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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arol Feb 26. 2022

카카오가 1800억에 인수한 그립의 핵심기능과 GA지표

Google Analytics 훝어보기_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생방송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 라이브커머스는 2022년 2조 8천억원, 2023년에는 10조까지 전망하는 큰 시장규모를 갖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주도하는 네이버에 맞서기 위해 지난 2021년 12월 6일, 카카오는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800억원을 투자해 지분 50%를 확보했다. 그립이 뭐길래?!




보고 들리고 소통하는 LIVE쇼핑 그립의 핵심기능


그립컴퍼니가 운영하는 '그립'은 2019년 2월 출시된 국내 최초의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이다. 판매자는 그립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생방송 판매를 할 수 있고 소비자는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고 싶은 소비자와 적은 부가 비용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팔고 싶은 생산자의 욕구를 충족한 쌍방향 소통으로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그 핵심기능을 알아보자.



 1. 셀러-그리퍼 매칭 시스템

그리퍼란 그립 내 전문 판매자를 뜻한다. 유상무, 김인석, 박성광 등 유명 개그맨과 모델, 쇼호스트 등이 그리퍼로 활동하고 있다. 방송이 익숙하지 않은 판매자(셀러)에게 라이브 방송 위탁 요청이 들어오면 그립이 상품 특성, 그리퍼의 이전 판매 내역, 이미지 등을 분석해 적절한 그리퍼를 연결해준다. 최근까지 진행된 매칭은 3500건으로 데이터를 축적하여 향후 시스템을 고도화 할 예정이다.


 2.  ‘팔로우’ 기능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쌍방향 소통으로 물건을 구매하기 전 판매자에게 궁금한 점을 모두 물어볼 수 있으며 이는 반품률을 1%로 줄였다. 이렇게 소통을 하면서 팬덤이 형성되는데, 도움을 주는 장치로 팔로우 기능이 있다. 마음에 드는 판매자를 팔로우하면 이용자는 다음 라이브 방송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갈 수 있다.  


 3. 타임딜

관습적인 커머스에서 탈피하여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인기 상품을 최저가로 판매하는 ‘타임딜’ 콘텐츠로 10분동안 최대 2억원의 매출을 발생시켰다. 유명 그리퍼(라이브 방송 진행자)가 재빠르게 상품에 대한 핵심 설명을 하고 소비자에게 시간 내 구매를 꼭 성공하고 말겠다는 도전의식을 자극하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고객의 큰 반응을 얻은 타임딜 콘텐츠는 그립만의 성공적인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4. 게임 기능

그립 라이브 방송에는 다른 곳에 없는 게임 기능이 있다. 판매자는 방송 중 ‘선착순’ ‘깜짝 경매’ ‘주사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해 구매자에게 재미를 주고, 판매자에겐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5. PIP(Picture in Picture) 기능

그립의 유저 분석으로 앱 이용 형태를 반영해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을 도입했다. 화면 위에 화면을 겹쳐 띄울 수 있는 PIP기능은 방송 중에도 카톡을 하거나 다른 라이브방송을 탐색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6. 그립 클라우드

라이브커머스 수요 증가로 인해 사업 영역을 B2B로 확장한 그립은 라이브방송 솔루션인 ‘그립 클라우드’를 기업에 월 구독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현대백화점, 쓱닷컴(신세계), 아모레퍼시픽 등이 그립 클라우드를 통해 자사 홈페이지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그립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자사 결제시스템, 배송시스템, 쿠폰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방송은 그립 앱에서 동시 송출도 가능하다.





그립의 핵심기능 관련 측정 지표



그립의 핵심기능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사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서 플랫폼내 이용자 수를 증가시키고, 판매자와 구매자간 거래를 활발히 촉진하여 최종적으로는 매출을 증대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이룬 그립의 성과를 살펴보고 어떤 지표로 측정할 수 있었는지 예측해보자.


