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레포트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했는가?
어떤 경로를 타고 돌아다녔는가? 사이트 내에서 무엇을 검색하였고 어떤 행동을 하였는가? 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 GA설정내에서 일부 설정들이 꼭 필요합니다.)
이 카테고리에서 '사이트 컨텐츠'와 '이벤트'라는 항목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정의한 유의미한 액션들이 해당 항목에 쌓이게 됩니다.
* 방문수
설정해둔 페이지를 기준으로 유입되어 방문하게 된 세션의 비율입니다. 즉 말 그대로 페이지 방문자수로 봐주시면 됩니다.
* 이탈률
페이지 입장에서의 이탈률은 유저가 이 페이지를 통해서 방문하고 해당 페이지만 보고 나가버린 세션의 비율로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Ex. 관심이 있어 들어왔는데 가격, 제품, 볼거리등의 메리트가 없을 경우)
* 종료율
해당 페이지에서 위아래의 내용을 다 보았지만, 해당 페이지에서 종료를 하게 된 비율을 말합니다. 대체적으로 워런티 페이지, 자사 프로모션 페이지 등이 종료율이 높습니다.
종료율이 높다는 것은 해당 페이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다! 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소카테고리, 중카테고리, 중카테고리 등의 정규표현수식을 통해 그룹핑 분류를 나누어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룹핑을 나누게 된다면, 정의해둔 그룹핑의 페이지의 페이지뷰, 방문수, 이탈률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문페이지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레포트는 아닙니다. 실제로 유저를 어떻게 획득했는지? 등의 획득 레포트에서 보았던 데이터와 유사합니다. 광고를 돌리는데, 랜딩페이지를 설정하는데 소재에 대한 랜딩페이지를 여러개 사용하게 될 경우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마케터보다는 개발자나 웹/앱 기획자들이 참고용으로 보는 데이터입니다. 사용자입장에서 웹사이트의 속도가 늦으면 이탈률이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터가 크게 신경쓸 데이터는 아니지만, 웹사이트내에서의 고객 행동을 위해 참고용으로 활용해주세요!
관련하여, 우리 웹사이트의 속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공유합니다.
website-load-time-statistics (클릭)
page-load-time-really-affect-bounce-rate (클릭)
해당 레포트는 우리 웹사이트 내에서 발생하는 검색어와 도착 페이지 등의 다양한 결과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셋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검색어와 행동을 하는 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행동레포트에서는 우리 웹사이트로 들어온 고객의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행동과 경로를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고객 행동을 트레킹할 수 있는 코드들을 디테일하게 심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일부 데이터들은 '마케터'보다는 기획자에게 더욱 적합한 데이터들이 많은 레포트들이 많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 웹사이트의 경로의 개선이나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 지 등을 면밀히 살핀 후 GTM이나 자체코딩을 활용하여 고객노선에 이탈률을 낮추어 목표값에 도달할 수 있는 퍼널들을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