백을 제공한다. 소셜커머스, 편의점, 스타벅스에서 10% 캐시백을 제공한다.

해외 이용 금액에 대해선 해외 전 가맹점에서 1.2% 캐시백이 제공된다. 국내 통합 한도와 별도로 제공되며, 일별/월별 캐시백 제한 없다. 해외 인출 1건당 US $3 캐시백을 제공하며 일 1회, 월 1만원에 한해 제공된다. 지금 시국에는 당장 사용하기엔 아쉬운 혜택이다. 대신, 취업 후 다시 하늘길이 열린 때엔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본다.



하나카드 청년취업카드 하나멤버스 Mega BC 체크카드
(이미지 출처: 하나카드 홈페이지)

하나카드 청년취업카드 하나멤버스 Mega BC 체크카드도 하나멤버스 Mega 체크카드의 혜택을 바탕으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 기능이 추가된 카드다. 


요식, 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 주유, 병원과 같이 생활밀착업종에서 2만원당 200하나머니가 적립된다.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시 월 1회에 한해 3천~5천 하나머니가 적립된다. 생활밀착업종과 이동통신요금 외 모든 가맹점에서 2만원당 100하나머니가 적립된다. 


통합 적립한도는 월 최대 10만 하나머니이며, 건당 이용금액 기준으로 적립서비스가 제공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결제 질문 PICK!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50만원은 큰 돈이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엄연히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이기에 지원금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존재한다. 가이드라인을 확인하려면 온라인청년센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정책 상세정보 페이지와 첨부된 20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매뉴얼을 참고하면 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 및 결제에 관련해서 사람들이 궁금하고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모아보았다.



Q: 포인트는 현금 인출 가능한가요? 포인트를 다 쓰면 어떡해요?

A: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1포인트=1원’이다. 지원금이 포인트로 지급되기에 현금 인출은 할 수 없으며, 해외 사용 역시 불가하다. 포인트 잔여 한도 내에서 포인트가 먼저 사용된다. 포인트가 남아있다면 계좌에 개인 예금이 있다 하더라도 무조건 포인트부터 사용하게 된다. 포인트 소진 시, 계좌에 예금이 있다면 체크카드 쓰듯이 사용할 수 있다.


Editor’s Point
포인트 유효기간은 2개월이다. 먼저 받은 포인트부터 결제 시 먼저 사용하게 된다. 포인트가 남을 경우 유효기간에 맞춰 이월해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Ex) 9월에 포인트 20만점 사용, 남은 30만점은 11월까지 사용 가능. 10월엔 이월된 9월 포인트 30만점부터 사용됨. 


Q: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운전면허학원 등록 가능한가요? 영어학원, 헬스장 등록도 되나요?

A: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관련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바로 운전면허학원, 헬스장, 영어학원 등록 가능 여부였다. 등록하려는 학원 및 공간이 ‘취업에 연관되어 도움되는가’에 따라 사용 가능여부가 달라진다.


우선 운전면허학원은 가능하다. 단, 본인이 취업하는 데 있어서 운전면허 취득이 도움이 되는 가를 꼭 보고서에 작성해야 한다. 대부분 운전면허학원 등록비는 30만원이 넘기 때문에 포인트 사용 소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 때 취업하려는 직무와 기업의 채용공고 우대사항이 운전면허소지자인 내용과 운전면허학원 등록 영수증을 첨부해야 한다.


영어학원의 경우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역시 영어학원 등록과 취업 시 가점부분을 증명하면 된다. 반면 헬스장은 취업시 ‘체력검정’을 요하는 직군에만 허용된다.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등이 대표적이다. 헬스장 등록에 지원금 사용할 때 30만원 이상을 한번에 결제하면 포인트 사용 소명서를 작성해야 한다. 

Editor’s Point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여부는 취업과 연관된 활동에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려있다.
지원금 사용하기에 앞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역 담당자에게 먼저 문의하자. 
‘온라인청년센터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현황’ 에서 관할센터와 담당자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Q: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태블릿, 노트북 구매 가능하나요?

A: 전자기기 구입 역시도 취업연계성을 증명해야 한다. 태블릿, 노트북 구매로 어떤 구직활동을 할 계획을 소명서 작성할 때 명시해야 한다. 인터넷 강의, 소프트웨어 공부 등 구직하려는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 지를 보고해야 한다. 더불어 인터넷 강의를 공부해서 자격증, 시험결과 등을 첨부해 적극적으로 소명서를 작성하도록 하자.



Q: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주점 결제해도 되나요?

A: 어려운 취업과정에서 한잔으로 아쉬움과 힘듦을 날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서 주점 결제 이용은 금지하고 있다. 카드사에서 주점으로 구분한 곳에서 지원금 사용은 불가하다. 


일반음식점으로 구분된 곳에서 식사하면서 주류 결제가 가능하긴 하다. 하지만 결제금액 30만원이 넘으면 포인트 사용 소명서를 영수증과 함께 제출해야 하기에, 취업연계성이 없는 일반음식점 결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더불어 결제금액이 30만원 미만이더라도, 담당자 판단 하에 해당 결제 건을 문제 삼을 수도 있다. 취업하는 과정이 고되어도, 지원금을 술값으로 쓰지 말고 구직활동에 쓰도록 하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한 업종은 온라인청년센터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매뉴얼 참고4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s Point
식약처에서 만든 ‘내손안(安)식품안전정보’ 앱을 통해 상호명을 검색하면 주점/일반음식점 확인이 가능하다. ‘일반음식점’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다면 일반음식점으로 지원금 사용 가능하다. 



Q: 온라인 결제 가능한가요? 

A: 온라인 결제 역시 가능하며, 배달앱처럼 앱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네이버 페이에 카드 등록해 결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 네이버페이에서 포인트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건 불가능하다. 

 

 

Q: 결제 취소하면 포인트 복구 되나요?

A: 유효기간 내에 결제 취소한 경우라면, 영업일 기준 3-5일 지나면 포인트가 복구된다. 포인트 유효기간 만료 이후에는 이미 결제한 사용내역을 취소해도 포인트 복구는 불가능하다. 단, 코로나19로 인해 결제 취소된 포인트 사용 건은 결제취소 증빙자료를 제출한다면 받을 수 있다. 이 때 재배정 된 포인트는 다음 달 1일에 지급된다.




글, 에디터 INDIGO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갑으로 알아보는 직업의 세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