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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GA 데이터, 획득 카테고리 이해하기

캠페인 집행 데이터 + 획득 데이터를 활용한 유의미한 데이터 찾기

GA 획득 레포트
우리가 진행한 온라인 마케팅에서 일어나는 트래픽양과 전환값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1.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Paid Search

내용 그대로 유료광고를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양과 해당한 내용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파워링크, 다음 프리미엄링크 등을 통해 우리 사이트로 유입될 때 집계가 됩니다.


Social

많이들 사용하는 SNS 등에서 유입되어 들어오는 값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과 같은 소셜채널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집계가 됩니다.


Direct

웹사이트에 들어오는데, 이전 사이트의 URL 정보가 없을 때 해당 데이터로 집계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직접 홈페이지 주소를 작성한다거나, 즐겨찾기, 문자메세지를 통해 들어올 때 해당 데이터로 집계가 됩니다.


Organic Search

자연유입으로 유료광고를 사용하지 않을 때 잡히는 값이다. 예를 들면,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플랫폼에서 직접 입력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이트에 방문하였을 때 해당 데이터로 집계가 됩니다.


Display

구글디스플레이, GDN, DDN 등 배너 광고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유입되었을 때 집계되는 데이터입니다.


Referral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레퍼럴값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른 3자의 사이트에서 추천되어서 우리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트래픽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가구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해당 제품을 받아보았는데 너무 좋은겁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블로그 채널에 글을 올려 작성 후 업로드하였는데 어떤 3자가 해당 글을 통해서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경우 레퍼럴값으로 집계가 됩니다. 


Other

이걸로 집계되는 경우, 위에 설명드린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어떤 값에서 유입되었을 때 집계되는데 자동으로 구글애널리틱스가 정의 집계하고 있습니다.



2. 획득 - 캠페인 및 키워드 정의

일반적으로 구글 추적코드를 홈페이지에 넣어두었을 때 자동집계가 되지만, 정확한 데이터를 추리기 위해서는 우리가 집행하고 있는 마케팅의 파라메터를 정의해줘야합니다. 이 때 Google Parameter Builder를 사용하여 정의를 합니다. 이렇게 정의를 하여 채널/캠페인/키워드를 정의하여 데이터를 그룹핑하여 데이터를 활용해줍니다. (해당 빌더 사이트에서 하나하나 정의하기 힘드므로, 액셀 템플릿을 가지고 있어주면 좋습니다.)


Ex ) Instagram / sns / VideoAD / 2030all / BTSVideo 와 같이 파라메터를 정의하여 데이터를 분류해주면 됩니다.


구글 파라메터 빌더(바로가기)





3. 획득 - Organic Search - 'Not Provided'

일반적으로 구글에서는 사용자의 오가닉 서치에 대한 데이터를 'not provided'로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를 활용하여 일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서치콘솔과의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키워드의 성과가 좋았는지 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4. 획득 - 맞춤데이터화

획득 리포트에서 선별적으로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간추려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맞춤보고서를 만들어서 보게 되면 우리가 정의할 수 있는 값들만을 모아서 내림차순으로 데이터를 한 눈에 보게 만들어 활용할 수 있어서 좋다.




5. 획득 - 맞춤데이터 레포트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획득한 데이터를 맞춤형태로 분류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획득보고서를 측정기준 5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올바른 데이터를 보기 위해서 날짜, 소스/매체, 캠페인, 광고콘텐츠, 키워드의 측정기준을 설정하여 줍니다.



주,월차별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는 피벗테이블화 된 데이터에 별도의 필드를 하나 만들어준다. 


* 이탈률 계산

정리된 로우데이터를 내보내기 하여 피벗테이블을 활용하여 이탈률을 계산할 수 있다.

이탈률과 이탈수가 있어야 한다. GA 이탈수는 세션에서 이탈된 수를 뜻한다. 


피벗테이블 분석 - 계산 필드 삽입 - 이탈률(수식은 이탈수/세션)


* 전환률 계산

구매완료, 회원가입완료와 같이 한 가지 전환데이터를 기준으로 잡아두고, 전환률을 계산하여 확인한다.

(거래수 / 세션 = 전환률)


로우데이터를 위와 같은 지표들로 설정하여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획득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방법


위에서 쭉 설명드렸다시피, 획득 데이터를 GA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데이터(획득)는 진행중인 '캠페인' 운영중인 플랫폼 데이터를 함께 연동해서 보는 것이 유의미한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노출수, CPM, 클릭수부터 이에 따른 결과값까지 체크를 하여, 매체의 효율을 체크해야합니다.

액셀이나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데일리,위클리,먼슬리로 나눠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지만 이게 힘들다면, 매직테이블과 같은 툴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소스(캠페인데이터)에서 데이터를 끌어와서 한꺼번에 데이터를 통합으로 볼 수 있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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