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
서울에서 전세, 보증부 월세로 집을 구해야 할 때 최대 7,000만 원까지 약 1~2%의 금리로 대출해주는 사업입니다.
서울에서 전세 찾는 건 하늘에 별따기 + 서울에서 겨우 7천..?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모르는 것보단 아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적합한 매물을 찾게 된다면 이 대출을 활용해보세요!
(개인적으로 청년 주택 민간임대에 이 상품을 활용하는 게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기금 대출은 중복대출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이자지원 사업은 서울시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대출금리 - 서울시 지원금리입니다.
22년 2월 기준 2.65%(대출금리) - 2%(서울시 지원금리) = 최저 1%입니다. 최대 금액은 7천만 원이며 7천만 원을 대출받은 경우 70,000,000 x 1% /12 = 약 58,400원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대 8년까지 연장 가능하며 이 지원 사업은 하나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신청 자격은 타 지역에 살고 있든, 서울에서 살고 있든, 소득이 있든 없든 위의 조건만 충족한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이 지원 사업을 활용할 수 있는 주택입니다. 민간임대주택은 모두 가능하며 아쉽게도 LH, SH, GH와 같은 공공임대주택은 불가합니다.
전세로는 3억 이하, 보증금이 있는 월세는 7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생애 1번만 신청이 가능하며 중도상환 시 수수료가 있습니다.
1. 서울주거포털에서 상시 접수 https://housing.seoul.go.kr/site/main/home
2. 서류 제출 1개월 이내의 발급받은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소득금액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전부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 첨부 자료 참고
3. 심사(평균 3일)
4. 대출가능여부 및 보증한도 조회(하나원큐앱 or 은행 방문)
5. 임대차계약
6. 대출 신청(하나원큐앱 or 은행 방문)
7. 대출 심사 및 대출금 지급(2주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