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H의 Advisory Program(1)
이번 시리즈는 High Tech High (이하 'HTH') 재단의 학교에만 있는 고유한 프로그램인 Advisory Prgram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HTH 재단의 모든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은 각자 지정된 어드바이저 선생님이 있으며, 주 당 2회에서 5회까지 미팅을 가집니다. 어드바이저는 중학교 3년, 고등학교 4년 동안 각 1명의 선생님의 아이를 전담하며, 담당 학생에게 문제가 생기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학생을 지지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하는 선생님입니다. 아이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집 안 분위기, 다시 말하면 학부모를 파악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신입생들이 새 학년을 시작하기 전에 가정 방문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학교와 학생, 가정을 연결해서 매개자로서 역할을 하는 분이죠..
저희 아이의 어드바이저 프로그램을 보니 이 프로그램은 기존 중고등학교의 담임 선생님(Home Room Teacher)과 하는 역할이 비슷한데요, 차이점은 학생과 전 학년동안 인연을 지속합니다: 중학교 3년, 고등학교 4년 동안 인연을 지속하고, 한참 예민한 시기인 사춘기 학생들이 학교 생활 중에 어려움을 겪을 때 가장 가까운 곳에서 아이들을 지지하고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래도 1년 단위로 교사가 바뀌는 시스템보다는 학생을 더욱 깊숙하게 이해할 수 있겠지요. 이 점은 학습에 있어서 학생의 사회성 및 심리적인 측면을 중요시 하는 학교의 의지가 반영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이테크 고등학교 학생들은 누구나 자신의 성공과 행복에 대해 개인적으로 신경을 써주는 어른이 학교 안에 한 명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수업이 끝난 뒤에도 담당 교사는 학생은 물론 학생의 가족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기 위한 활동을 하고..(중략) 이 학교를 다니는 4년 동안 담당 교사는 바뀌지 않으며, 학생의 개인적인 조언자 역할을 한다..
내가 보기에 하이테크 고등학교의 가장 훌륭한 점은, 누구도 '사교적-정서적 학습'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자신을 더 많이 이해해 줄 뿐 아니라, 지원해 주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그럼으로서 자신이 더욱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된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스스로 드러낸다.
- Square Peg(2013) by Todd Rose
선생님들은 어드바이저로서, 학생들이 가진 실제적인 고민들 -진로, 이성, 교우 등-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데 주력하고 계시죠. 이런 면에서 저희 학교 선생님들에게 '권위적인' 교사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학생들보단 좀 더 연배가 있는 멘토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물론 학교에서 정한 원칙을 지키지 않을 때는 예외없이 처벌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 학교에서 절대 허용하지 않는 것이 바로 '팀웍'을 해치는 행위인데요, 이런 측면에서 친구를 괴롭히는 왕따 Bully 문제는 경우 단호하게 처벌됩니다. 무조건 학교에서 나가야 합니다.
어드바이저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학생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이나 문제가 파악되고, 다른 학생들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어드바이저 선생님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생들을 도와줍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의 어드바이저 선생님이 준비하신 프리젠테이션을 소개하겠습니다.
2017년 10월 22일
샌디에고 호밀리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