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잘하는 사람은 성장하는 반면 못하는 사람들은 낭패를 겪기 마련입니다.
어느 때나 자기관리는 중요하겠지만 특히 코로나시대에 집에서 오래 지내야 할 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코로나19로 대혼란을 겪은 지가 벌써 1년이 흘렀는데요. 정말 많은 시간이 흘러가버렸군요. 백신이 나와 마음이 들뜬 분들도 있지요. 하지만 앞으로 1년은 더 갈 거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어쩌면 평생 갈 수도 있다는 끔찍한 전망까지 내놓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이럴 때 모든 분들이 다 어려움을 겪기 마련인데요. 그 중에서도 경제적 타격이 큰 분들이 가장 크게 어려움을 겪을 겁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그런 경제적이거나 사회적이거나 거시적인 부분이 아니라 개인에 초점을 맞춰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집콕생활이 많은 분들을 위해 영상제작했으니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끝까지 시청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니까 학생이나 실직자, 강사, 작가, 예술가, 프리랜서, 재택근무 직장인, 육아휴직 직장인 그리고 주부 분들도 꼭 보시길 권합니다.
코로나시대의 자기관리 전략, 슬기로운 집콕생활 1부 아침기상시간?!
(제가 일일이 자막을 다 받아 적으며 꼼꼼하게 보완한 글은 블로그에 담아뒀답니다. 조금 더 차분하게 글로 읽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제가 이 영상을 촬영하게 된 것은 대학생들과의 진로상담 때문인데요. 집콕생활을 나름대로 적응을 잘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상당수의 학생들은 집콕생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발견해서 도와드리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번 수능에서도 결정적으로 자기관리를 잘한 학생들이 아무래도 좋은 결과를 내었을 겁니다. 대학생들도 똑같은 상황인데요. 어른들도 마찬가지라는 거죠.
어려움을 겪은 이유는 상황이 서로 다를 수 있겠지만 상당수의 공통점은 스스로 자기관리를 못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자기관리가 잘 되는 학생들은 비대면상황 에도 불구하고 학점이 오르고 진학이나 취업도 잘하게 된다는 거죠. 사회적인 이유는 제외하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프리랜서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제적으로 가장 어려운 타격을 받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일 터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어려운 시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며 성장하는 분들이 있고, 진퇴양난인 상황에 빠져 곤란을 겪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위한 자기관리 방법을 9가지로 정리해서 이야기 드려보고자 하니 집중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첫째, 기상시간을 규칙적으로 일어나야만 합니다.
어딘가로부터 구속되지 않고 자유로운 상황에 있는 사람일수록 불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내가 굳이 규칙적으로 생활해야 하느냐 하는 거냐’는 거죠. 지금 당장에 누릴 수 있는 행복을 나는 누리겠다고 말하며 아침시간을 즐기는 겁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하루의 생활이 모두 다 무너집니다.
반드시 아침시간을 규칙적으로 일어나도록 습관을 들여야만 합니다.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계신 김유진미국변호사님도 계신데요. 20여만명의 구독자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자신의 습관을 바탕으로 책을 집필하셨는데요.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는 책을 쓰셔서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죠. 200만부가 팔렸다는 도서 [아침형인간]의 성공모델을 보여주는 셈이라 많은 분들에게 동기부여를 책과 유튜브를 통해서도 전해주시더라고요. 여성분인데요. 아침에 민낯으로 그대로 일어나시는 모습까지 보여주시는 모습에서 충격도 받았지만 크게 동기부여도 되었답니다.
여러분이 이렇게 일찍 일어나는 것은 대단히 어렵겠지만 만일 큰 뜻을 품고 무엇인가를 이루려 하신다면 그 정도의 의지와 실천력이 필요할 겁니다. 보통 사람들의 기상시간을 딱 정하긴 그렇지만 대개 해가 뜨는 시간까지는 일어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가 뜨는 시간에 맞춰 일어나는 것이 좋다고 아침형인간이라는 책에서 말했죠. 여름인 경우에는 최대한 오전 7시 이전에 기상하고, 겨울에는 최대한 오전8시 이전에 기상한다는 다짐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목표는 오전6시를 권합니다.
저는 어떠냐고요.
저 같은 경우 김유진 변호사님처럼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지는 못하고요.
한번 시도해보기는 했는데요. 너무 힘들어서요. 3개월 하다가 포기했습니다.
겨울에는 오전6시 30분, 여름에는 오전6시 이렇게 일어납니다.
주말에는 이 시간에다 1,2시간 정도 더 자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영상편집하다 지쳐서 오늘은 여기까지 합니다.
다음편에서 조금 더 슬기로운집콕생활 요령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시대의자기관리 #슬기로운집콕 #아침이인생을바꾼다 #슬기로운집콕생활 #집콕생활요령 #집콕생활꿀팁 #의미있는시간관리 #집콕요령 #아침기상시간 #미라클모닝 #아침형인간되는법 #코로나집콕 #자기관리 #자기관리전략 #자기와의싸움 #집콕생활 #아침시간 #기상시간 #규칙적인기상시간 #코로나19가바꾼생활 #슬기로운언택트생활 #아침형인간 #새벽형인간 #김유진변호사 #김유진미국변호사 #일어나라삶이바뀐다 #나의하루는4시30분에시작된다 #인생공부 #인생수업 #커리어코치정철상
*커리어코치 정철상은...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대구대, 나사렛대 취업전담교수를 거쳐 대학, 기업, 기관 등 연간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아보카도 심리학] 등의 다수 도서를 집필했다. 대한민국의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언론과 네티즌으로부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닉네임을 얻었으며 ‘정교수의 인생수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교육&상담 문의
이메일 career@careernot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