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 결제 쓸까 말까 할 때 읽는 글
매끈하면서도 보드랍게 마감된 플라스틱의 촉감이 좋아서, 지갑에서 신용카드를 꺼내 종업원과 주고받는 일련의 과정이 왠지 멋진 느낌이 들어서···.
나처럼 아직 간편 결제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나름의 이유가 있다. 또, 단순히 사용상 편의성 외 별다른 이점을 알지 못해서 간편 결제를 쓰지 않을 수도 있고. 오늘은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면서도 간편 결제에 관해선 정보가 부족한 이들을 위한 시간을 마련했다.
쉽게 말해, 결제에 필요한 신용카드 정보를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었다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스마트폰만으로 결제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온라인에서는 공인인증서 없이, 오프라인에서는 실물 카드 없이 물건을 구매할 수 있어서 체감하는 편의성이 아주 높다.
온라인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자. 일반적인 결제 과정은 회원가입 → 결제용 암호화 프로그램(이니페이 플러그인) 설치 → 안심클릭 설치 → 보안 프로그램 설치(nProtect) 등을 거쳐 10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반면, 간편 결제(네이버페이)의 경우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해 신용/체크카드 연동 후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면 쇼핑몰(네이버페이 제휴점)에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가 완료된다.
네이버페이 외 간편 결제 서비스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아 온라인에서의 활용이 아주 용이하다. 다양한 간편 결제 중에서도 대표적인 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가 있다.
간편 결제가 무엇인지는 알아보았다. 공인인증서 필요 없는 온라인 결제, 스마트폰 만으로 오프라인 결제 가능한 편의성이 장점인 ‘간편’ 결제. 그리고 이용할 때마다 적립되는 포인트도 유용하다.
그러나 간편 결제 역시 처음 사용하려면 몇 가지 절차를 거치고 사용법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에이 생각보다 귀찮은데’라며 지나칠 수 있다. 나 역시 일반 신용카드만 쓰면서 여러 혜택을 받아왔기 때문에 간편 결제까지 쓸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았다.
하지만! 편의성, 포인트 받고 간편 결제 이점 하나 더 얹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바로 내가 쓰는 신용카드에 간편 결제 추가 혜택이 있다는 사실. 간편 결제와 같이 쓰면 추가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을 받는 대표적인 신용카드를 정리했다. 이중 내가 쓰는 카드가 있다면 간편 결제에 등록, 없다면 내 소비 패턴 - 온/오프라인 이용 빈도, 자주 쓰는 영역(쇼핑, 게임, 송금 등) - 에 따라 간편 결제 및 신용카드를 골라 활용해 보자.
☞ 영역별 최대 5~0.8% 모아포인트 적립
☞ 간편 결제 이용 시 3% 추가 적립
☞ Two-In-One 결제 서비스 (체크+신용카드)
'카드의 정석 POINT'는 비교적 저렴한 연회비와 전월 실적 기준에 포인트 적립률이 좋은 편. 결제하는 영역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이 다르다.
일상에서 꼭 써야 하는 고정지출 영역인 이동통신, 대중교통에서 무려 5%의 모아포인트를 받는다. 문화생활에 빠지지 않는 커피, 영화에서도 3%를 적립하는데 이 역시 동종 카드와 비교하면 높은 적립률이다.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 쇼핑, 주유, 해외 영역에서는 이용금액의 1%를 적립한다.
카드의 정석 POINT의 진가는 간편 결제를 이용할 때 발휘되는데,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페이코/SSG페이로 결제 시 3% 추가 포인트를 제공한다는 것. 네이버페이를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쇼핑몰마다 상이) + 기본 1% 모아포인트 + 간편 결제 추가 3% 모아포인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간편 결제 이용 시 7% 할인
☞ 일반 결제 시 영역별 5% 할인
☞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
'썸(SUM)페이 카드'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간편 결제 특화 신용카드로, 삼성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페이코를 이용해 결제하면 7%나 할인받는다.
물론 간편 결제를 쓰지 않아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역시 5%의 괜찮은 할인율이지만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편의점, 대중교통, 이동통신 영역에 한정되므로 유의하자. 이 외 전국 영화관 3천 원 할인, 치킨/피자 10% 할인, 해외 이용 수수료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 주요 9대 업종 7% 할인
☞ 페이코 포인트 1% 적립
☞ 자동 이체 시 모아포인트 2,500점 적립
다방면으로 쓰임새가 좋은 카드 중 하나가 바로 '위비할인카드'. 일단 기본 7% 할인이 적용되는 업종이 눈에 띈다. 여타 신용카드에서 찾기 어려운 학원, 병ㆍ의원(동물병원 포함), 보험 업종에서도 지출을 절약할 수 있다. 가족 영역으로 분류되는 만큼, 자녀가 있거나 가족 생활비를 책임지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하겠다.
위비할인카드로 할인뿐만 아니라 포인트도 적립할 수 있다. 통신비나 아파트 관리비 등을 자동 이체하면 매월 2,500점의 모아포인트를 받는다. 페이코를 이용해 결제하면 이용 금액의 1%를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받는다. 여기에 벅스 제휴 이용권 50%, 티켓링크 10% 할인도 제공한다.
끝이 아니다. 교촌치킨, 도미노피자 등 주요 프랜차이즈 치킨/피자 10%,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등 커피전문점 10%, 전국 영화관 3천 원 할인에 전기차 충전요금 20% 할인까지.
☞ 스타벅스 50% 할인
☞ 패스트푸드 업종 20% 할인
☞ 간편 결제 10% 할인
굵직한 할인이 특징인 카드로, 스타벅스를 무려 5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맥도날드, 버거킹 등 버거/패스트푸드 업종도 20% 할인된다. 이름처럼 청춘의 입맛을 겨냥한 혜택.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을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를 이용해 결제 시 10% 할인이 되는데 기존 할인 혜택과 동시에 적용 가능하다. 예를 들면, 간편 결제를 써서 스타벅스를 결제하면 ‘50% 스타벅스 할인 + 10% 간편 결제 10%’ 적용되어 총 60%를 할인받는 것. 할인 영역이 다양하진 않지만 특정 업종에서 자주 지출하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쓰기 좋은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이다. 또한 대중교통, 택시, 통신비 10% 할인도 놓치지 말자.
☞ 전월 실적, 적립 한도 없이 0.5%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 네이버페이 온라인 결제 시 10%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 네이버페이 온라인 결제 시 3,000 네이버페이 포인트 추가 적립
'네이버페이 taptap'으로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보자. 전월 실적과 적립 한도 없이 국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기본 0.5% 적립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을 충족하면 일상 패키지와 온라인 패키지 중 하나를 골라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을 받는다. 네이버페이 taptap의 일상 패키지는 ‘온라인 간편 결제 시 10% 적립 + 커피전문점·편의점·배달앱 결제 시 5% 적립’으로 구성된다. 온라인 패키지는 ‘온라인 간편 결제 시 10% 적립 + 온라인 간편 결제 시 3,000 포인트를 추가(7만 원 이상 결제 건) 적립’이 가능하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카드 정보와 카드 꿀팁은
카드고릴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