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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병호 Dec 27. 2022

2012-2022년, 나의 기록은 ‘Social’

일에 대한 생각

2012-2022년, 나의 기록은 ‘Social’


2012년엔 함께 강의를 하고 서울-창원을 오가는 왕복 8시간 열차 안에서 MYSC 김정태 대표님이 내게 “병호씨는 Social Entrepreneurship.“라고 하셨었다.


2014년 12월 27일에는 MCA(Missional Consulting Academy)에서 수료 선물로 받은 펜을 받았는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의 디딤돌’이라는 Mission을 작성하게 됐다.


2016년엔 퇴사 후 Social Impact Lab이라는 곳을 MCA 이주열 대표님과 방문하며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을 돕는 실제 모델을 보게 됐다.


2018년 부터는 지역 기업 초기 육성을 하며 브랜드 로고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을 통해 개발해왔다.


2020년 부터는 한국표준협회, 경상남도 마을기업 지원기관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을 브랜드 로고, 패키지 개발을 해왔다.


2022년 올 해는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경제조직의 비주얼 위계를 잡는 일들도 하게 됐다. 스타트업을 투자하는 휴먼 108에서 경영지원실 근무도 하게 됐다.


[2022년 참여했던 지방자치단체 및 사회적경제조직 브랜드 디자인 개발 사례]


- 서울 마포구 홍대 관광 브랜드 및 캐릭터 개발(심화)

- 서울 금천구 브랜드 서체 개발(책공장)

- 충남 부여군 브랜드 서체 개발(지음)

- 경남 창원 경화동 마을 브랜드 개발(한국표준협회)

- 전북 무주 안성면 마을 브랜드 개발(한국표준협회)

- 경남 마을기업 공동 브랜드 개발(경남대학교)

- 경남 김해 마을기업 브랜드 개발(청홍각시협동조합)

- 경남 거제 마을기업 브랜드 개발(토바기협동조합)

- 경남 고성 마을기업 브랜드 개발(고자미영농조합법인)

- 경남 통영 마을기업 브랜드 개발(해담영농조합법인)

- 경북 문경 로컬 크리에이터 3팀 육성(문경청년연합 협동조합)

- 경북 문경 팝업스토어 신규 브랜드 개발(문경도시재생센터)

- 경북 영주 남산선비지구 홍보 콘텐츠 개발(영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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