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인테리어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여정 탐색,검색 데이터 활용 분석
안녕하세요. 캐치업입니다. 오늘은 '리스닝마인드'에서 있었던 검색 데이터를 활용한 CDJ 설계 및 브랜드 검색 여정 설계하기 세미나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어 컨텐츠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현 시점 AI툴들이 무수히 많이 나오고 있으며 검색의 페러다임이 AI로 많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 플랫폼들에서의 고객의 검색 여정을 놓치지 않고 꾸준히 설계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AI에 도출되는 대부분의 데이터값들은 현재 검색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출이 되는만큼 브랜드의 꾸준히 정보와 컨텐츠 에셋을 쌓아가는 과정이 필수적일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CDJ 단계와 초기 탐색 단계부터 브랜드 인지, 브랜드 검증 및 확정이 되는 단계의 고객 여정을 담은 컨텐츠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 컨텐츠는 리스닝마인드 세미나에서 소개한 인사이트와 정보들로 구성이 되었으며, 인테리어 시장 기반으로 여정이 설계 되었습니다.
소비자가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관심을 가지며 구매를 경정하고 재구매와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는 전반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인식,고려,구매,유지,추천 등의 단계로 구성되어집니다.
고객 여정을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부터 메세지, 제품,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개 유입 플로우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01. 초기 탐색 단계
소비자들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 혹은 특정 욕구가 발생되는 순간 검색 여정이 시작되는 순간
02. 브랜드 인지 & 비교 단계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을 비교하고, 가격, 품질, 리뷰, 단점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03. 브랜드 검증 & 확장 단계
소비자들이 최종적으로 브랜드의 신뢰도를 체크하는 과정으로 제품을 결정하는 단계
총 3가지의 구매여정을 통해 고객이 브랜드와 제품의 인지부터 제품의 구매까지의 여정을 가지고 움직이게 됩니다.
초기 탐색 단계
전 연령대의 소비자들의 고민과 궁금해 하는 정보가 담긴 토픽을 카테고리별, 연령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에서 가장 관심을 가진 토픽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검색 여정을 설계해볼 수 있습니다.
검색데이터를 기준으로 테마별 연령대와 관심사를 나눠 고객 검색 여정을 설계해야합니다.
공간 테마 기준 (초기 니즈 검색부터 확정까지 여정 설계를 한다면?)
ex ) 거실 -> 거실 소파 브랜드 -> 거실 소파 단점 -> (검색 여정 중 알게 된 브랜드) -> 브랜드 검색(자코모 등) -> 자코모 가격, 단점, 장점 -> 자코모 매장 -> 자코모 온라인몰 -> 최종 구매
고양이 침대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특징 및 연관 관심사 키워드과 카테고리 분류
[고양이 가구 검색 타겟 고객 여정]
1. 고양이의 생활 아이템과 관련된 고민
2. 고양이와 관련된 문제 해결 중심
3. DIY와 가성비 고려
[강아지 가구 검색 타겟 고객 여정]
1. 반려견과의 생활 방식 고려
2. 강아지의 편안함과 놀이 중시
3. 디자인 및 제작
위와 같이 결국 검색에는 의도가 담겨있으며, 의도에 따른 고민, 해결이 담긴 컨텐츠들이 검색경로에 배치될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브랜드 인지 및 비교
신혼부부침대라는 키워드와 연관된 브랜드 키워드 분석을 통해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에이스 침대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혼수 및 신혼 가구 구매층을 포함한 가격을 포함하여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용적인 소비자의 특성을 띄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케아 침대를 검색한 소비자들은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신혼부부 및 1~2인 가구 고객층으로 브랜드보다는 가격 대비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객관적인 비교 후 구매를 결정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의 특성을 띄고 있습니다.
금성침대를 검색한 소비자들은 가성비 좋은 혼수용 침대를 찾으며, 커뮤니티 후기를 참고해 신뢰할 정보를 탐색하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실용성과 경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금성침대를 주요 선택지로 고려하는 경향이 높게 확인됩니다.
베스트슬립과 같이 처음 보는 브랜드의 경우에는 '브랜드 신뢰도'를 체크하는 고객들의 키워드 여정을 확인할 수 있었음. 가격적으로 저렴하지만 브랜드의 신뢰도가 있나? 고객들의 키워드 특성에서 브랜드를 인지하고 신뢰하는 단계의 검색 여정이 담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건 매트리스'에 대한 고객여정을 찾았을 때는 '비건 매트리스'를 찾는 사람보다는 원하는 테마와 관심사에 엮여서 인지하게 되는 고객의 여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키워드의 경우, 브랜드가 바로 연관검색어로 확인이 되었는데 해당 브랜드에서 진행한 '브랜드 인지'단계의 광고 캠페인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이를 인지시킨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검증 & 확정 단계
고객인지부터 브랜드 검증 및 확정단계까지 고객의 초기탐색, 인지, 비교, 검증, 확정 단계의 플로우를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자들은 각자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점점 더 세분화된 검색 패턴과 여정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디테일한 여정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