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호등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Jun 26. 2017

버스전용차로, 왜 난 언제나 차선 바꾸기 바쁜걸까?

버스전용차로 그것이 알고 싶다~ 와이낫!

원래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나만 빼고 옆차선 옆옆차선은 나보다 더 빨리 가는것(?) 같은 기분이 드는건 저뿐인가요?! 무슨 법칙이더라.. 댓글로 알려주세요 :)


차가 유난히 많은 어느 날, 내 옆에 버스는 슝슝쌩쌩~ 지나갑니다. 이럴 때, 버스나 탈걸 하고 후회 해보신 것이 있다면 한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근데 버스 뒤를 맹렬히 뒤쫓는 일반차량(?) 대체 무슨 일일까요? 오늘은 버스전용차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버스전용차로는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통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차로 중 버스만 다닐 수 있도록 제공되는 차로 입니다. 버스전용차로제라고 하면 보통 시내에서 버스전용차로와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버스전용차로에 대헤 알아볼께요.

시내버스전용차로

지차체의 시장 등이 지방경찰청장 또는 경찰서장과 협의 하여 구간을 지정, 변경있으며 보통 시내의 버스전용차로는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가로변 버스 전용차로(선에 따라 운영시간 상이)

장점 : 차로 구분선 하나만 새로 그어주면 되는 간편함

단점 : 버스, 택시, 승용차 뒤섞여서 혼란야기..


복선 버스 전용차로는 전일제 운영구간이며 서울시의 경우 토, 공유일 제외 평일 오전 7시 ~ 오후 21시 까지 운영 합니다.
복선 버스 전용차로


단선 버스 전용차로는 시간제로 운영되며 서울시의 경우 토, 공유일 제외 평일 오전 7시 ~ 오전 10시와 오후 17시 ~ 오후 21시로 출퇴근 시에 집중적으로 운영 됩니다.
단선 버스 전용차로


2. 중앙 버스 전용차로 24시간, 365일 운영

장점 : 통행효과 확실, 일반차량과의 마찰방지, 대부분 24시간 운영으로 위반차량이 거의 없음

단점 : 많은 비용, 일반 차선의 용량이 감소

시내버스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지역에 따라 운영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대전시, 세종시, 부산시, 대구 정도만 현재 운영중이며 해당 지역이라고 해도 전지역은 아니고 지역별로 일부 구간만 운영 합니다. 차선이 많지 않은 곳의 경우는 아무래도 중앙버스전용차선을 만들고 사용하기 힘들겠죠.


시내버스 전용차로는 구간, 단속 시간이 전부다 상이합니다. 보통 평일만 단속한다고는 하지만 지차체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일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해당 시의 시장, 지방경찰청장 또는 경찰서장과 협의하여 구간변경이 언제든 가능하기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에 통행 우선권을 부여 1995년 부터 시작된 정부 정책
고속버스전용차로

고속도로의 전용차로는 경찰청장이 직접 지정하며 중앙분리대측 1차로(상,하행 동시 시행)로 청색 차선으로 도색되어 있으며 버스 진(600M), 출입부(700M)는 점선으로 차선이 도색처리 되어 있습니다.


국내에는 영동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많은 고속도로가 있지만 버스전용차로가 적용된 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에만 유일 합니다.

사진출처:특수경찰신문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선구간은 평일과 주말, 연휴 명절 등에 따라 시간과 적용구간이 다릅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표를 눈으로~ 쓰윽~ 살펴 보세요~^ ^


구간은 어디부터 어디인지 글로 보면 참 애매하죠. 알기 쉽게 지도에 표시해봤어요. 왼쪽은 평일 적용 구간 / 오른쪽은 주말, 연휴 적용 구간 입니다. 하지만 명절, 황금연휴 기간 동안에는 구간, 단속 시간 등이 달라지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왼) 평일 / 우) 주말, 연휴


만약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위반한 경우에는 승용차 6만원 과태료+벌쩜 30점, 승합차 7만원 과태료+벌점 30점을 받게 됩니다. 과태료 금액도 크고 벌점도 있으니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시내 버스 전용차선이나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단속시간과 구간 잘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

1. 긴급자동차(경찰, 소방차, 응급차)가 본래의 긴급용도로 운행되는 경우는 무조건 제외

2. 도로의 파손, 공사 등 장애로 인하여 전용차로가 아니면 통행이 불가능한 경우



신상소식

이르면 이번 2017년 10월부터 영동고속도로 신간~여주 분기점 구간 41.4km에 대해 주말동안 버스전용차로 신설 되는데요. 7월말 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10월 추석연휴 기간 전까지 시범운영 후 교통량과 분산효과 등을 파악 후 버스전용차로 신설 효과에 따라 서울~오산나들목 평일 경부선의 버스 전용차로를 서울~천안분기점 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검통 중이라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헷갈리기만 하는 비보호 유턴, 유턴 순서, 불법유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