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개미의 일 포지션

by 박바로가


여왕개미와 일개미의 크기 차이 - 먹이를 누가 더 많이 먹었냐의 차이라고 합니다. 꿀벌같은 경우도 로얄제리를 많이 먹은 벌이 여왕벌이 되는 것처럼요. 충분한 영양분으 먹은 개미가 오래 살고 알을 낳을 수 있게 됩니다. 그 영양소는 특정한 효소이기 때문에 40도가 넘으면 제 영양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

개미의 얼굴 모양에 따라서 계급이 나뉘기도 하지만

보통은 태어난지 얼마가 됐냐에 따라

자신이 속해있는 방이 다르다고 합니다.

알방-> 애벌레방-> 번데기방-> 신생개미방 -> 창고나 쓰레기장 -> 밖에 먹이활동


순으로 밖에 나가서 일하는 개미가 될 수 있지요.


​개미 해부도

개미는 침이 있는 개미와 그렇지 않은 개미로도 나뉩니다.

아래 해부도에서 보다시피 작지만 뇌가 있습니다.

침샘, 먹이주머니, 모이주머니, 말피기관(소변기관), 위, 장이 모두 갖춰져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생물이 이렇게 다양한 장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 놀랍습니다~

또한 축축한 곳에서 사는 개미가 곰팡이나 세균에 잘 노출되지 않는 것은

개미 성체의 가운데 옆가슴샘(후흉측샘)에서 세균과 곰팡이를 죽이는 물질이 끊임없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이 개미친구들도 곤충이기때문에 외골격을 가지고 있고 그로인해 크기가 많이 커질 수 없는 구조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미의 천적

제일 잘 알려진 아이가 개미핥기입니다.

그 외에도 개미잡이라는 새가 있습니다. 혀로 개미와 알, 애벌레, 번데기를 먹습니다.

그외에 새들도 개미의 알, 애벌레, 번데기를 먹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어르신들의 경험에 따른 기후와 개미활동에 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여름철 장마철에 비가 언제 올지, 얼마나 올지를 알려면 개미의 행동을 살펴보면 된다는 어르신들의 말씀도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올때는 개미는 보수공사를 합니다. 그리고 비오는 당일 집 문을 닫고 일체의 출입을 하지 않습니다. 비가 많이 올수록 개미는 물이 가까이 있는 곳에서 멀어져서 집을 지으려고 합니다. 반대로 가물게 되는 여름이면 개미는 집 안쪽으로 계속 들어오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개미...

아이들을 위해 개미를 좀 더 연구해봐야겠습니다~~

#개미의일생 #개미의한살이 #개미에관하여



참고사이트:

https://askabiologist.asu.edu/individual-life-cycl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