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철상 Feb 15. 2019

당신은 무엇으로부터 동기부여를 받나요?

내 삶을 가슴 뛰게 만드는 비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켄 블랜차드는 자신의 저서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에서 ‘비전은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이 그 여정을 인도할지 아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 말을 두고 내 교육생 중 한 분이 비전의 구성요소로 ‘정체성과 방향성, 동기부여’를 들었다. 그러니까 비전은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정체성’,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아는 ‘방향성’, 무엇이 자기 삶의 여정을 인도할지를 아는지 ‘동기부여’를 아는 것이라고 재정의한 것이다. 놀랍지 않은가.     

| 사람은 무엇으로부터 동기를 부여받는가? |

‘자신이 무엇으로부터 동기를 부여받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언제 자발적으로 움직이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자신의 동기부여 원천을 찾아야 근본적으로 자신을 움직일 수 있다. 만일 당신이 리더라면 다른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그들의 동기부여 요소를 알아야 한다.    

 

동기란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고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심리적 작용이나 원리’를 뜻한다. 동기에는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가 있다. 내재적 동기란 대개 눈에 보이지 않는 내부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유발되는 동기를 뜻한다. 내재적 동기를 통해 어떤 행동의 과정이나 결과에 스스로 기쁨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만약 내재적 동기화가 완료된 학생이라면 학습활동 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 이를 직장인에 대입한다면 월급이나 조건을 떠나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심리학에서는 이런 욕구나 기쁨이나 즐거움 등을 내재적 동기라고 본다.     


이에 반해 외재적 동기는 대개 외적인 요인으로 유발되는 것들이다. 한 개인이 누군가로부터 칭찬을 받거나, 만약 학생이라면 성적이 오른다거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선물이나 보상 등을 받는 식이 외재적 동기이다. 직장인이라면 월급이나 인센티브 등이나 승진과 같은 보상이 주어질때 움직이는 동기를 말한다.     


어느 정도의 외재적 동기가 동기를 고취하는 것은 분명 사실이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 내재적 동기를 고취하지 않고는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없다. 어린 학생이나 나이든 직장인이나 모두 똑같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자신의 내재적 동기를 자극해 행동을 유발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으로 동기유발을 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내재적인 동기를 추구해나가려는 자발적인 행동화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내재적동기 중에서도 가장 큰 촉발 요인은 뚜렷한 사명이다. 즉 자신을 가슴 뛰게 만드는 큰 꿈을 찾아야 한다. 비록 작고 소박한 꿈이라도 순수하다면 그것만으로도 동기부여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일단 내 가슴부터 뛰게 만들자.     


나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어떻게 자극하면 될지 기록해보자.

기 록 해 보 기     


출처: 정철상교수의 진로수업, 도서 <대한민국 진로수업>중에서     


오늘도 불꽃 퐈이야~~~^^*ㅎ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취업전담교수로 활동했으며, 현재 인재개발연구소 대표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교육을 통해 올바른 진로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대한민국 진로백서> 전국 북세미나 일정 : http://careernote.co.kr/notice/2876

* 취업진로지도전문가 39기 광주과정 안내 http://careernote.co.kr/notice/1611     

#사람은_무엇으로부터_동기를_부여받는가 #삶을_가슴뛰게_만드는_비전 #대한민국진로백서

작가의 이전글 제주중앙꿈쟁이도서관 대한민국 진로백서 북세미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