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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한 눈에 보기

현직 실무자가 생각하는 2025년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변화



안녕하세요. 케첩입니다. 2023년에 2024년의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컨텐츠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럼 2025년 온라인 마케팅은 어떤 트렌드로 변화해나갈까요? 현직 실무자인 제가 느끼는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2024년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글을 찾으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1. 퍼포먼스마케팅/CRM마케팅의 자동화


실무를 하며 느끼는 부분은 퍼포먼스/CRM마케팅과 같은 기술적인 부분의 마케팅의 자동화가 고도화 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집행을 위한 온라인 매체에서는 마케터가 손쓰지 않아도 온라인 마케팅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슷한 키워드를 확장시켜준다던지, 우리 비즈니스와 맞는 타겟을 더 잘 찾아가는 AI머신러닝 기반 캠페인이라던지, 광고소재의 사이즈 최적화, 음악 추가 등 소재의 성과를 높이고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CRM마케팅을 도와주는 SaaS툴이 AI라는 엄청난 기술을 접목시켜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CRM 역시 설정을 통해 자동화되고 더욱 똑똑해져 2024년보다 2025년의 기능적 마케팅 고도화가 더욱 쉬워질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2. 컨텐츠&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강화


컨텐츠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고 브랜드 자산을 키워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 비즈니스만의 컨텐츠를 만들어 다른 비즈니스에서 따라할 수 없는 고유의 컨텐츠와 이야기를 소개하고 고객과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마케팅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함께 대형/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우리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함께 협업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따르는 팔로워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형태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3. AI툴을 통한 마케팅 고도화

CHAT GPT, 제미나이, 뤼튼 등 개인화되고 전문성을 가진 AI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툴들의 프롬프트 작성법을 공부하고 활용하면 1명의 마케터가 몇 십배 이상의 퍼포먼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시장조사, 기획안 작성, 레포트 작성, 정보성 컨텐츠 작성, 이미지 제작, 영상 제작, 음악 제작 등 무수하게 많은 업무) 2025년에도 AI기술은 더욱 고도화되어 활용범주가 훨씬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4. 온라인 제휴몰 쇠퇴와 대형 커머스 플랫폼의 쏠림 현상

최근 티몬/위메프/알렛츠의 판매자 정산 미지급 이슈 발생으로 인하여 온라인 제휴몰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무너졌습니다. 소비자 또한 대형 커머스 플랫폼들의 대한 쏠림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브랜드에서 자사몰을 구축하고 네이버, 쿠팡과 같은 대형 커머스 플랫폼에 집중하고 정상화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5. 온·오프라인 스토어의 믹스 (옴니채널)

2020년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 시장은 이전보다 몇 십배 성장하였습니다. 이 후에도 꾸준히 온라인 시장이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온라인+오프라인 스토어의 믹스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해보고 구매를 온라인에서 하는 형태의 스토어 믹스가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온라인은 합리적인 구매의 장소로, 오프라인은 고객의 경험을 만들어주는 장소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마치며..


새로운 기술이 우리의 실생활에 들어오게 되며 온라인 마케팅 역시 기술적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결국 기술로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 무엇일까? 곰곰하게 생각해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신뢰와 접점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지? 어떻게 신뢰와 접점을 만들 수 있는지? 깊게 고민하시고 하나씩 쌓아가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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