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 작가 Apr 27. 2022

달과 별, 야경사진 잘 찍는 방법

저번 농협에서 기초 사진 강의를 마친 후 여러 가지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그중에 첫 번째 질문은 '달이나 별과 같이 빛나는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이 있을까요?'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달과 별, 야경 사진을 스마트폰과 DSLR로 찍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달이나 별, 자동차의 궤적, 빛나는 야경 등을 촬영하는 것을 ‘장노출 사진’이라 합니다. 장노출 사진은 말 그대로 이미지 센서에 빛을 오랫동안 받아들였다는 말입니다. DSLR이나 미러리스(이하 카메라)는 1초부터 30초, 그 이상의 무한대로 열린 셔터 스피드를 말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셔터 스피드로는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1-30초까지의 저속 셔터 스피드를 말합니다. 단, 갤럭시는 프로모드에서 30초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아이폰은 삼각대를 ‘반드시’ 사용했을 때만 30초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준비물 : 카메라나 스마트폰 동일 

삼각대

작은 랜턴

카메라를 덮을 수 있는 천(습기 보호용)


1. 반짝이는 별 사진 촬영


1. 스마트폰으로 별 사진 촬영하기


  스마트폰으로 별 사진을 촬영하려면 달빛이 없는 날 어두운 곳을 찾아야 합니다. 갤럭시는 프로 모드나 야간 모드를 활용합니다만 야간 모드는 노출이 부족하게 나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고정만 잘 시켜주면 주변 빛에 따라 자동으로 찍어 줍니다(아이폰에서 좀 더 전문적인 별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유료 어플인 ‘Night Cap’이 있습니다). 별 사진은 셔터 스피드가 최소한 20초 이상 돼야 합니다. 별 사진 촬영을 하러 갈 때는 새벽이슬로 많이 추워서 따뜻하게 입어야 합니다. 


2. 카메라로 별 사진 촬영하기


  카메라로 별을 촬영할 때는 별이 총총히 박힌 것을 촬영하는 것과 별이 흐르는 궤적 촬영으로 나뉩니다. 



3. 별을 촬영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 기간 확인하기


  말해봐야 상식이지만, 빛이 넘쳐나는 도시에서는 별이나 달을 보기가 힘듭니다. 장노출 사진을 촬영할 때는 옆에서 작은 빛이라도 들어오면 별이나 달 등을 촬영하기 어렵습니다. 별이나 달을 잘 촬영하려면, 산이나 시골, 또는 각 지역의 천문대 등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한국 천문연구원이나 기상 사이트 어플과 별자리 어플 등을 이용해서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 천문우주연구원에서 월별 천문현상 확인하기 >

   http://astro.kasi.re.kr/Life/Ephemeris.aspx?MenuID=113


2. 달 사진 촬영


  달 사진을 촬영하려고 생각하면 어두운 밤이라 노출 시간을 길게 줘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별과는 달리 달은 생각보다 많이 밝고 움직임도 빠릅니다. 별은 고정되어서 빛나는 것이지만 달은 지구 주위를 돈다는 것과 지구와 거리를 생각하면 당연한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야간 자동모드로 촬영하면 셔터 스피드가 길어져 흔들리는 달 사진이 촬영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아래 수치는 예시일 뿐 상황에 따라 조절하셔야 합니다. 


3. 야경 사진 촬영


  앞에서 별 사진과 달 사진을 촬영하는 법을 배웠으니 야경 사진은 쉬워집니다. 기본적인 사항인 삼각대가 필수인 것은 동일합니다. 삼각대로 스마트폰을 고정시킨 다음 원하는 야경에 앵글을 맞춥니다.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ISO는 50~100 사이에 두고 화면 밝기를 보면서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면 됩니다. 자동차가 물처럼 흐르는 것을 촬영하고 싶다면 5초 이상의 노출 시간이 필요합니다. 화이트 밸런스는 본인의 느낌에 맞춰 조절하시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진에서 선명도를 나타내는 피사계심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