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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동현 팀장 Feb 28. 2024

스왓 분석(SWOT Analysis) 프레임워크

* 프레임워크(framework)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틀'로, 통찰력 넘치는 선배님들께서 몸소 경험하신 내용들을 갈무리하여 만들어낸 '생각의 틀'을 의미합니다. 맨땅에서 맨손으로 건물을 짓는 것보다는, 중장비를 활용해서 건물을 짓는 것이 더 빠르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프레임워크는 당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장비와 같습니다.









1. SWOT 분석이란 무엇인가?



 스왓 분석(SWOT Analysis)이란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es) 및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을 분석하고 이 요소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툴을 말합니다.


SWOT 분석 프레임워크는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알버트 험브리(Albert Humphrey)가 고안한 툴로,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조직의 발전 방안을 고민하고, 더 나아가 당신의 커리어 방향성을 분석하는 등과 같은 다양한 방면에서 쓰일 수 있는 툴입니다.








2. SWOT 분석 그래서 뭐가 좋은건데?



SWOT 분석은 이제 막 대학교에 입학한 친구들도 알법한 매우매우 대중적인 툴입니다. 아마 당신도 SWOT 분석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진 않았어도, 들어는 봤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SWOT 분석은 도대체 뭐가 좋은 걸까요?

개인적으로 SWOT 프레임워크는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매트릭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SWOT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누구나 쉽고 빠르게 비즈니스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단순히 장점, 단점, 기회, 위협이라는 4가지 요인을 통해서 내부요인과 외부요인, 그리고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까지 함께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SWOT 세부 분석


그러면 스왓 분석 프레임워크를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볼까요?

프레임워크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강점과 약점은 내부 환경으로 분류되고,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으로 분류됩니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은 통제소재의 여부입니다.

즉,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라면 내부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고, 기업이 통제할 수 없으면 외부요인이라는 것입니다.



① 기업 내부 환경


a) 장점(Strength)


먼저 기업의 강점입니다. 기업의 강점은 말 그대로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 중에서 기업이 특별히 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경쟁사보다 자사를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특성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비교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부문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죠.

R&D 인력이 우수한 기업은 R&D가 장점이 될 것이고, 규모의 경제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 대기업과 같은 경우에는 비용편익이 다른 기업에 비해서 크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밖에 유통에 장점이 있는 기업은 글로벌한 판매 채널을 장점으로 말할 수도 있을 것이고, 단단한 파트너사와의 유대관계를 오랫동안 구축한 기업들은 아웃소싱에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겠죠.



b) 약점(Weakness)


두 번째 요소는 약점입니다.

약점은 장점과 반대로 기업의 비즈니스를 다른 기업보다 불리하게 만드는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산원가가 높다거나, 공장 위치가 해외에 있다거나, 개발 스피드가 느리다거나, 고비용 인력이 많은 편에 비해서 생산성이 너무 낮다거나와 같은 내부적인 어려움과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참고로 기업의 장점과 약점은 어떤 프레임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뒤바뀔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생산원가가 너무 높다는 약점이 있다는 것은 '비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봤을 경우입니다. 하지만 '품질'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생산원가가 높은 이유가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이것은 역으로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SWOT 분석을 통해서 장점과 단점을 가려낼 때는, 내가 어떤 프레임으로 비즈니스를 바라보느냐를 주의해야 합니다.








② 기업 외부 환경


c) 기회(Oppotunity)



기회란 말 그대로 기업에게 기회가 되는 유리한 외부 상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내년에 올림픽이 열려서 기업에게 득이되는 상황이라면 '올림픽'은 분명히 기회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올림픽이 열리는 시기에 맞춰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기업의 인지도를 제공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또한, 고객 소비 행태가 어떤 식으로 변화하는지, 산업의 트렌드는 어떤지, 정부 정책은 어떠한지와 같은 요소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d) 위협(Threat)


마지막 요소는 '위협'입니다.

위협이라는 요소는 기회와는 반대되는 요소로, 기업에게 불리한 상황을 말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됨으로써 자사의 물류비용이 상승하는 현상은 분명한 위협요소입니다. 이 밖에 수출의존도가 높은 기업이 환율이 낮아져서 매출이 줄어드는 요소 또한 위협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한, 심각한 자연재해나, 국내 시장이 축소되는 흐름이나,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 또는 혁신적인 경쟁자의 등장과 같은 요소들을 위협 요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봤던 장단점과 마찬가지로, 기회와 위협 요인은 '상황'이 바뀌면 언제든지 뒤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때문에 방역조치를 제한하다가 갑자기 방역조치를 해제한다면, 위협이였던 요인이 오히려 기회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업이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달려있겠지만 말이죠.

이처럼 SWOT은 현재에서 미래로 이어지는 '현재진형형'의 관점에서 사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므로, 과거의 요소는 배제하고 현재의 요소만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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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WOT MIX 분석




이번에는 '스왓 믹스(SWOT MIX)' 또는 '교차 SWOT 분석' 또는 '크로스 스왓 분석(Cross-SWOT Analysis)'이라고 불리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이게 뭐냐면, 내부 요인 2가지와 외부 요인 2가지를 섞어서 4가지 전략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SWOT을 믹싱하는 이 전략이야말로 SWOT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MIX를 통해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








위의 그림이 보이시나요?

가운데 박스를 보면 다음과 같은 총 4가지 전략이 도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SO 전략(공격 전략):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 ST 전략(차별화 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서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 WO 전략(보완 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전략(생존 전략): 약점을 최소화하고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





5. SWOT 커리어 분석







저는 앞에서 본인의 커리어를 디자인할 때도 스왓 분석을 해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주제가 '기업/자사'였다면, 이번에는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당신을 대상으로 SWOT 분석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SWOT 분석을 하는 방법을 구구절절하게 설명했으니, 이번에는 그냥 예시를 가져와서 보여드려볼게요.



'커리어'를 주제로 SWOT을 정리하면 위와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커리어를 개발해나감에 있어서 본인의 장점은 무엇인지, 본인의 약점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기회 요인과 위협이 되는 요인을 함께 고민해보는 것입니다.

뭔가 허접(?)하게 보일지말라도, 이걸 한 사람과 안한 사람은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의 장단점에서 대해서 막연하게 인지하고, 그냥 대충 신문 기사들을 본 내용들과 커뮤니티에 떠돌아니는 내용을 머릿속에 주입한 탓에, 본인에 대해서 말해보라는 기업의 질문에도 어버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SWOT 분석을 통해 스스로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보고, 기회와 위협 요인을 고민해봄으로써 자신이 선택한 직무 방향성이나 업계 방향성이 올바른 방향인지를 직관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결론



지금까지 스왓 분석을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간략하게 살펴봤지만, 스왓 분석은 실제로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SWOT 분석을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정보력과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스왓 분석에 대한 실용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분들도 많지만, 여전히 비즈니스적으로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데 가장 쉽고 효율적인 툴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글을 통해 SWOT 분석을 꼼꼼하게 숙지함으로써, 여러분들이 무슨 일을 하든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p.s. SWOT 분석과 관련된 PPT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길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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