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양(Shape/Form)의 의미
색상이 상품이나 브랜드, 또는 사람들이 보고 있는 것들을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색이 사람들의 인지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디자인에서 ‘색(채) 심리학’이라 합니다. 색과 마찬가지로 원이나 삼각형, 사각형, 다각형 등 각 도형(이하 모양으로 통칭) 또한 고유한 심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 디자인의 심리학 원칙 중 하나입니다(모양/형태 심리학).
사진을 하는데 갑작스럽게 왜 디자인 원칙에 대해서 이야기 하냐고요? 대부분의 시각 예술가들은 구성을 통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이미지를 기본 기하학으로 구분하는 방법을 먼저 배웁니다. 기하학적인 모양을 먼저 배우는 의미는 예술가가 시각적으로 관람자와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우리가 학생 시절 구성이라고 도화지 면을 분할해서, 각각의 색을 칠하던 것들이 생각나시나요?).
모양은 단순하게 형태가 아닙니다. 예술을 하는 기본 요소이면서, 사진을 이루는 기본 요소입니다. 사진에서 나타나는 요소들을 기하학적 모양(삼각형, 사각형, 다각형 등), 색조, 색상의 집합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 우리는 세세한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던 것을 멈추고, 전체적인 구조를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 모양 (Shape/Form)
- 생김새, 형태
- 평평하고 둘러 싸인 공간 영역
- 색상과 선으로 구성되지만 모든 모양은 너비와 길이의 2차원으로 제한됨
- 선과 각도의 조합으로 발생함
- 모양(2차원) + 빛 = 형태(3차원)
특정한 모양이 우리를 특정한 방식으로 느끼게 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모서리가 둥근 도형은 부드럽고 친근한 느낌을 주며, 선과 모서리가 날카로운 도형은 강인함과 존재감을 표현합니다. 촬영자는 서로 다른 요소들을 조합해서 관람자들이 사진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람들의 시선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로 모양을 이용합니다.
우리 눈앞에서 만나는 다양한 모양과 색상, 우리는 그 의미를 항상 아는 것은 아닙니다. 모양들은 배치되거나 디자인되는 방식에 따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의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모양은 카메라가 물체를 포착할 때 물체의 2차원적인 모습입니다(이런 의미에서 정확하게 말하면 모양(Shape)과 형태(Form)는 다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동일하게 쓰이므로 같이 설명 했습니다). 우리가 어떤 물체를 인식하는 것을 2차원적인 것으로 표현한 것이 모양입니다. 모양이 중요한 이유는 2차원의 평면적인 사진을 빛과 렌즈 등의 요소를 통해 3차원의 형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항상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양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모양은 개인에게 일정한 영향을 미칩니다. 모양과, 또 다른 사진적 요소의 결합으로 감정이 부여되는 구성을 만듭니다. 모양과 사진요소의 결합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전달된 메시지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모양은 구도를 구성해서 주제로 향하는 안내선을 따라 보는 이들의 시선을 안내합니다. 그림자와 빛으로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여전히 도형의 생명력은 필요합니다. 사진에서 기하학적 모양을 발견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프레임을 구성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물론 기하학적 모양은 수평선, 수직선, 사각형, 원 및 다각형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