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시작할 무렵만 해도 한두 달이면 모두 종료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한 지역사회의 문제가 아니라 폭발적으로 전세계로 확산하며 우리 삶의 일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말았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예기치도 못했던 상황에서 새로운 ‘뉴노멀’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쓰나미가 순식간에 우리를 휩쓸어버렸지만 파도에 휩쓸린 우리는 지금 어디로 나아가는지도 모르고 헤메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측면에서코로나 이전과 달라진 변화와 트렌드의 흐름을 짚어보고자 들려드렸던 대중특강의 영상을 유튜브로 공유해봅니다. 오디오 볼륨을 조금 높여서 들으시면 좋습니다. 출처는 대홍기획 빅데이터마케팅센터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조금 더 상세한 자료는 대홍기획에서 제공한 pdf자료를 보시면 좋은데요. 대홍기획 홈페이지를 통해 보시면 됩니다. 혹시나 불편해서 자료 받고 싶으신 분이라면 아래 유튜브 창에 이메일주소 남겨주시면 해당 pdf자료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비롯된 ‘뉴노멀’의 시작
*‘뉴 노멀’은 경제의 변화 흐름에 따른 새로운 기준을 말함
“세계는 코로나 이전(BC ; Before Corona)과
코로나 이후(AC ; After Corona)로 나뉠 것이다.”
–토머스프리드먼, NYT 칼럼니스트
필수적인 것과 필수적이지 않은 것의 구분이 중요해진 시대
필수적이지 않은
의류, 화장품, 여행, 문화와 레저생활 등의 (소비)욕구는 감소하고
필수적인
먹는 것, 즐기는 것, 집콕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부분의 욕구는 증가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돈을 벌고 싶다, 사업을 잘하고 싶다, 취업을 하고 싶다, 일을 잘하고 싶다면 사람들의 이런 동기를 어떻게 채워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이후 7가지 변화 방향
1. HMR for Home Dining (제대로 된 한끼 식사)
2. Multi-Home (집의 기능보완 상품&서비스)
3. Robots, assemble (본격적인 로봇경제)
4. Untact to Ontact (비대면이지만 전달은 잘 되는 방법)
5. Mental Caring (불안과 마음을 위로하는 상품, 서비스)
6. Local-Centric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한 로컬 비즈니스)
7. Korea Premium(국제무대에서 한국산제품과 서비스 각광)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마케팅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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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과정 https://careernote.co.kr/notice/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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