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 작가 Oct 10. 2022

스마트폰 카메라 기본 세팅 방법

(2022. 09. 30 기준)

1. 스마트폰 카메라 기본 세팅하는 법(2022. 09. 30 기준)


1. 그리드(안내선) 활성화 하기 


그리드는 갤럭시에서는 수직/수평 안내선, 아이폰에서는 격자로 표시됩니다. 그리드는 스마트폰 화면을 가로 3분할 세로 3분할한 선을 말합니다. 그리드는 더 좋은 느낌의 사진 촬영을 위해서 참고해야 할 안내선 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할 때 수평과 수직을 잘 맞추기 위한 기본입니다. 사진에서 수평과 수직만 잘 맞아도 훨씬 더 좋은 사진이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은 카메라를 켠 다음 맨 왼쪽 위 설정에서 ‘수직/수평 안내선’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아이폰은 설정에 들어가서 카메라 메뉴의 ‘격자’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그리드는 사진 구도에 있어서 기본인 3분할 법칙에도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폰 격자 활성화 하기>
<갤럭시 수직수평선 활성화 하기>


2. 스마트폰 카메라 기본 세팅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사진 앱 들이 존재하지만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를 잘 알아야 합니다. 아이폰의 라이브 필터와 인물사진 모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조명 등 대비 관련 필터와 갤럭시의 프로모드 사용법을 익혀야 합니다.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는 간단해 보이지만 전문가용 카메라의 메뉴 구성과 동일합니다. 기본 카메라로 촬영을 해서 저장한 후 다른 앱으로 보정을 합니다.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를 알아야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기본 설정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해상도를 높이는 일입니다. 이전 스마트폰 카메라들은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해상도 설정 변경을 찾으려고 해도 더 이상 해상도 변경 메뉴는 안보입니다. 삼성은 ‘기능 간소화에 따른 사진 촬영 해상도 설정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은 소비자들의 대용량 사진 선호도 저하로 사진의 화질은 최대 유지하면서 사진 압축 방식만 변경되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사진 해상도 변경 메뉴가 없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진 모드에서 화면 비율만 변경해서 촬영을 하면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은 출고가 될 때 최대 해상도로 출시가 됩니다. 조절하지 않으면 높은 화질일수록 저장 공간의 문제가 있는 것은 항상 생각하셔야 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사진 모드에서 화면 비율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어플을 켭니다.

○ 위쪽에 나오는 아이콘 중에서 중간의 ‘3:4’를 클릭합니다(사진 1_9).

○ 3:4(108MP), 3:4와 9:16, 정사각형 1:1, Full 등 화면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사진 1_10).

○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3:4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화면이 시원스럽게 보이는 9:16이 더 큰 사이즈 같지만 실질적으로는 3:4가 9:16보다 더 큰 파일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서는 ‘화면 해상도’만 조절이 가능합니다. 설정이나 카메라 어디를 봐도 사진 해상도를 바꾸는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갤럭시에서 사진 화질을 변경 하시려면 촬영 후 사진갤러리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갤럭시에서 사진 해상도를 변경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진 갤러리’를 엽니다.

○ 화질 변경을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고, 아래 메뉴에서 ‘연필 모양’을 누릅니다 (사진 1_5).

○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점 세 개(메뉴모음 아이콘)’를 누릅니다(사진 1_6).

○ 팝업 메뉴 중에서 아래에 있는 ‘크기 변경’을 누릅니다(사진 1_7).

○ ‘이미지 크기 변경’ 항목이 나오면서 사진 화질 변경이 가능합니다(사진 1_8).

○ 촬영된 원본 크기가 나오고, 압축률을 높이면서 사진 화질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사진 화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사진 용량도 커집니다. 물론 촬영된 원본 사진보다 더 크게 화질 변경을 할 수는 없습니다.


아이폰 또한 기본 카메라 해상도 조절 메뉴가 없습니다. 기본 카메라 화질을 높이는 방법 첫 번째는 기본 설정 카메라에서 맨 아랫부분 스마트 HDR을 활성화 시킵니다. 다시 카메라 메뉴에서 제일 상단의 포맷 부분으로 들어갑니다. 포맷의 높은 호환성에 체크를 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사진은 고화질로 촬영이 됩니다. 설정 없이 촬영한 파일과 설정을 끝낸 후 사진 파일의 크기 차이는 두 배 정도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막걸리와 짬뽕, 그리고 JAZZ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