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처럼 승부하라]
암웨이 설립자 리치 디보스는 미국에서 손꼽히는 저명 기업가다. 현지에서의 화려한 명성에 비해 국내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이러한 차이는 양국간 네크워크 마케팅 역사의 차이에서 비롯했다. 암웨이로 대표되는 네트워크 마케팅은 미국에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유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반면 한국에서는 1995년 7월에야 합법의 테두리에 들어왔다. 관련 법규가 없는 가운데 진행된 기업형 네트워크 마케팅의 역사까지 포함해도 15년을 간신히 넘는다. 디보스는 한국암웨이의 승승장구에 힘입어 국내 일부 계층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가로 부상했다. 허름한 지하실에서 세제를 만들어,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판매해 40년 만에 세계적인 기업으로 육성했다. 수직적 판매조직을 만들지 않고 평등한 다수 '1인 기업가'를 통해 유통을 감당케 하는 암웨이의 네트워크 마케팅은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뒀다.
현재 80여개국에서 3백60만명의 독립 사업자들을 거느리고 있다. 한국에서도 짧은 기간에 20만명의 사업자를 확보했으며 연간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1929년생으로 20세기를 가장 역동적으로 산 디보스는 70살에 심장이식 수술을 받는 어려움을 겪고도 변함없는 활력을 과시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살아 있는 신화인 디보스에 관한 책은 자서전을 포함해 여러 권 출간됐다.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이란 부제를 달고 있는 '리치처럼 승부하라'는 리치의 30년 친구인 팻 윌리엄스와 칼럼니스트 짐 데니가 공동저술했다. 읽기 편하게 이야기 식으로 구성했으며, 독자의 편의를 위해 때로 '리더십 원칙' 등 주요 항목을 핵심 체크 형식으로 정리했다. 핵심 체크를 통해 독자는 대오각성하기보다는 아주 당연한 진리를 확인하고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이란 평범한 것을 비범한 끈기를 갖고 지속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과 같은 맥락이다.
책 읽을 시간이 없는 독자를 위해 두 가지 핵심 체크를 소개한다. 그렇게 신통한 이야기는 없지만 지켜서 나쁠 것 같지는 않다. 올바른 결정을 위한 첫번째 원칙이 기도하라인 것은 흥미롭다. 안종설 옮김.
▲효과적인 리더십 원칙
1.비전을 세워라.
2.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발휘하라.
3.대인관계의 기술을 익혀라.
4.좋은 성품을 갖춰라.
5.능력을 키워라.
6.결단력을 지녀라.
7.봉사정신을 가져라.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한 원칙
1.기도하라.
2.반드시 내려야 하는 결정을 정의하라.
3.정보를 수집하라.
4.이해득실의 목록을 만들어라.
5.본능과 직관에 귀를 기울여라.
6.결정을 내리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라.
7.믿을 만한 조언자에게 자문을 구하라.
8.결단을 내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