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 작가 Feb 28. 2021

스마트폰 카메라 기본 잡는 법

스마트폰 인생 샷을 위한

관심이 유지되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스마트폰 사진 촬영'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고자 합니다.


필름 카메라, DSLR을 포함한 '스마트폰 카메라'까지 전부 배울 수 있는 내용이었으면 좋겠다 싶어 만들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분들이 읽으셔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알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어느 정도 사진을 이해하고 있으신 분들이 읽어도 도움이 되는 사진 이론 및 사진 디자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여기 글들은 출판되는 책의 일부 내용입니다).


1. 스마트폰 카메라 기본 잡는 법


1. 스마트폰 잡는 법이 작은 부분이지만 중요한 이유


  스마트폰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를 대체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굳이 따로 배우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을 편하게 잡고 촬영을 하면 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나 DSLR 보다 화면도 커서 보이는 대로 화면만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찍다보면 나도 모르게 흔들린 사진이 많습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우리가 스마트폰을 잡는 법을 제대로 알고 촬영을 해야 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사진 4_1 아이폰 촬영 : 인천 소래습지생태공원 일출 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 카메라가 셔터를 누를 때 촬영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잘못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일반적인 카메라와는 다르게 셔터역할을 하는 부분을 눌렀다가 손가락을 떼는 순간 촬영이 됩니다. 터치를 하는 순간 촬영이 되는 줄 알고 바로 손을 떼면 흔들리는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터치하는 부분을 너무 강하게 눌러도 사진이 흔들립니다. 적당한 힘으로 살짝 누르고 부드럽게 손을 떼야 합니다.


위와 같은 원리를 알고 스마트폰 잡는 법을 신경 쓴다면 흔들리는 문제는 해결됩니다. 올바르게 잡고서 팔을 몸에 밀착시킨 후 적당한 힘으로 촬영을 합니다. 일반 카메라도 마찬가지지만 촬영을 할 때 잠시라도 숨을 멈추면 흔들림이 더 줄어듭니다. 수평과 수직을 맞추면 흔들리는 사진을 바로잡기 위한 안내선 역할을 하게 됩니다. 수평과 수직은 사진의 중요한 구도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2. 한 손으로 촬영할 때와 가로로 촬영할 때 잡는 법


 스마트폰은 기기의 특성상 세로방향 사진을 많이 촬영하게 됩니다. 우리가 그동안 일반적으로 보던 사진들은 대부분이 가로방향 사진입니다. 35mm 필름 카메라부터 지금까지 가로 방향의 사진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우리들의 눈 또한 세상을 보는 방식이 가로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눈에 익숙한 가로 방향 스마트폰 잡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연습하면 금방 익숙해지는 부분이니까 연습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세로 방향 한 손으로 잡았을 때는 제외했습니다.


1) 스마트폰 카메라 가로로 촬영할 때 잡는 법


  가장 기본이 되고 우리 눈에 익숙한 가로 사진 촬영할 때의 잡는 법입니다. 스마트폰을 양 손으로 편하게 잡고 촬영하면 됩니다. 양 손으로 스마트폰을 잡은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너무 꽉 쥐거나 너무 손에 힘을 빼도 흔들릴 수 있습니다. 적당한 힘으로 잡고서 팔꿈치는 되도록 몸에 밀착합니다. 흔들림이 방지되어 더욱 안정적인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 4_2 스마트폰 가로 그립 법>

2) 스마트폰 카메라 한 손으로 잡는 법


  다음으로 중요한 스마트폰 카메라 한 손으로 잡는 법입니다. 셀카를 촬영할 때나 갑작스럽게 스마트폰을 꺼내서 촬영할 때 한 손으로 흔들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검지와 새끼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흔들리지 않게 잡습니다. 중지와 약지를 스마트폰의 뒷면에 붙여서 흔들림을 이중으로 방지합니다. 이렇게 잡은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으로 가볍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사진 4_3 한 손 그립 앞면>                                                                <사진 4_4 한 손 그립 뒷면>


한 손으로 잡는 방법이 자주 쓰이는 경우는 전신 인물사진 촬영할 때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렌즈가 위에 달려 있고 광각렌즈라서 왜곡이 있습니다. 풍경을 찍거나 인물을 멀리서 촬영할 때는 별 차이를 못 느낍니다. 가까이서 인물 전신을 촬영할 때는 왜곡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내 눈높이에서 촬영을 했는데 사진에서의 인물은 위축되어 보이고 머리 부분이 커 보입니다. 


이런 왜곡을 방지하는 방법은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 뒤집어서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해서 촬영을 하면 다리 부분이 길어지고 전체적으로 시원스런 사진이 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위치가 내 허리 부분이나 허리 아래 부분에 위치해야 합니다. 바닥에 가까울수록 왜곡이 심해져 의도치 않게 키가 많이 커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촬영하는 사람 허리 부분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사체인 인물은 시선을 스마트폰 카메라 쪽을 보게 해야 시선처리가 자연스럽습니다.

풍경사진 또한 스마트폰을 뒤집어서 잡고 낮은 자세로 촬영하면 새로운 앵글이 보이게 됩니다. 


<사진 4_5,6 스마트폰을 뒤집어서 로우앵글로 촬영한 칵테일과 풍경 사진>




#스마트폰#스마트폰 사진촬영#스마트폰카메라#사진디자인#사진구도#사진#촬영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폰 vs 미러리스 카메라 vs DSLR 카메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