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휴게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Jun 21. 2018

중국 A급 짝퉁 자동차 모음

그렇다고 해서 중국이 창의성이 부족하거나 아이디어가 없는 게 아니다.  과거 우리나라도 모방을 했다. 작품을 연구하는 데 있어 모방만큼 좋은 연구자료도 없다. 문제는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다. 어쨌든 최근 몇 년 동안 점차 짝퉁 자동차는 감소하고 있지만 역사 속에 오랫동안 남을 중국의 짝퉁 자동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중국 자동차 산업이 성장의 가장 큰 요인은 모방이다. 독일, 미국, 일본, 한국 등의 자동차 디자인을 그대로 모방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이를 발판 삼아 연구 및 개발하며 대단한 성장을 이뤘다. 사실 중국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운동화, 명품 백 등 거의 모든 것들을 모방하기 때문에 그리 깜짝 놀랄 일도 아니다. 




BYD S8

이미지출처:driving.ca(왼:BYD/오:벤츠)

중국의 최초 하드톱 컨버터블 2006 BYD S8은 출시 전 'F8에서 스포티함을 강조하기 위해 S8로 변경하기로 한다. 보닛과 헤드램프는 메르세데스 벤츠 CLK와 매우 닮아 있다. S8에는 2.0리터 4기 통 엔진이 장착됐고 제로백은 14초이다. 굳이 스포티한 이름으로 왜 변경했는지 의문이다. S8은 2006년 베이징 모터쇼에서 공개됐으며 2009년까지 2,000~3,700만 원대에 판매됐다. 



케이-원(K-ONE)

이미지출처 : carscoops(왼:케이원/오:벤츠)

메르세데스 벤츠 GLA 짝퉁으로 알려졌다. Carscoops에 따르면 외모만 같은 게 아니라 두 차의 무게도 1,400kg으로 동일하다고 한다. 정말 놀라운 점은 케이-원은 전기차다. 전기 차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똑같이 만들려고 하다 보니 내연기관 자동차의 전면 그릴과 배기구를 그대로 살렸다. 이 괴기스러운 차는 다행히 아직 생산하는 차량은 아니라고 한다. 



체리 QQ(너무 유명 사례)

이미지출처:LookAtTheCar.org/Autonoto.cz(왼:체리/오:GM대우)

중국 체리가 독자적으로 QQ를 개발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 눈에는 너무 익숙한 자동차 한 대가 떠오른다. 바로 GM대우 마티즈다. 외모만 같아도 뒤집어질 판에 두 차량은 심지어 부품도 호환된다. GM대우 입장에서는 중국 진출 직전에 마티즈 짝퉁이 나왔으니 대우둥절! 당연히 GM대우는 2005년에 소송을 제기한다. 하지만 예상대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그 사이 체리 QQ는 성공적인 판매대수를 기록한다. 



다디 셔틀

이미지출처:imagauto.ru/carsbase.com(왼:다디/오:토요타)

다디 셔틀은 2005년에 출시됐는데 측면과 후면을 봐서는 잘 감이 안 올 수 있다. 그렇지만 전면을 보면 도요타의 랜드 크루즈와 혼다의 CR-V도 살짝 보인다. 그리고 오펠 프론테라 같아 보이기도 한다. 이런 다양성 때문에 셔틀은 엔진 옵션도 다양하다. 미쓰비시 2.4 엔진, 푸조 2,0 디젤 터보, 이스즈 2.8 엔진 중에 선택할 수 있다. 겉모습은 그럭저럭 잘 만들지만 저렴한 가격 탓에 중국 자동차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실내 품질은 극복하지 못했다. 



황해 랜드스케이프 V3

이미지출처:carnewschina/wikimedia(왼:황해:오:렉서스)

2003~2008년 렉서스 RX2세대를 떠오르게 한다. 심지어 그릴과 로고 배지도 비슷하다. 차를 잘 모르는 사람이 멀리서 본다면 렉서스로 오해하기 딱 좋다. 분명한 건 일본 자동차에서 잘 나타나지 않는 결함이 너무 많다는 것.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엔진, 실내 인테리어에 폭넓은 옵션을 제공한다. 



황해 NCV

이미지출처:pinterest(왼:렉서스/오:황해)

이번에는 후면이다. 2007년 렉서스 RX의 전면을 복제해 소송을 당했지만 2011년에는 후면을 복제해 복귀한다. 



상환 노블

이미지출처:greencarreport/honesthohn(왼:상환/오:스마트)

2007년 유럽의 유통 전문 업체의 마틴 모터스가 상환 노블의 유통을 책임지면서 마틴 모터스는 '노블은 다임러 스마트와 유사하지 않다고'라고 주장한다. 또한 '실제로 스마트처럼 보이지만 상환 노블은 스즈키 알토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라고 말했다. 마틴 모터스의 남다른 마케팅 덕분에 상환 노블은 그리스와 일부 유럽 국가에 판매된다. 이에 대응해 다임러는 2009년 그리스 법원에 상환을 고소한다. 하지만 그리스에서 판매량이 높아서였는지 법원은 상환에게 유리한 판결을 내린다. 


당시 마틴 모터스는 다임러의 벤츠와는 닮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도 광고 문구에는 '다른 것들보다 Smart 하다'라며 스마트를 강조해 홍보했다.



황해 플루토스

이미지출처:flickr/ziplifemotors(왼:황해/오:쉐보레)

황해 플루토스는 쉐보레 콜로라도 짝퉁이다. 플루토스 2.0 가솔린 엔진 또는 2.8 디젤 엔진 두 가지 모델이 있으며 판매 가격은 1,000~2,000만 원 수준이다.



