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기화(reset,initialization,format)의 의미
나는 동남에 인생의 변화를 주기 위해 왔다. 물론 나처럼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수십 년 동안의 익숙한 환경과 업무를 떠나 인생 전반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어서 나는 감사하다. 50여 년을 살아왔다. 이제 내 인생의 있어서 초기화 작업(reset)이 필요할 때가 되었다.
컴퓨터를 몇 년 사용하다 보면 가끔 초기화 작업을 통해 컴퓨터를 깨끗하게 청소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다. 컴퓨터를 오래 쓰다 보면 바이러스를 비롯해 각종 스팸파일, 파일에러 등등 컴퓨터의 성능을 느려지게 하는 요소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나중에는 이런 요소들이 많은 열을 발생시켜 시스템 전체를 셧다운(Shutdown)시키기도 한다. 그래서 자주는 아니더라도 아주 가끔은 컴퓨터 시스템 전체를 포맷을 하여 재설치 작업을 하기도 한다. 이 과정은 하드디스크를 완전히 포맷한 후 초기화된 컴퓨터의 모든 설정과 프로그램을 재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인내가 필요하다.
이것처럼 때로는 우리 인생도 삶 속에서 이런 과정을 한 번쯤 거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어쩌면 우리의 마음에 달려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심심치 않게 이런 삶을 사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인생을 살아온 사람들 대부분은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을 살다 보면 컴퓨터의 바이러스처럼 우리 삶에 침투하여 삶 전체를 뒤흔드는 것들이 있는데, 때로는 하나의 바이러스가 인생 전체를 마비(Shutdown) 시키기도 하며, 우리의 크고 작은 실수와 허물들로 인해 인생의 구간 구간 에러가 발생되고 복구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막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컴퓨터를 비롯한 모든 기기들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처럼 우리의 인생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방치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가 아무리 관리를 잘한다 하더라도 셀 수 없이 많은 각종 바이러스들의 공격 앞에 서서히 우리 삶의 역동성과 순수성은 점차 무디어져 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적당한 시기가 되면 인생을 초기화(reset)) 시켜 모든 프로그램을 새롭게 설치하듯이 우리의 삶을 새롭게 재정비할 필요가 있는데, 나는 이것을 인생의 초기화(reset, initialization, format) 작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다음 글에서는 인생의 초기화 작업을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언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