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Oct 28. 2020

[신상카드] 화려한 조명이 카드를 감싸네

2020 3분기에 데뷔한 ‘슈퍼루키 카드’ 총정리

최근 코로나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이 크게 바뀌면서 카드업계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2020 3분기(2020년 7월 1일~2020년 10월 16일 기준) 출시 된 카드들을 살펴보면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가을을 맞이한 올해 하반기에는 어떤 트렌드가 대두되었는지 키워드를 통해 알아보자.



이제는 카드 필수 혜택,
#넷플릭스 정기구독


올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집콕생활이 길어지면서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화제가 되었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은 지난 9월 한국인의 넷플릭스 결제 금액이 460억원을 훌쩍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역대 최대치라 할 수 있는데, 이처럼 현재 대한민국은 넷플릭스 왕국이 되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이에 카드사들도 ‘넷플릭스 혜택’을 카드에 넣어 출시하고 있다. 삼성카드 taptap DIGITAL은 넷플릭스를 포함한 스트리밍 이용료를 정기결제할 경우 50% 결제일할인을 하고 있으며, NH농협카드가 언택트 혜택 특화 카드로 소개한 올바른 FLEX 카드는 넷플릭스 정기결제 2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체크카드에서도 넷플릭스 열풍이 이어지고 있는데, 케이뱅크 플러스 체크카드로는 정기결제를 하지 않아도 넷플릭스 3% 특별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PLUS TIP [콘텐츠 구독 시대] 넷플릭스 할인카드 BEST 5






불 붙은 #간편결제 전쟁,
속속 등장하는 페이 특화 카드


‘카드지갑’이라는 단어가 무색해질 만큼 카드 없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결제까지 한 번에 되는 것이다. 카드사들도 자사의 페이 시스템을 내놓으면서 간편결제 시장은 총성 없는 전쟁을 치르게 되었다.


현재 간편결제는 신용카드를 페이에 등록해 결제하는 과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간편결제 풀이 넓어질수록 카드도 전용 카드처럼 각각 페이 서비스에 특화된 카드가 발달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삼성페이에 등록해 결제 시 국내에서는 최대 1.5%할인해주는 삼성페이카드를, 신한카드는 네이버페이에 등록 후 사용하면 2%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네이버페이 라인프렌즈 신한카드를 선보였다. 카카오페이카드2는 특이하게 선/직불 혼합형카드로, 국민 앱 카톡으로 교통카드와 멤버십 통합 바코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PLUS TIP 결합하면 더 할인된다! 

간편결제X신용카드 추천 조합 

간편결제X체크카드 추천 조합






코로나 바이러스 속 #건강 찾기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무리 과학과 기술이 발전해도 인간이 한낱 작은 존재라는 걸 깨닫게 해주었다. 사람들은 건강을 가장 최우선적으로 챙기는 라이프스타일이 생기면서 #홈트, #산스장 등 키워드가 유행하고 있다.



카드사들도 여기에 발맞춰 카드 혜택부터 플레이트에 붙이는 항균 필름까지, 건강한 카드생활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카드 모두의 건강 카드는 병원 및 동물병원에서 결제 시 5% 하나머니 적립해주면서, 체온계, 마스크 등이 들어있는 건강박스를 주는 건강부스터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플라스틱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오래 생존한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따라 국내 최초로 카드 플레이트에 항균 필름을 코팅한 데일리위드 카드를 출시했다.



PLUS TIP 지금 챙겨야 할 병원비 할인카드 BEST 5






체크카드는 #캐릭터 열풍


[2020 체크카드 3분기]는 한마디로 “캐릭터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 4월 만 12세부터 후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 자녀에게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를 발급해주는 부모님들이 증가했다. 학생들과 더불어 이용금액이 크지 않아 비교적 카드 혜택이 적은 사회초년생들도 체크카드 발급이 늘어나면서 이왕이면 귀엽고 친숙한 캐릭터 카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늘어났다.


그래서 카드사들은 높은 로열티를 지불해서라도 캐릭터 디자인 카드를 꾸준히 발급했고, 이런 모습은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에서 뚜렸하게 나타났다. 우리카드는 상당한 인기를 누린 카드의정석 COOKIE CHECK 카드에 이어 아기상어를 카드 플레이트에 디자인한 카드의정석 POINT CHECK x 아기상어 카드를 출시했고, IBK기업은행(무민 체크카드)은 무민을, 우체국(go 캐시백 글로벌 체크카드)과 NH농협카드(에어머니 체크카드)는 위 베어 베어스 캐릭터를, 신한카드(카카오페이 신한 콘 체크카드)는 카카오프렌즈 콘을 체크카드에 담았다.



PLUS TIP 캐릭터가 라이언만 있나요 카카오월드를 벗어난 캐릭터 체크카드






너와 나의 연결 고리, #PLCC 




그냥 보면 브랜드 적립카드 같은데, 결제까지 된다? PLCC를 통한 기업들과의 카드사 동맹 전략은 2020 3분기에도 계속 이어졌다.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는 기업과 카드사의 강점을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신용카드에 해당 기업에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카드는 3만원을 사용할 때마다 스타벅스 회원 전용 서비스였던 별을 적립해주는 스타벅스 현대카드를 출시했고, 롯데카드는 롯데 계열사에서 사용가능한 롤라 머니 적립 카드, Lola 카드/위메프페이에 등록해 결제 시 위메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위메프페이 롯데카드/카드를 페이코 앱에 연동해 결제하면 페이코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New 페이코 롯데카드를 출시했다.



PLUS TIP 스타벅스부터 무신사까지...! PLCC가 궁금하다!






이로써 2020 3분기에 출시된 신상카드들을 살펴보면서 카드업계 트렌드를 5가지 키워드로 살펴보았다. 간접적이더라도 모두 연관이 되어 있을 정도로 코로나19는 우리의 삶과 카드 생활까지 너무나 많이 바꾸어놓고 있다. 예상보다 한참이나 길어지는 코로나 생활로 인해 ‘코로나블루’가 심해지고 있는데, 4분기에는 호텔에 갈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의 공간을 꾸릴 수 있는 자동차 관련 혜택 카드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과 연결된 카드들이 출시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글, 에디터 WILLOW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고릴라가 정리하는
최신 금융트렌드



“매주 수요일에 만나는 일상 속 카드 소비 이야기” 

“당신의 메일함에 누군가의 카드 명세서가 불시착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미엄카드 말고 알짜카드라고 불러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