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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극장, <다음소희> 정주리 감독이 권하다

by 고두환

여전히 손 그림으로 간판을 올리는 극장,

드라마 <야인시대>나 영화 <장군의 아들>에 나오는 우미관(優美館)이 아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단관(單館·상영관이 하나인)극장, 전국 유일 대형 예술극장, 개관 88주년 <광주극장>에 붙는 수식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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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되고, 낡은 것들에 대한 낭만을 설파하고 싶진 않다.

오래되고, 낡은 것들이 설레고 따스한 촉진이 있다곤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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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아닌 피조물로 송강호와 찰리채플린의 익살을 볼 수 있으면, 좋은 경험이다. 영화관에서.


멀티플랙스(megaplex), 다수의 상영관에서 다채로운 색깔의 영화를 담을 줄 알았던 그 공간은 단관극장들보다 다양한 영화에게 기회를 주지 못하고 경제적 논리에 종속되가고 있다. 문화와 예술을 논할 것 같은 광주에선 그 흔한 영화제를 찾아보기 힘들고, 독립영화나 예술영화 상영공간도 흔치 않다. 광주는 호남을 대표하는 광역도시다. 광역도시 안 시공조차 멀티플랙스처럼 천편일률적으로 바뀌는 것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건지 반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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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극장은 1933년 교육자이자 사업가인 최선진씨가 설립해 1935년 10월 1일 개관했다. 조선인이 설립한 광주 최초의 극장이자 1250석에 달하는 대극장이었다. 1930년 일본인이 세운 제국관과 함께 광주 지역 양대극장이었다. 광주극장을 한 문장으로 규정하면 “엄혹했던 일제강점기에 개관해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명맥을 지켜온”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1939년 조선영화주식회사 사장 최남주가 첫 번째로 제작한 영화 <무정>이 개봉됐다. 1945년 8월 17일 조선건국준비위원회 전남위원회 결성이 이뤄진 곳이기도 하다.


광주극장 출입구 1과 2 사이에 있는 임검석의 흔적이 그 긴 역사를 보여준다. 1922년 일제의 검열이 시작된 이후 극장에 파견 나온 경찰은 임검석에 앉아 영화나 공연을 검열했다. 독립을 상징하거나 식민지배의 설움을 표현해 비위를 가스를 때마다 경찰은 호루라기로 주의를 줬고, 호루라기를 세 번 불면 공연을 중단해야 했다. 임검석은 해방 후에도 검열이나 선도를 위한 공간으로 남았다."


<위기의 지방극장 구하기, 고향사랑기부제가 할 수 있을까, 경향신문 주영재 기자(2023.11.26) 중 일부 발췌>


https://www.khan.co.kr/culture/movie/article/202311260900021


<원주아카데미극장>이 철거 됐다. 여러 이유가 상존하겠으나, 그 자리에 주차장이 덜어서고 철거된 주된 이유가 경제적 우위라는 것은 진실이다.


<다음소희>로 청룡영화상 각본상을 받은 정주리 감독이 최근 광주극장의 보존을 위해 챌린지 영상을 찍은 것을 봤다.


https://www.youtube.com/watch?v=0K6ARhVTdPs


"저는 광주극장에서 영화를 처음 봤을 때, 아~ 커다란 스크린에 한 줄기 빛이 쏘아지고 엄청나게 큰 그림판이 움직이는 그 경험, 그것은 단관극장만이 줄 수 있는 영화적인 체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그 경험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극장, 광주극장. 여러분 꼭 지켜주셔야 되요! - 정주리 영화감독"


https://www.wegive.co.kr/shop/donationProduct/0000000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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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브(wegive)' 사이트에서 광주극장에 기부하면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한우 김치 광주극장 이용권 등의 무료 답례품을 받는 혜자스러운 기부를 만날 수 있다고 한다. 광주광역시 동구가 광주극장을 보존하고자 고향사랑기부제라는 제도를 통해 이를 지원한다고 한다.


https://dailian.co.kr/news/view/1292644


직장인이라면 10만원 기부하고 13만원 돌려받는 이 기부에 참여해 보자.

우리 시대, 무작정 경제 논리로 꼭 하나 존재했으면 하는 이 극장이 사라지지 않길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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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극장이 최근에 개봉한 영화 제목처럼 <버텨내고 존재하기>였으면.

100년 극장의 꿈이 구현되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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