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동현 팀장 Jun 07. 2022

자기소개서 마케팅 직무 지원동기 예시 5가지

* 이 글은 마케팅을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 본인의 마케팅 지원동기는 무엇인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케팅(Marekting)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마케팅이라는 직무는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직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을 마케팅을 단순한 광고나 프로모션 정도로만 이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희 커리어너스 구독자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마케팅은 업무 범위가 굉장히 포괄적인 직무입니다. 사업을 기획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해서, 수요를 조사하고,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캠페인을 다시 기획하고 실제로 실행하고, 이게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를 측정하고, 이것을 다시 반영해서 다시 비즈니스를 굴러가도록 하는 모든 업무가 마케팅의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잔소리가 길었는데, 어쨌든 마케팅은 이처럼 포괄적인 업무이다보니까 지원동기도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마케팅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을 어렵게 느낀 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지원동기 예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1. 혁신의 대명사, 마케팅


마케팅은 혁신을 창출하는 직무입니다.


정체된 비즈니스에 '혁신'이라는 활력을 불어넣음으로써 기업을 성장으로 이끄는 직무인 셈이죠.


그래서 저는 마케팅을 아주 최큼 알고 있는 사람으로서, 마케팅 직무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작성할 것입니다.


제가 마케팅 직무를 지원한 이유는 마케팅이 혁신을 만들어내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공학을 전공했음에도 마케팅을 지원한 이유는 다른 분야와 달리 반드시 따라야 할 규칙이 있다거나 공식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모든 창의력을 쏟아부어서 고객에게 가장 설득력 있는 제안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제 결과를 만들어 냄으로써 A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대충써봤는데, 느낌 오시겠죠?


이렇게 직무에 대한 자기만의 명확한 프레임이 있다면,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도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



2. 사라지지 않을 직업, 마케터


마케팅이라는 직무를 수행하는 마케터라는 직업은 절대 사라지지 않을 직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왜냐구요? 마케팅이라는 직무는 비즈니스 그 자체이기 때문이죠.





이런 관점에서 마케팅 직무를 지원하는 사람의 지원동기는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마케터가 되고자 마음먹은 이유는 단순합니다. 마케팅은 자본주의가 탄생한 시점부터 존재해왔고, AI와 빅데이터 시대에도 계속 살아남을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기술이 발전할수록, 그에 따른 마케팅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바라보고 있는 시장은 FMCG쪽입니다. (···)




어떤가요? 사실 '전망'이나 '역사'에 입각한 지원동기난 마케팅 뿐만 아니라 다른 직무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MCG는 Fast Moving Cousumer Goods라는 뜻으로, 소비의 속도가 매우 빠른 일용 소비재 시장을 말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5904239963




3. 트렌드를 주도하는 직무, 마케팅


이번에는 마케팅이 트렌드를 주도하는 직무라는 관점에 입각해서 지원동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마케팅을 준비중이시라면, 마케팅이 제가 왜 트렌드를 주도하는 직무라고 말하는지는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마케팅은 곧 비즈니스 그 자체이기 때문이며, 마케팅은 곧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마케팅이 곧 트렌드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기획하고, 사업을 실행하면서 마케터로서 사회와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트렌드를 주도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저는 마케팅이라는 업무가 단순히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를 성장시킨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A사의 사업 영역인 패션 부문은 제가 늘 관심이 있어왔던 영역입니다. (···)




4. 범용성이 가장 큰 직무, 마케팅



마케팅 실력만 있다면, 국경을 넘나들며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은 범용성이 굉장히 높은 직무거든요.


본인이 종사하는 산업과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만 있다면, 외국어에 국한되지 않고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마케팅을 선택한 이유는 범용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실력만 있다면 전세계에 어디서든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A사에서 글로벌한 마케터로서의 커리어를 밟아나가는 것이 제 포부입니다. (···)




5. 새로운 사람들을 상대하는 직업, 마케터



마케터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사람들을 상대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어떤 산업 또는 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말이죠.


한 프로젝트가 끝나고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가는 시점에 새로운 고객들과 함께 고객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청중들에게 전달할지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이런 요소 또한 마케터로서의 지원 동기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늘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에너지가 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언제나 새로운 사람들을 상대하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매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고객들과 함께 비즈니스를 고민해야 하는 마케팅은 저에게 적합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https://smartstore.naver.com/careerners/products/8257772200




6. 결론



이번 칼럼에서는 매우 간단하게 마케팅 지원동기 5가지 예시를 살펴봤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에 대한 프레임이 어떤 부분인지만 결정한다면 지원동기의 종류는 수십 개, 아니 수백 개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발행하는 오늘의 프레임이라는 콘텐츠 중 마케팅에 대한 칼럼만 몇십 개가 있으니, 그 칼럼들을 활용해서 지원동기를 작성해보시면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More resources:

자소서에서 지원동기가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이유"

"왜 이 일을 하려고 하세요?" 면접 직무 지원동기 답변 방법

[커리어] 어느 한 신경외과 의사의 지원동기



작가의 이전글 '이키가이'로 어떻게 커리어를 정해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