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투자, AI help you?
1. 전자상거래
2. SaaS(Software as a Service, 주문형 소프트웨어)
3. 무료 모바일 앱
4. 미디어 사이트
5. 유저 컨텐츠 서비스
6. 마켓플레이스
공감 - 흡인력 - 바이럴 - 매출 - 확장
매출 단계는 제품 사용 수치가 사업관련 수치로 변경되어야 하는 단계로 실제 사업성을 입증하는 단계이다. 지표는 사업 관련 수치로 더 많은 고객당 매출, 더 많은 고객, 더 높은 효율성, 더 잦은 매출 발생 빈도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손익분기점을 본격적으로 주시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바이럴 단계는 고객이 자발적으로 프로덕트를 홍보하여 새 사용자들에게 퍼트리는 단계이다. 고객1명이 다른고객 1명을 데려오면 바이럴계수는 1이 되고 성장이 확실해진다. 어떤 구전효과든 고객 증가에 도움이 되고 바이럴 주기도 중요하여 빠를수록 빨리 확장된다. 해당 단계에서는 미래 성장을 예측할 수 있는 선행지표를 찾아야하고 사용자 생애주기(LTV) 초기에 측정할 수 있다.
<상품이 아닌 서비스로, 투자가 아닌 성장으로 고객을 이해하는 것>
우리의 이런 서비스 철학을 이해할 수 있는 금융기관과 함께해야
양사가 윈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를 기막히게 해결하는 유익한 기획자.
코드스테이츠 PM 부트캠프로 획기적인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어 가다.
기막힌 생각과 획기적인 방법론자, PM이야기 #1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