 4명중 1명이 구매 ▶ CVR(구매전환율)

 일평균 650여 개의 라이브 방송 송출 DAU(일간활성사용자수 = 라이브방송수)

 1만7000명의 판매자 입점 New Registered User(신규판매자등록수), CVR(판매자전환율)

 누적 거래액 1000억원 달성 매출액

 2년만에 거래액 450배 성장 Revenue Growth Rate(매출성장률)


 



Google Analytics로 지표 트래킹 예측


Google Analytics Demo계정 홈 화면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구글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웹 데이터 분석 도구로 사용자의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보고하는 서비스이다. 웹페이지 화면의 정보를 보고 사용자는 마우스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화면의 어떤 곳을 클릭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한다. 웹에 적합한 페이지 중심의 대표적인 고객 분석 도구인 GA의 동작 원리는 다음과 같다.  


고객 정보 입력을 받음 ▷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 ▷ 서버에 기록 ▷ 해당 정보를 알아보기 쉽도록 표시


그립의 관계자가 아닌 이상 실제 그립의 GA계정에는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누구나 접속하여 볼 수 있는 GA Demo계정의 Google Merchandise Store - Mater View에서 지표 트래킹 방법만 예측해보려고 한다. 이전 단계에서 살펴 본 지표 중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간단히 찾을 수 있는 DAU, CVR, 매출액을 알아보자.  




 1. DAU(일간활성사용자수) : 잠재고객 ▷ 활성사용자 ▷ 1일활성사용자   

잠재고객 카테고리에서는 활성사용자, 우수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고 인구통계, 관심분야, 지역 등 다양하게 타겟하고 있는 이용자를 세분화하여 지표를 조회할 수 있다. DAU는 잠재고객 ▷ 활성사용자 에서 1일 활성사용자를 체크하여 집계하고 7일, 14일, 28일의 단위로 우수사용자를 트래킹 가능하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얼마나 많은 유저가 우리의 프로덕트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추적해 볼 수 있다.




 2. CVR(전환율) : 획득 ▷ 전체트래픽 소스/매체 ▷ 전환 ▷ 목표설정 


획득 카테고리에서는 전체 트래픽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퍼널별 지표를 추적할 수 있다. 전환율은 홈화면과 전환 카테고리에서도 조회가 가능하지만, 획득에서는 다양한 목표별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획득 카테고리에서 조회하는 것을 예시로 넣어보았다.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 전환 에서 목표설정을 "구매완료(Purchase Completed) 로 설정하면 구매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전환 우측에 있는 체크박스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전체목표를 비롯하여 Engaged Users, Registrations, Entered Checkout 등 다양하게 전환율을 조회할 수 있다.











 3. 매출액 :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전환 카테고리에서는 구매, 가입, 매출 등 기업의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발생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목표 달성의 중요한 지표가 되는 매출액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실적 에서 조회할 수 있다. 총 수익 아래에는 날짜별 또는 거래ID별로 각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으로 세금, 배송비, 환불금액, 수량까지 조회가 가능하다. 날짜별로 수익이 어느정도인지를 상단의 그래프로 볼 수 있어서 어떤 시점에 가장 수익이 좋았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유능한 PM이 되려면 GA로 데이터를 조회하고 유의미한 값을 찾아서 개선할 줄 알아야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교육 2일차에 돌입했다. 2년전에 나름 GA강의도 듣고 GAIQ자격증도 땄었는데(갱신해야함), 한참만에 들어간 GA는 많이 생소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임을 실감했던 순간이다. GA의 장점은 세그먼트를 적용하여 특정 시점, 특정 아이템, 특정 고객 등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 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인데 이번에 지표를 살펴볼 때는 특정한 세그먼트를 지정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조망하다 보니 GA의 대략적인 기능 정도만 리뷰할 수 있었다. 앞으로 더 배워갈 데이터 분석 교육을 통해 다시금 감을 잡을 수 있길 소망해본다.



문제를 기막히게 해결하는 유익한 기획자.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로 획기적인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어 가다.
기막힌 생각과 획기적인 방법론자, PM이야기 #12.  끝.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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