등평 한마 EQ2050

이미지출처:driving.ca(왼:등평/오:허머)

허머는 중국에서 꽤 인기 있는 짝퉁 표본이다. 1980년대 일반 허머 및 군용 험비 제조사인 AM General은 중국 정부에 군용 험비를 팔고 싶어 했다. 당시 군용 험비가 사막을 불도저처럼 휘젓고 다니는 영상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중국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중국은 군용 험비를 구입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선택했다. 


중국의 석유 회사를 통해 일반 허머를 대량 구입하기로 한다. 실제로 중국은 석유 탐사 명목으로 허머를 구입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한다는 석유 탐사는 하지 않았고 구입한 허머로 군용 험비 개발을 위해 입찰 공고를 낸다. 


두어 개 회사가 입찰에 참여하게 되었고 그중 '등평'이라는 곳이 사업권을 가져간다. 등평은 베이징 변두리에서 오토바이를 제조하는 작은 회사였다. 험비 개발 입찰을 계기로 중국의 중국의 5대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하게 된다. 처음에는 뻔뻔하게도 AM General 사의 부품을 사용했고 점차 부품도 똑같이 만들어 사용하기에 이른다. 현재는 등평 한마는 중국 공안, 중국 군대에서 사용하고 있다. 



존웨이 UFO

이미지출처:wikimedia/autoevolution(왼:존웨이/오:토요타)

도요타 2세대 라브 4와 닮았다. 존웨이 UFO는 2006년 중국에서 처음 판매되었다. 다음 해 유럽으로 진출했고 독일에서 도요타 라브 4의 가격의 절반 가격으로 판매한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만큼 품질은 형편없었다. 12V 시가잭 소켓 덮개에 사용된 플라스틱은 요구르트보다 허접했다고 한다. 이후 2013년 새로운 헤드라이트, 범퍼, 그릴 등을 포함한 부분변경 모델을 발표한다. 



중타이 Z700

이미지출처:carscoops/carmagazine.uk(왼:중타이/오:아우디)

짝퉁 '포르쉐 맛간'을 만들었던 중타이 자동차에서 이번에는 폭스바겐의 파사트와 아우디 A6를 조합한 Z700을 만든다. 심지어 아우디 A6L과 비슷한 비율을 자랑한다. 그리고 가격은 아우디보다 10배 저렴하다. 하지만 2015년에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실내 디자인과 전자 장치는 10년이나 뒤떨어진다고 한다.



CH 오토 리티아

이미지출처:driving.ca(왼:오토/오:아우디)

리티아는 2012년 CH오토의 전기 슈퍼카 콘셉트이다. 아우디 R8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실제로 생산된 모델은 아니지만 이를 계기로 자신들의 기술력을 알리고 싶었던 것 같다. 




리판 330

이미지출처:driving.ca(왼:리판/오:미니)

리판 330 이전 모델은 2008년 리판 320이 있다. 리판 320은 헤드라이트를 살짝 변경한 짝퉁 미니 쿠퍼였다. 리판 320은 특별한 문제없이 잘 판매됐다. 5년 후 미니 쿠퍼를 완벽하게 닮은 330을 출시한다. 미니 쿠퍼의 전통적인 타코미터가 마음에 안 들었는지 디지털로 바꾼 것은 아쉽지만 가격은 600~800만 원 수준으로 매우 착하다. 하지만 미국 NCAP 안전도 테스에서 제로 스타, 0점을 기록한다. 




베이징 자동차 BJ80

이미지출처:auto-motive.info/pinterest(왼:베이징/벤츠)

이 차는 2014년 베이징 모터쇼에 처음 공개됐다. 전체적으로 G 클래스를 전면 그릴은 지프를 닮았다. 다임러는 베이징 자동차와 중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하면서 베이징 자동차의 지분 12%를 매수했을 뿐인데, 베이징 자동차는 뜬금없이 지들 멋대로 G클래스를 똑 닮은 자동차를 만들어 놓고 지들 차인 것 마냥 판매한다. 다임러는 베이징 자동차에게 BJ80 생산 중단을 요청하지만 실패하고 결국 합의를 한다. 1년 후 BJ80C를 출시, 레귤러 버전과 사파리 버전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된다. 



상환 SCEO

이미지출처:v10.pl(왼:상환/오:BMW)

자동차 후면을 보면 BMW X5를 닮았다. 그리고 전면을 보면 혼다 CR-V, 렉서스 RX도 보인다. 어쨌거나 이 차는 BMW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럽 진출한 상환 자동차를 BMW는  고소한다. 독일에서는 BMW의 손을 들어주었다. 독일 내 추가 수입 금지와 재고 및 보유 차량 폐기할 것을 명령한다. 하지만 모든 유럽 국가가 독일과 같은 판결을 한 것은 아니었다. 




하이마 2

이미지출처:flickr(왼:마즈다/오:하이마)

다른 제조사처럼 찔끔찔끔, 그래도 양심 있는 척 비슷하게 보이느니 차라리 뭐가 진짜고 어떤 게 가짜인지 아예 구별하지 못하게 만드는 게 낫다. 하이마 2처럼 말이다. 일본 마쯔다는 중국에 자동차 생산 및 판매를 위해 중국 하이난과 공통 투자로 1992년에 '하이마' 설립한다. 이런 구조다 보니 하이마 2는 일본 DNA를 가지고 있다. 


마쯔다는 이후 2006년 디이 자동차(FAW Group)에 마쯔다의 지분을 전량을 매도하면서 하이마는 완전한 중국 자동차 제조사로 발돋움한다. 그리고 이미 만들어 판매하던 차량의 마쯔다 로고만 하이마 로고로 바꿔서 판매하고 있다. 손은 털고 나왔지만 짝퉁은 남는다.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멋짐 폭발 12 간지 스티어링 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