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결제기술회사 이야기
다른 그림 찾기 문제를 하나 내겠다.
같은 현대카드 zero의 뒷면 뭐가 다를까?
형태는 같은 카드인데, 뒷면의 ‘VISA’라는 글씨의 유무가 다른 점이다.
카드를 만들 때마다 우리는 선택하게 된다. 국내전용 or 해외겸용
쉽게 말해, 국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카드 혹은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카드 둘 중 선택하라는 거다.
그리고 그 브랜드는 크게 5가지가 있다.
VISA / MASTER / AMEX / UnionPay / JCB
카드를 발급받을 때마다 있으니까 표시되어있으니 뭔가? 하겠다. 이 두 회사는 신용카드를 발급해주는 은행 혹은 카드 전문회사라고 하기 어렵다. 본인들도 자기네 회사들을 payments technology company , ‘글로벌 결제 기술 회사’ 뭐, 이렇게 간주한다. 즉, 해외에서 물건을 사는 등의 결제를 할 때 전세계의 은행, 상점 등 은행과 판매자 간의 지불 처리를 다루는 결제네트워크다.
예를 들어보자. 스타벅스에 가서 카드를 사용하는 행위는 어떻게 가능한 걸까?
우리나라 카드사들이 스타벅스라는 가맹점과 일종의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런데 국내 카드사가 일일이 외국의 가맹점하고 연결할 수 있을까? 이럴 때, 국내 카드사들이 VISA와 MASTER 같은 회사들과 제휴를 맺고, 그들이 외국상점들과 구축해놓은 해외 결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거다.
고로, 외국에서 결제를 할 때는 VISA, MASTER 등 국제 브랜드 중 하나를 선택해야 결제가 가능하다.
VISA, MASTER는 자선사업가가 아니다. 우리는 사용비를 내야한다. 해외 결제 이용 수수료는 고객이 비자 브랜드 로고가 박힌 카드로 해외에서 결제할 경우, 비자 인프라 망 사용에 대해 지불하는 값이다. 예를 들어 마스터카드는 결제대금의 1%를 수수료 값으로 지불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VISA, MASTER와 같은 회사들은 브랜드 수수료를 받는다.
보통 결제 금액의 1%정도. (VISA는 인상해서 1.1%).
300달러짜리 시계를 하나 샀다면, MASTER에 지불되는 결제 수수료는 3달러.
그리고, 국내 카드사 해외 이용 수수료라는 게 있다. 가령, 신한카드로 결제하면 해외 이용 수수료를 내야한다. 카드사마다 수수료율은 다른데 다음과 같다.
즉, 수수료 값만으로 나가는 돈을 계산해 보자면, 예를 들어,
[신한]카드인데 [마스터]카드 표시가 있다면 총 수수료는 0.18%(신한카드 수수료) + 1%(마스터 수수료) = 1.18%
지난 4월 카드고릴라가 국내 24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카드 브랜드 선호도는 VISA(46%), MASTER(25%), BC Global(16%), AMEX(8%), UnionPay(3%), JCB(2%)과 같았다. 이처럼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 네트워크 종류들은 크게 6가지가 있다.
그 중 우리는 5가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브랜드는 VISA와 MASTER. 제휴된 곳이 그만큼 제일 많고 보편적이다.
설립 연도로 보면 VISA가 1950년대로 1960년대에 탄생한 MASTER보다 조금 앞선다.
일단, 이번 2018년 평창올림픽 공식 후원사이기도 했던 VISA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국가 : 미국
*수수료 : 1.1%
- 비자는 지난 2016년 5월, 수수료를 1%에서 1.1%로 0.1% 인상했다. 그럼 고객의 부담이 늘어났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인상분 0.1%에 대해서는 현재 카드사들이 부담하고 있다.
그래서, 고객부담대신 카드사들의 부담과 불만이 늘었다.
*혜택
- 종류는 VISA 인피니트(가장 상위 등급), VISA 시그니처, VISA 플래티늄 이름에 따라서 주어지는 혜택이 다르다. 가령, 아래 카드를 보면 VISA카드 밑에 시그니처라고 적혀있다.
시그니처카드는 비자카드의 프리미엄 카드다. 혜택을 개괄적으로 보면,
이런 다양한 혜택들이 주어진다. 하나의 혜택을 구체적으로 말해보자면,
공항 카페 매장에서 VISA 플래티늄 / 시그니처 / 인피니트 대상 카드 이용자에 한해 인천, 김포, 김해공항 내 카페 매장 결제시 10% 할인 혜택 제공된다.
프리미엄카드 별 자세한 혜택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가 : 미국
*수수료 : 1%
*혜택
- 티타늄, 플래티늄 , 다이아몬드를 비롯해 월드 마스터카드 , VVIP를 위한 월드 엘리트 마스터카드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보자.
아래를 보면 Lottecard밑에 platinum이라고 적혀있다.
이 Master카드 플래티넘의 대표적 서비스는 ‘국내 항공 라운지 무료 제공’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전월 실적 조건 (해당 카드는 50만원 이상)이 충족되어야 하며, 연간 이용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다. (해당 카드는 월 1회, 연 2회)
*국가 : 중국
- 유니온페이는 중국 은행들이 투자해 설립한 중국 브랜드다. VISA나 MASTER가 더 오랜 역사를 지녔으며,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실질적으로 전 세계 카드 발급량 1위는 유니온페이다. 세계인구의 1/10을 차지하는 중국인들이 거의 다 쓰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고로, 중국 여행을 할 때 필수적인 카드다. 가맹점 자체는 아직 적은 편이나 유니온페이가 러시아에도 자사 카드 이용 환경을 보완한다는 것을 밝힌 것처럼,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수수료 : 0.8%
- 국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던 유니온페이가 수수료를 0.6%로 올렸고, 최근에는 여기서 다시 0.2%포인트를 인상한 0.8%포인트를 수수료율 부과한다. 다행히, 국내 대부분 카드사에서는 0.6%만 소비자에게 부과시키고 0.2%는 카드사가 대납하고 있다.
*국가 : 미국
*수수료 : 1.4%
*혜택
- 프리미엄 서비스는 플래티늄 등급 이상 카드멤버를 위한 서비스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 가맹점 수는 부족하고 수수료가 평균 1%인 브랜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호텔+항공 등 다양한 고급스러운 부가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국가 : 일본
*수수료 : 0%
*혜택
- 일본 국제 브랜드. 아직 미주나 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가맹점은 많지 않지만, 일본여행을 할 때, 아시아지역에서 유용하다. 혜택으로는 JCB골드 및 프리미엄 카드를 소지할 경우, 57개 공항 내에 있는 라운지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SKY HUB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해외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브랜드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플레티넘 이상이 된다면 호텔 할인 및 발렛파킹 서비스, 공항 라운지 이용 등의 비슷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수수료율과 어느 나라에서 사용할 것인지 이용 패턴 등을 체크해 선택하길 바란다.
아 참, 국내용으로만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굳이 MASTER나 VISA를 발급할 이유는 없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카드고릴라 친구추가하고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클릭>>
알아두면 쓸모 있는 카드 정보와 카드 꿀팁은
카드고릴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