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재현 Aug 20. 2021

경추부 통증, 정확한 진단과 치료부위가 중요_심재현원장

경추부 통증, 치료가 잘 안되는 이유_청담마디신경외과 심재현 원장

경추부 통증,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이유? 



목주변의 통증으로 인하여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목디스크나 협착증으로 진단이 되었는데 치료가 잘 안된다고 하십니다. 또 다른 분들은 MRI, CT 같은 정밀 검사를 여러 번 했는데도 병명이 뚜렷하지 않고, 목의 통증이 해결이 안된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추와 후두부의 인대와 힘줄의 손상은 뒷목과 승모근 그리고 등뼈와 날개뼈 주변의 통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두통을 일으키고 팔의 통증과 저림까지 유발하는 흔한 원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경추부의 통증이 잘 치료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추부통증_정확한 진단이 중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는 자세한 문진과 촉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촉진을 통하여 압통점이나 trigger points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압통점에 마사지나 온열치료, 침, 근막통주사, 스트레칭 등을 하여 해결이 된다면 근육의 문제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완화되었다가 다시 반복되는 경우에는 근육이 반복적으로 뭉치게 하는 원인을 찾아야합니다. 그러한 원인중에 상당부분은 근육의 힘줄이나 인대가 손상되거나 약해져서 반사적으로 근육을 뭉치게 하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인 경우입니다. 이러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게 되면 만성적인 통증을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추의 이러한 병변을 찾는 데는 X-ray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X-ray 상에서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고개를 숙이거나 뒤로 젖힌 자세에서 영상을 촬영하면(flexion & extension view) 경추의 불안정성을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경추부 통증_상부/하부 경추 통증의 원인

상부 경추의 통증은 경추의 인대 또는 후관절(facet joint)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하부 경추의 통증은 디스크 질환인 경우가 많고, 후관절이 원인인 경우에는 통증이 국소적으로 제한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승모근과 날개뼈 주변의 통증은 경추부에서 원인이 된 연관통이 많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정확히 찾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효과적인 치료를 위하여 필수적입니다.    


경추부 통증_효과적인 프롤로치료시 부위선택이 중요

*효과적인 프롤로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부위를 제대로 치료해야 합니다. 

목의 통증을 치료할 때 치료해야 할 부위는 상당히 많습니다. 후두부의 목덜미선에 부착하는 승모근 흉쇄유돌근 두상판근 두반극근 후두하근의 힘줄을 비롯하여, 뒷목의 가운데에서 선명하게 만져지는 경추의 극돌기와 극돌기 주변의 인대, 후관절, 경추의 측면에 있는 횡돌기와 lateral mass, 그리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흉추와 연결되는 부위의 극돌기와 후관절, 갈비뼈와 날개뼈를 치료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흉쇄유돌근과 승모근의 힘줄이 부착하는 쇄골과 흉골에도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부위들을 확인하고 치료에 필요한 부위를 선택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프롤로치료를 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추의 한두곳에만 주사를 해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추부 근처에는 중요한 신경과 혈관, 폐 등이 분포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구조물의 손상이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초음파투시하 프롤로치료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부 질환에 프롤로치료

*경추부 통증 대표질환1 : Barre-Lieou 증후군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운전 중 추돌사고를 당하는 경우에 경추가 갑작스럽게 전방으로 과도하게 꺾였다가 다시 뒤로 젖혀지는 즉, 과굴곡-과신전 손상(hyperflexion-hyperextension injury)을 받게 되고 이런 것을 편타성손상(Whiplash injury) 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경추부의 인대손상이 발생하고 경추가 불안정해져서 과도하게 움직여지면서, 경추부 교감신경절(superior cervical sympathetic ganglion)을 자극하여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증상은 두통, 시야의 이상, 안구 뒤쪽의 통증, 이명, 청력장애, 귀의 통증, 어지럼증, 균형감각의 이상, 쉰 목소리, 코 막힘. 전신위약감 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에 이러한 증상으로 진단이나 치료가 잘 되지 않아 오래 고생하시는 분들은 프롤로치료를 통하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추 디스크탈출증에 프롤로치료

*경추부 통증 대표질환2 : 경추 디스크 탈출증

검사상에 경추 디스크탈출증이 진단되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추 디스크로 인한 증상인 경우에도, 경추 후면의 인대를 안정화시키는 프롤로치료를 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즉, 경추를 지지해주는 인대가 강화되면, 디스크로 전달되는 압력이 줄어들어서 증상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도 감소됩니다. 따라서 경추 디스크 탈출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 중에 팔의 근력이 저하되지 않고, 통증과 저린 증상만 있다면 수술을 안 하고도 증상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수술전에 프롤로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하는 이유입니다.    


경추 협착증에 프롤로치료

*경추부 통증 대표질환3 : 경추 협착증

경추협착증은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진행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는 경우에는 최근에 인대나 힘줄의 손상을 의심하게 하는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인대의 약화나 힘줄의 손상이 증상을 악화시킨 경우에는 그 부위를 찾아서 프롤로치료를 시행하고, 자세와 근육의 밸런스를 개선 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경포획증후군에 프롤로치료

*경추부 통증 대표질환4 : 신경포획증후군

목주변에는 상완신경총을 비롯하여 많은 신경들이 주행합니다. 이러한 신경들이 뼈의 돌기를 지나는 부위, 근육을 뚫고 지나가는 곳, 근막을 통과하는 곳 등에서 압박을 받거나 자극을 받는 경우에는 경추부와 승모근, 날개뼈, 팔 등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신경포획증후군(nerve entrapment syndrome)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부위를 찾아서 초음파로 신경을 확인하면서 주사로 신경을 치료하는 것을 신경박리술 또는 신경이완술(Hydro-dissection, Hydro-release) 이라고 합니다. 효과적인 통증치료의 방법입니다. 


이렇게 경추부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제대로 치료한다면, 만성적인 통증에서 벗어나실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은 카톡상담(아래배너클릭)이나 전화(02-547-7533)로 문의해주세요.


      

심재현신경외과전문의 의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현재 청담마디신경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관절과 척추의 만성통증 질환의 비수술 치료법을 알기 쉽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독자 16


 하단 고정 영역 > 작가의 다른글 클릭" data-tiara-action-kind="ClickContent" style="margin: 0px; padding: 0px; font-family: "Noto Sans Light", "Malgun Gothic", sans-serif; -webkit-font-smoothing: antialiased; backface-visibility: hidden; text-rendering: inherit; position: fixed; z-index: 100; bottom: 0px; width: 1519.2px; height: 59px; border-top: 1px solid rgb(238, 238, 238); background: rgb(255, 255, 255); display: block; color: rgb(51, 51, 51); font-size: 14px; font-style: normal; font-variant-ligatures: normal; font-variant-caps: normal; font-weight: 400; letter-spacing: normal; orphans: 2; text-align: start; text-indent: 0px; text-transform: none; white-space: normal; widows: 2; word-spacing: 0px; -webkit-text-stroke-width: 0px; text-decoration-thickness: initial; text-decoration-style: initial; text-decoration-color: initial;">

작가의 이전글 [프롤로주사]날개뼈 사이의 통증, 치료가 어려운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