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 작가 Feb 25. 2021

사진을 잘 찍는 9가지 원칙(2)

스마트폰 인생 샷을 위한

관심이 유지되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스마트폰 사진 촬영'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고자 합니다.


필름 카메라, DSLR을 포함한 '스마트폰 카메라'까지 전부 배울 수 있는 내용이었으면 좋겠다 싶어 만들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 분들이 읽으셔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어느 정도 사진을 이해하고 있으신 분들이 읽어도 도움이 되는 사진 이론 및 사진 디자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 글들은 출판되는 책의 일부 내용입니다).



PART1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을 시작할 때 알아야 할 것들


1. 사진을 잘 찍는 9가지 원칙 : 어떻게 해야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까?


6) 사진은 뺄셈의 미학입니다


  미술은 빈 프레임에 채워 넣는 덧셈의 예술이라면 사진은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프레임에서 지워나가는 뺄셈의 미학입니다. 프레임 안에 너무 많은 것들이 있으면 시선은 분산되고 주제가 명확하지 않게 됩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주제 주변 요소들을 빼나 가야 합니다. 필요한 것만 넣으려 노력하십시오. 프레임 안에 구성 요소가 적으면 적을수록 사진이 의미하는 바는 커집니다. 그럴수록 여백의 미도 살아납니다.


<사진 1_7,8 인천 (구)전도관 전경과 인천대공원 설경>


7) 많이 찍어봐야 합니다


  우리가 공부를 잘하려면 매일 꾸준하게 합니다. 사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진을 잘 찍으려면 거의 매일 찍어봐야 합니다. 사진을 많이 찍다 보면 장비도 손에 익숙해지고 어떻게 해야 사진이 잘 나오는지 몸이 먼저 깨닫게 됩니다. 돈이 아니라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항상 스마트폰 카메라를 열 준비를 하고 많이 찍어야 합니다.


8) 사진은 종합예술이라고 합니다


  사진의 시작은 미술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하나의 예술로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사진의 복사성과 우연성 등을 이유로 사진의 예술적 가치를 낮추어봅니다.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고 창의적인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여러 노력을 해야 합니다. 미술작품 감상, 전시회 관람, 음악 감상, 영화 감상 등등 다방면에 걸쳐 간접경험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간접경험들이 쌓여 내 사진의 깊이를 더합니다.


9) 사진을 찍는 것은 일종의 놀이입니다


  사진을 찍는 것은 일종의 놀이입니다. 끊임없이 소셜 미디어에 사진을 올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나를 힘들게 합니다. 좋은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창의성을 멀어지게 합니다. 간혹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공간을 즐기고 편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진은 즐거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뭔가 잘못된 것입니다. 사진을 놀이로 받아들이고 편한 마음을 가지면 사진의 생동감이 살아납니다. 내 사진이 내게 말을 걸어옵니다.


<사진 1_9 전주 청년마켓>                                                               <사진 1_10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지금 이 순간도 수많은 사람들이 전 세계 구석구석에서 다양한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촬영 명소라고 하는 많은 곳에서 그 전 사람, 그 전전 사람들이 찍었던 장면 그대로 또한 찍고 있습니다. 이 순간에 바로 이런 생각이 듭니다. '나는 어떻게 찍어야 다른 사람과 차별을 둘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나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을까?''나는 어떤 사진을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가?'


내가 이 사진을 찍기 위해서 새벽에 산을 얼마나 힘들게 올라갔는지, 손이 어는 바다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기다렸는지 구구절절이 설명을 해야 할까요? 과정이 너무 힘들어서 애정이 가는 사진이라고 해도 다른 사람도 그걸 느낄까요? 사람들은 관심이 없습니다. 결과물을 놓고서 사진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할 뿐입니다.


사진을 잘 찍으려면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모방하는 단계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모방의 단계에서 멈추게 되면 내 사진은 개성이 없는 사진이 됩니다. 내 사진이 남들과 다른 사진이게 하고 싶다면 많이 생각하고 내 의지가 들어있는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모방을 하더라도 나만의 각도를 찾아봐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프레임과 구도 및 빛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주변 상황에 귀를 기울이고 언제든 촬영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어떻게 하면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지 위의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배워 보겠습니다. 각각의 장들에서 사진 기술을 향상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초점 및 노출에서 화이트 밸런스, 구도와 조명까지 기본적인 사진 기술을 알려 드립니다. 더 나아가 올바른 습관으로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집중합니다. 이제부터 사진을 잘 찍기 위한 필수 요소들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편하게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스마트폰 사진뿐 만이 아닌 사진 전문가가 되어 있는 나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멋진 사진을 찍을 준비되셨나요? 




#스마트폰사진#스마트폰카메라#스마트폰사진촬영#사진잘찍는법


작가의 이전글 사진을 잘 찍는 9가지 원칙(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