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구글 태그 매니저 GTM 변수, 트리거, 태그 설정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GTM)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 사용자들이 사이트에서 상호작용했던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추적에 필요한 태그를 생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하나의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GTM(구글 태그 매니저)을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개발코드를 알아야한다거나 개발의 큰 소요없이 웹사이트에서 더 많은 시도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개발을 하지 못하는 마케터와 기획자들은 GTM을 공부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닌다.



1. 변수생성

 1-1. 기본 제공 변수 생성

 1-2. 사용자 정의 변수 생성


2. 트리거 생성


3. 태그 생성


4. 제출&게시


5. 게시된 내역 작동 확인

 5-1. 미리보기 확인

 5-2. 애널리틱스 내에서 실시간 이벤트 확인

 5-3. 태그 어시스턴트로 확인




변수



변수는 구글 태그 관리자의 3가지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변수는 상황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질 수 있고 트리거의 실행조건을 정의하거나 태그에 

동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사이트 내에서 내가 얻고자 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변수 유형을 선택하고 설정합니다. 

속성이름은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얻고자 하는 영역의 [속성값]을 가지고 와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트리거




트리거(마케팅 캠페인이 동작하도록 하는)는 유도 행동(태그 실행을 위한 조건)을 말합니다.

정의해 둔 조건이 충족되면 연결된 태그가 실행됩니다.


트리거의 유형이 ‘페이지뷰’일 경우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view)하면 태그가 실행됩니다.

트리거의 유형이 ‘링크 클릭’인 경우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태그가 실행됩니다. 


트리거와 태그의 연결은 아래 이미지처럼 태그 작성 화면에서 트리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트리거 실행을 위해 유형 설정하기

스크롤 이벤트를 잡을 때




스크롤 뎁스 트리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서 해당 페이지에서 25%, 50%의 스크롤을 내렸을 때 데이터를 읽어와서 이벤트 내용이나 새로운 행동값을 요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스크롤깊이의 트리거 생성 후 태그를 만들게 되면, 뎁스 데이터를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이벤트를 잡을 때

클릭 이벤트를 통해 트리거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테스트 사이트를 통해 진행하며, 상단에 카테고리를 클릭하였을 때 이벤트를 발생시키기 위한 트리거를 만들고자 합니다. 하지만 각 카테고리별로 클릭 이벤트 값을 하나씩 가져오기가 힘든 경우에 css selector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F14(개발자도구)를 클릭 - 해당 카테고리에 태그값 읽어오기 - COPY - COPY SELECTOR을 하여 메모장에 해당 데이터를 가져 옵니다.


'#top_menu > div > div.gnb > div > ul > li:nth-child(n) > a'와 같은 값이 나오는데 모든 항목의 이벤트를 읽고 싶으므로 탑메뉴의 규칙에 맞춰 (n)을 입력하여 데이터를 가져온 후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트리거 생성 - 클릭 엘리먼츠 - CSS 선택 도구와 일치 - '#top_menu > div > div.gnb > div > ul > li:nth-child(n) > a'값 입력 후 확인을 하여 상단탑메뉴를 클릭시 모든 이벤트값을 불러올 수 있게끔 트리거를 생성해줍니다.


이렇게 트리거가 생성이 되면 위의 설정한 행동시 GA로 데이터를 보내, 고객 행동 데이터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태그(실행 내용)

태그는 이벤트의 껍대기에 해당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트리거는 실행 조건을 담고 있었다면, 태그는 실행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는 본 서비스의 코드를 제외하고 태그 관리자 콘테이너 스니펫만 추가합니다. 본 서비스의 코드(태그)는 태그 관리자에 추가하고 관리하면 됩니다. 개발자에게 매번 코드 추가를 요청해서 번거롭게 할 일도 없고 코드가 복잡해 지거나 오류를 야기하는 사태도 피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변수 설정, 트리거 설정, 태그 제출을 통해 개발을 하지 않고 사이트에서의 다양한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정의하고 설정을 통해 고객에게 원하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마케터분들께서 태그 매니저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설정하여 테스트 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애널리틱스 GA 새 계정 만들기 (초기셋팅,설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