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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CHO Sep 14. 2017

HTH의 PBL.
한국에서 온 대구 쌤들과 만나다

PBL/HTH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이들이 개학한 첫 주 금요일이었습니다.


샌디에고는 학교 개학을 하는 그 즈음이 유난히도 덥습니다.

올해도 예외가 아니어서 '덥다 더워'를 연발하며 작은 아이를 학교 앞에 내려 주고 있는데

한 무리의 동양인들이 지나갑니다.

머리 모양, 옷차림을 보니 딱 한국분들인데 그 분들이 저희 학교 안으로 들어가십니다.

드디어 저희 학교의 방문자 중 한국 분들을 뵙게 되는군요!

반가운 마음에 일단 학교로 들어가 교장 선생님께 한국분들이 맞다는 것을 확인,

제가 한국인이며 우리 학교의 학부모로서 도와줄 일 없냐고 물어봅니다.

그랬더니 당연히 너는 우리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참여할 자격이 있다며 담당자에게 저희를 소개하셔서 예상치 못했던 한국 교사분들과의 간단한 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구에서 PBL 수업을 하시는 초중고 선생님들과의 만남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제 소개를 이렇게 했습니다.

' 미국 생활 13년차. 공립/사립학교, 일반 교육/특수 교육 , 초등/중등 교육 모두 경험해 봤고 사범대학 출신으로 스타트업 CTO를 남편으로 둔 전업맘'라구요.


선생님들께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열띤 질문을 주셨는데요,

간단하게나마 블로그에 올려 그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할까 합니다.


일반 공립 학교와 HTH의 차이는 무엇인지?

이것은 제 블로그를 꼼꼼하게 읽어보신 분이시라면 아실 것 같아 간단한 답변과 링크로 대신합니다.


<공립 학교와 같은 점>

학비는 무료

학부모들이 학교에 돈을 기부하는 행사가 당연히 있음. (HTH의 모든 학교가 연례 펀드레이징 행사를 매년 12월 한 달 동안 하는데 2016년의 경우 $152,000을 모금했음)

수업 일수, 수업 시간 등은 도일

<공립 학교와 다른 점>

재단과 학교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제정한 Charter (헌장)에 따라 자체적으로 커리큘럼을 운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중학교 교과목은 1) Math/Science, 2) Humanity, 3) Multimedia, Makers, Fine Art 중 학년별로 과목이 달라짐, 4) X-Block, 5) Advisory 등 모두 다섯 과목

No Test (Exhibition으로 대신함)

교사들의 정년 보장되지 않음. 대신 월급은 타 학교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음

이외의 내용은 링크를 참조 바람


학습적인 측면에서 아이에게 달라진 점이 느껴지는지?

가장 큰 수확은 아이가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배움은 자신이 모르고 있음을 아는 것 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증 생기면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PBL을 하면서 더욱 강해졌다는 것이 눈에 띄게 보입니다.

질문의 수준과 사고의 깊이가 달라진 점이 제일 눈에 띄구요,  아이의 문제 해결력도 좋아지고 아이의 전반적인 능력이 고루 향상되었음이 느껴집니다.


수업 설계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기본적으로 한 학년 당 초등은 3학기, 중고등학교는 2학기로 이루어지며 프로젝트 수는 유동적임

초등의 경우는 최소 3번의 프로젝트와 3번의 Exhibition은 있음.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교사들끼리 협업도 활발. 여기서 협업은 학년간, 과목간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됨. 학년이 높아질 수록 통합의 정도는 더욱 강해짐.


실제 학생들의 대학 진학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98%의 학생이 4년제 대학 진학, 이 중 75%의 학생들이 명문대에 진학하며, 대학진학자의 86%가 졸업 (전국 평균은 59%)

고등학교 내 AP 클래스는 따로 없으며 SAT 반은 따로 운용

11학년 학생들은 지역 커뮤니티의 회사에서 필수적으로 한 달 동안 기관별로 주어진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인턴 경험을 쌓아야만 함.


특수 학생의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Full Inclusion이 학교의 기본 방침이며 따라서 별도의 Special Class는 없음.

특수 학생의 특성도 개인이 가진 강점으로 인정하여 일반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의 구성원으로 참여 시킴

초등 학교의 경우 특수 학생만 특수 학급의 지원을 받으나, 중학교의 경우 특수 학급의 지원이 특수 학생들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학습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모든 학생들로 범위가 넓어짐.

따라서 정규 수업 시간 한 시간 전부터 누구나 academic coach 선생님과 Tutoring을 받을 수 있음

일반 학교에서 시행하는 OT, Speech Therapy, IEP meeting등도 똑같이 지원함


PBL이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PBL의 철학을 완전하게 이해한 학교 및 인적 시스템 구축, 그리고 프로젝트 주체 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PBL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보여지며,

다시 말하면 교육 철학논리적 커뮤니케이션이 없이는 PBL이 성공하기는 어려우며

학생들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해 낸 각 대학별 입시 제도가 'PBL의 성공'의 핵심임. 실제 이 학생들이 대학 졸업률로 자신들의 역량을 증명해 냄으로서 대학에서 '제대로 된' PBL에 대한 신뢰를 강화시켰다고 생각됨.


PBL과 HTH의 초등학교, 중학교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시면

성심성의껏 제가 아는 한도에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9월 13일

샌디에고 호밀리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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