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Mar 02. 2018

운전자를 산만하게 만드는 위험한 행동 6가지

운전에 얼마나 집중하고 계시나요? 우리가 운전하는 동안, 우리의 집중력을 방해하고 산만하게 만드는 행동,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휴대 전화는 자동차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휴대 전화를 끄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실시간 내비도 사용해야 하고, 거래처나 집에서 걸려온 전화도 받아야 하기에 휴대 전화를 꺼두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안전'이 없으면 다음 목적지도 없습니다. 가장 최선은 되도록 운전 중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버스 가장 앞 좌석에 보면 '통화 금지' 푯말을 볼 수 있는데요. 운전 중 승객의 통화도 산만하게 만드는 요인이니 운전석 바로 뒤 좌석과 보조석에서의 통화도 되도록 자제해야 합니다.



운전 중 내비게이션 조작

과거에는 지도만 보고 목적지까지 찾아갈 수 있었어요. 하지만 요즘처럼 복잡한 도로환경에는 내비게이션만 한 것이 없습니다. 특히 운전 초보일 때에는 항상 가는 길도 늘 새로운 길인 늬낌적인 늬낌이지요. 그나마 내비게이션이 있어서 운전이 편해진 듯합니다.


매우 유용하지만 운전 중 목적지 변경 등의 기기 조작은 운전 중 휴대 전화 사용만큼 정말 위험합니다. 목적지를 재설정하는 동안 전방 시선을 놓치게 되고, 전방 주시 태만으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내비게이션 흡착패드가 강력하지만 과거에는 수시로 떨어져서 당황스러운 경험도 적지 않았죠. 운전 중에 내비게이션 조작은 되도록 옆 사람에게 부탁하고 혼자 해야 하는 경우에는 정차 후 기기를 조작해 시선이 도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운전 중 동영상 시청

내비게이션 DMB 사용은 줄었지만 운전 중 스마트폰으로 영화, 드라마, 예능을 보는 분들 종종 보입니다. 최근에는 미러링을 지원하는 기기도 늘어난 탓에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휴대 전화 사용과 마찬가지로 전방 주시 태만은 정말 위험합니다.


또한 가족, 지인들과 여행 중에 무료함을 견디지 못하고 옆, 뒤 탑승자가 동영상을 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되도록 볼륨을 줄이거나 이어폰을 사용해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메이크업은 출발 전, 도착 후

운전 중 메이크업, 헤어스타일을 정리하는 행동은 운전자를 산만하게 만듭니다. 출발 전 또는 도착 후에 메이크업을 하는 게 서로의 안전을 위해 좋지 않을까요? 운전 중 전방 주시 태만은 예기치 못한 위험에 반응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운전 중 흡연 이제 그만

흡연은 건강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담배 한 개비를 꺼내는 건 쉬울 수 있지만 자칫 라이터 불꽃에 집중하느라 전방 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담배를 피우는 동안 한 손으로 운전을 합니다.


운전대는 두 손으로 잡으면 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배꽁초를 창밖으로 버리는 운전자들 적지 않습니다. 달리는 차에서 버린 담배꽁초 투기는 대형 화재와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운전 중 흡연 이제는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요?




볼륨을 줄이세요.

스피커가 찢어질 정도로 음악을 듣는 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음악에 너무 심취하면 산만한 상태로 운전하게 됩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알려주는 위험 경고 '신호'를 듣지 못하게 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볼륨으로 음악 또는 라디오를 듣고 도로에서 시선을 떼지 말아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재미있는 글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안전운전 위험한운전행동 하지말아야할운전행동 금지운전행동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자동차가 갖췄으면 하는 10가지 안전 시스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