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가이드 안내 : 구글태그매니저 네이버페이 이벤트 설정 GA4 연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태그매니저 GTM을 통해 네이버페이 클릭값 이벤트를 설정하고 GA4에서 이벤트와 주요이벤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이커머스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마 네이버 페이(Npay)를 적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들어집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네이버 페이의 경우에는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의 자체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기 때문에 전환값을 잡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제가 셋팅한 네이버페이(Npay) 전환값은 클릭값이였습니다.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한 값을 이벤트값으로 설정하고 트래킹하는 형태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는 다양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저는 오늘 클릭 클래스(Click Classes)값을 활용하여 클릭 이벤트값을 설정하려고 합니다. 또한 추가 옵션으로 제품에 대한 필수옵션을 설정하지 않아 가격이 0으로 잡히는 경우 전환값으로 읽지 못하도록 별도의 자바 스크립트 변수를 추가하여 설정하였습니다.
1. 변수 설정
클릭과 관련된 변수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위의 클릭 변수 설정값을 미리 추가해줍니다.
맞춤 자바스크립트 코드 (Ctrl + c -> v)
function() {return document.querySelector("#totalPrice > span > strong").innerText.replace(/\D/g,'')}
2. 트리거 설정
위의 변수들을 각 각 설정하였으면 다음은 트리거를 생성해줍니다. 아시겠지만 트리거란, 설정해둔 액션을 하였을 때 액션설정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2가지 값을 설정해줘야합니다.
* 트리거 유형은 [클릭-모든요소]로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클래스값을 클릭 시 모든 값을 읽어오고자 하였습니다. 링크 클릭만 진행하였을 때 트리거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하니 오류가 크게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class="npay_btn_link npay_btn_pay btn_green"
3. 태그 설정
위와 같이 [변수]-[트리거] 설정이 끝났다면 마지막은 태그 설정을 진행해줍니다. 방법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태그 유형은 GA4로 설정을 하였으며 이벤트로 클릭값들이 잡히면 추후 [주요 이벤트]로 설정하여 [전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태그매니저]-[구글애널리틱스4]-[구글애즈] 모두 연동이 되어 있어서 추후 광고 캠페인 운영 시 전환수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캠페인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태그 유형 : [GA4] -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스트림 정보] - [측정ID 복사]
트리거 : 기존에 설정해둔 Npay Click Trigger
4. 제출 후 미리보기 테스트
제출 후 웹페이지에서 Npay 버튼을 클릭 시 위와 같이 트리거가 작동하며 클릭모수가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ired 되며 클릭값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이벤트를 주요이벤트로(前 전환) 설정
최근 GA4에서 전환값의 명칭 주요이벤트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GTM)에서 태그를 설정 후 제출하게 되면 저희가 생성한 트리거 발생하면 이벤트수가 확인이 되게 됩니다. 이 때 [관리]-[이벤트]에서 [주요이벤트]로 설정을 해주어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이벤트]에 저희가 셋팅한 태그값이 보이기 위해서는 24시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는 별도의 [이벤트 만들기]를 통해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태그매니저(GTM)을 활용하여 [변수]->[트리거]->[태그]->[이벤트]->[주요이벤트] 설정을 통해 네이버페이를 클릭하는 유저들의 전환(주요이벤트)를 데이터화 시키는 작업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도 해당 값을 GA4에 가지고와서 전환값으로 사용하는 것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네이버페이가 셋팅되지 않은 이커머스 페이지는 거의 없다 보셔도 무방할정도..) 오늘 설명드린 내용 숙지하여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