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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GA 데이터, 전환 카테고리 이해하기

전환 카테고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우리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상품조회, 장바구니 담기, 구매전환 등
발생하는 이벤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설정 - 목표


실질적인 전환을 카운팅하는 목적도 있지만 각 유입경로에서 이탈률을 확인해서 왜 전환까지 도달하지 못했는지 분석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레포트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해주어야 하며, 원하는 전환값과 유입경로값을 지정하여 데이터 카운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위의 목표 유입경로를 설정해두면, 전환-목표 카테고리 안에 있는 '유입경로 시각화'에서 우리가 정해놓은 시나리오에서 유저가 어떻게 움직이고 이탈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0으로 나와있는 값이 있는데, 설정에 필수여부 O, X에 따라서 우리가 설정한 경로가 아닌 경로에서 설정한 다음 경로로 움직이게 도리 때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인기 전환 경로






전환 - 다채널 유입경로 - 소요시간


해당 레포트는 한 건의 전환이 일어나기까지에 필요한 소요시간 등을 볼 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고관여상품일수록 이 기간이 길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데이터를 가지고 와서 평균 소요일수를 구하게 될 경우가 있는데, 

(각 소요일수 * 전환수) / 전체 전환수 = 평균 소요일수


보시다시피, 소요일수0일일 때 전호나수 2305입니다. 하지만 소요일수 12일까지의 전환수를 기반으로 평균 데이터를 내게 되면 1.8일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한 고객의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고객을 잡아놓는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리타겟팅,CRM 마케팅 등의 활용이 있을 수 있는거죠!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


전자상거래 레포트의 경우, 웹사이트 내에서 고객의 쇼핑행동과 이탈율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어떤 지점에서 이탈이 발생하는지 체크를 하고 '왜 이탈을 하였지?' 분석 등을 통해 개선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레포트는 이커머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쇼핑행동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행동경로에 있는 페이지에 코드셋팅이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 코드 셋팅(샘플코드)


현재 제품상세 및 실적을 조회하기 위한 스크립트 코드값입니다. 해당 내용과 같이 셋팅이 진행되어야 제품실적 등과 같이 우리 사이트내에서 제품판매되는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를 통해 구매, 제품등을 정의하였을 경우,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이벤트(상품조회,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을 발생시키면 해당데이터로 확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GA Enhanced Ecommerce Insight (클릭)



지금까지 GA 전환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획득'카테고리만큼이나 중요한 데이터라고 생각이 들어집니다. 결국 어떻게 고객을 우리 사이트에 유입시켜 제품을 구매하게 만들 것인가? 키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일련의 과정에서 제품&서비스를 구매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체크하여 고객이 찾는 제품을 알고, 구매경로에 불편사항은 없었는지 등을 데이터로 판단하며 고객과 우리 브랜드의 제품,서비스의 접점을 맞춰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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