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신용점수 올리는거 어렵지 않다고?

신용점수 올리는 TIP?!

by 카드고릴라

일생동안 체크카드만 썼던 에디터에게 어쩌면 가장 먼 단어였을 지도 모른다. 신경쓸 필요도 없었고 신경써야한다는 생각도 딱히 하지 못했다. 그것이 무엇인가? '신용등급' 아니 이제는 '신용점수'라고 불릴 단어이다.



2021년 모든 금융소비자들에게 적용되는 가장 중요한 이슈를 뽑으라면 당연히 '신용점수제' 일 것이다. 기존의 1~10 신용등급에서 1~1000점의 신용점수제로 변화되면서 그동안 등급의 문턱에 가로막혀서 금융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사람들의 불만이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신용점수제에서 신용카드 발급 및 금융상품 지원 기준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신용점수 기준.PNG


이번 변화에 따라 신용평점 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신용평가 점수에 반영되는 요소부터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1. 금융감독원 오피셜! 개인신용평가 요소

card_932_1.jpg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연체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특히나 공공요금 납부 실적은 아직 금융거래이력이 많이 없어 정보가 부족한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에게 추천한다.


대출금연체의 경우 5 영업일 이상/ 10만원 이상의 금액이 연체 되었을 시 하락할 수 있다. 게다가 연체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평가에 장기간 반영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연체금을 상환한다고 바로 이전의 신용등급을 회복하지 않는다. 즉, 연체가 여러 건일 경우 연체금액이 큰 것부터 상환하기보단 오래된 대출을 먼저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2. 가점부여 항목


위에서 살펴본 +/- 요소에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봤을 때 별도의 가점이 적용되는 항목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보겠다. 개인 신용평가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은 무엇이며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까?

card_932_2.jpg

1) 휴대폰 요금 등 공공요금 성실 납부실적 제출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 등 6개월이상 납부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게 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신용평점 가점 (5~17점)이 부여되며 6개월부터 24개월까지 기간이 길어질수록 가점폭이 확대된다.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 아직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아 신용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유익하며 신용정보가 풍부한 사람의 경우 가점폭이 축소될 수 있다고 한다.


<제출방법>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 접속->비금융정보 반영 신청
Or
우편,방문,팩스 등으로 제출가능




2) 햇살론 등 서민금융 대출금 성실상환


햇살론,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상품에 대해 연체없이 1년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대출원금의 50%이상 상환하는 경우 신용평점 가점(5~13)이 부여된다. 금융회사로부터 성실상환기록을 통보받기 때문에 별도로 상환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


Check point!

현재 연체중인자/연체경험자/다중채무자(2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는 자) 등은 가점부여대상 제외 혹은 가점 폭이 제한될 수 있다.




card_932_3.jpg

3) 대학/대학원 재학 시 받은 학자금대출 성실상환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을 1년 이상 성실상환 시 신용평점 가점 5~45점이 부여된다.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경우 대출현황 및 상환수준에 따라 가점을 부여하며 일반대출없이 '학자금대출만' 있는 경우 최대 45점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이 또한 한국장학재단 등으로부터 성실상환 명단을 통보받기 대문에 별도 상환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


Check Point!

현재 연체중인자/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는 자) 등은 가점부여대상 제외 혹은 가점 폭이 제한될 수 있다.



4)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


체크카드를 연체없이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사용하거나 6~12개월을 지속적으로 사용했다면 신용평점 가점 4~40점을 받을 수 있다. 나이스평가정보(NICE)는 체크카드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 시 최대 40점 가점을 부여한다. 금융회사 등에서 체크카드 사용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통보하기 때문에 사용실적을 따로 제출할 필요는 없다


Check Point

현재 연체중인자/연체경험자/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는 자) 등은 가점부여대상 제외 혹은 가점 폭이 제한될 수 있다.



5)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


사업실패 이후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재창업자금 지원 등을 받은 중소기업인의 경우 신용평점 가점 10~20점을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신용조회회사에 재기기업인으로 통보하는 경우 반영된다. 즉, 따로 증빙자료를 제출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현재 연체주인 자 등은 가점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폭이 제한될 수 있다.



3. Q&A

꿀팁 외에도 흔히 하는 질문과 오해를 바로잡아보자!


Q1) 신용등급 조회만 해도 등급이 떨어진다?

A :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조회사실이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 다만 신용조회사실은 무등급자에 대한 신용점수 부여시 활용될 수 있다. 단기간내 신용조회를 다수 하는 경우 대출사기 방지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Q2)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

A: 신용카드 보유개수와 신용점수는 무관하다. 다만 상환능력에 맞게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여 건전한 신용거래이력을 만드는 것 좋은 신용점수으로 가는 길이다.



Q3) 대출 등 금융거래가 없으면 높은 신용점수를 받을 수 있다?

A: 카드사용,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전혀 없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 금융거래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665~839점을 받는다. (NICE기준)



Q4)휴대폰요금 연체 시 신용평점이 떨어지나요?

A: 휴대폰통신요금을 연체해도 신용평점이 떨어지지 않는다. 다만, 휴대폰 단말기 할부대금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에는 신용평가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Q5)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모두 같은 점수인가요?

A: 신용조회회사(CB)별로 수집정보 보유량과 처리범위, 반영요소/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다를 수 있다.




<기존 신용등급별 신용점수>

신용점수표.PNG




글, 에디터 KHAKI

ⓒCardGorilla


카드고릴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동의 없이 수정·편집·배포가 불가하며 무단 복제·배포 시 손해배상 및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신용카드 꿀팁은?

"매주 수요일에 만나는 일상 속 카드 소비 이야기"

"올해 내가 정말 돈을 이만큼 쓰게 된다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주목! 올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